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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3855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적절한 시점에 차량의 조향 회피를 제어하여 차량과 타겟 차량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은,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 감지부, 상기 차량 주변의 타겟 차량을 감지하여 상기 타겟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획득하는 감지센서 및 상기 차량이 조향을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도록 하는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차량이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에 기초하여 상기 타겟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5 (2012.01.01) B60W 10/20 (2006.01.01) B60W 40/109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14 (2012.01.01)
CPC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B60W 30/0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42955 (2017.04.03)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112274 (2018.10.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26)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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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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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재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동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3 박장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4 허건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박종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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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층(서초동, 태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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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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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4.03 수리 (Accepted) 1-1-2017-0323936-31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4.04 수리 (Accepted) 1-1-2017-0327488-7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9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1-1-2020-0318442-6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 감지부;상기 차량 주변의 타겟 차량을 감지하여 상기 타겟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획득하는 감지센서; 및상기 차량이 조향을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도록 하는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차량이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에 기초하여 상기 타겟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감지된 타겟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타겟 차량의 주행 경로를 예측하고, 상기 예측된 타겟 차량의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는 차량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의 차선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는 차량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이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슬립 각도 및 요레이트를 결정하는 차량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결정된 차량의 슬립 각도 및 요레이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결정하는 차량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미리 정해진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및 미리 정해진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와 비교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초과이고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미만이면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차량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이하이거나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지 않는 차량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감소시키는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차량
9 9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고,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중 조향에 의해 발생하는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인 차량
10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조절하는 속도 조절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11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감지센서는,레이더(Radar) 및 라이더(LiDAR)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차량
12 12
차량 주변의 타겟 차량을 감지하여 상기 타겟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획득하고;상기 타겟 차량의 위치 정보 및 속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타겟 차량의 주행 경로를 예측하고;상기 예측된 타겟 차량의 주행 경로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이 조향을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도록 하는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고;상기 차량이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결정하고;상기 결정된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에 기초하여 상기 타겟 차량과의 충돌 회피를 위한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차량 제어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는 것은,상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의 차선에 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결정하는 차량 제어방법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이 상기 조향 회피 경로를 통해 상기 타겟 차량을 회피하기 위한 상기 차량의 슬립 각도 및 요레이트를 결정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5 15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차량의 슬립 각도 및 요레이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결정하는 차량 제어방법
16 16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을 미리 정해진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및 미리 정해진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와 비교하는 것;을 더 포함하고,상기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초과이고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미만이면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차량 제어방법
17 17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 이하이거나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조향 회피 제어 신호를 송출하지 않는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8 18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된 차량의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 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 이상이면,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감소시키는 제어 신호를 송출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19 19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제 1횡방향 임계가속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이고,상기 제 2횡방향 임계가속도는, 상기 차량의 주행 중 조향에 의해 발생하는 횡방향 가속도의 최대값인 차량 제어방법
20 20
제 18항에 있어서,상기 송출된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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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8688656 CN 중국 FAMILY
2 US10384717 US 미국 FAMILY
3 US20180281857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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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8688656 CN 중국 DOCDBFAMILY
2 DE102017115752 DE 독일 DOCDBFAMILY
3 US10384717 US 미국 DOCDBFAMILY
4 US2018281857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