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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 추론 및 형태소 유사도를 기반으로 하는 자동 상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1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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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자동 상담 장치는 사용자 질의를 수신하는 대화 인터페이스부 및 사용자 질의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예상 질의를 비교하여, 유사도가 미리 지정된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사례기반추론 엔진부를 포함하되, 사례기반추론 엔진부는, 유사도가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 경우, 모든 예상 질의 중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를 검출하고, 의도에 대응하는 답변을 대화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Q 10/10 (2012.01.01) G06F 17/27 (2006.01.01) H04L 12/58 (2006.01.01)
CPC G06Q 10/10(2013.01) G06Q 10/10(2013.01) G06Q 10/10(2013.01) G06Q 10/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01266 (2017.08.09)
출원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6557-0000 (2019.06.28)
공개번호/일자 10-2019-0017093 (2019.02.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0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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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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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준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서상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북구
3 정창훈 대한민국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번길
4 박성철 대한민국 경기도 김포시 고촌읍 인향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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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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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09 수리 (Accepted) 1-1-2017-0769807-9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12 수리 (Accepted) 9-1-2018-0010201-3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368460-8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7.31 수리 (Accepted) 1-1-2018-0757872-5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7.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757901-91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8.12.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84215-7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15 수리 (Accepted) 1-1-2019-0162236-8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1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62272-15
10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2.15 수리 (Accepted) 1-1-2019-0162215-2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56752-3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6 수리 (Accepted) 4-1-2019-516348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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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질의를 수신하는 대화 인터페이스부; 및상기 사용자 질의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예상 질의를 비교하여, 유사도가 미리 지정된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사례기반추론 엔진부;를 포함하되,상기 사례기반추론 엔진부는,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모든 예상 질의 중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를 검출하고,상기 의도에 대응하는 답변을 상기 대화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사용자 질의에 대한 형태소 분석을 통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예상 질의와 상기 사용자 질의 간의 형태소 유사도를 산출하고, 상기 형태소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를 선정하는 유사질의추천 엔진부를 더 포함하되,상기 유사질의추천 엔진부는 상기 형태소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를 질의하도록 사용자를 유도하는 유도 답변을 상기 대화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사용자 질의를 사례 테이블에 자동 저장하고,상기 사례 테이블에 저장된 사용자 질의인 사례 질의를 관리자에게 제공하고,상기 사례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 및 답변을 수신하고,상기 사례 질의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예상 질의로써 자동 저장하고, 상기 사례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 및 답변을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자동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상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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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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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유사질의추천 엔진부는 Jaccard 유사도 분석 방법을 통해 상기 형태소 유사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상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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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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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상담 장치가 자동 상담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사용자 질의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사용자 질의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예상 질의를 비교하여, 유사도가 미리 지정된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는 경우, 상기 모든 예상 질의 중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를 검출하는 단계; 상기 의도에 대응하는 답변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사용자 질의에 대한 형태소 분석을 통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모든 예상 질의와 상기 사용자 질의 간의 형태소 유사도를 산출하고, 상기 형태소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를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형태소 유사도가 가장 높은 예상 질의를 질의하도록 사용자를 유도하는 유도 답변을 대화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단계;상기 유사도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예상 질의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사용자 질의를 사례 테이블에 자동 저장하는 단계;상기 사례 테이블에 저장된 사용자 질의인 사례 질의를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단계;상기 사례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 및 답변을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사례 질의를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예상 질의로써 자동 저장하고, 상기 사례 질의에 대응하는 의도 및 답변을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자동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 상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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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 항에 있어서,상기 형태소 분석은 Jaccard 유사도 분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상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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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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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사업화연계기술개발사업(R&BD) 사례기반추론(CBR)을 통한 지능형 금융봇 자동 상담 서비스 시스템 개발 [1/1] [RC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