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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체의 열화 상태 진단 및 잔존 유효 수명 예측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635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회전체의 열화 상태 진단 및 잔존 유효 수명 예측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회전체의 초기 상태에서의 효율을 연산하여 해당 회전체의 초기 효율맵을 획득하는 초기 효율맵 연산부; 상기 회전체의 실시간 입력 부하에 대한 출력 부하를 획득하여 회전체의 효율을 계산하는 효율 계산부; 상기 초기 효율맵에 상기 효율 계산부에서 획득된 회전체의 실측 효율을 적용시켜 갱신 효율맵을 획득하는 갱신 효율맵 연산부; 상기 갱신 효율맵에 상기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단위시간별 효율맵을 모델링하는 효율맵 모델링부; 및 상기 모델링된 효율맵에 단위시간별 등가 부하를 적용시켜 상기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효율 열화 곡선을 생성하는 열화 곡선 생성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의해, 회전체의 초기 효율 및 한정된 실측 데이터를 기계 학습 또는 딥러닝을 통해 확장시킴으로써 회전체의 효율 열화 곡선을 실측치와 근사하도록 수렴시킬 수 있어 상태 진단 및 잔존 유효 수명 예측의 신뢰성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효율 열화 곡선을 생성하는 효율맵을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 내에서 단위시간별(일정주기별)로 계층화시켜 모델링함으로써 사용 조건 및 사용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회전체의 효율맵을 진단이 요구되는 특정 시점의 효율맵과 매칭시켜 회전체의 정밀한 열화 상태 진단 및 잔존 유효 수명 예측이 구현될 수 있다. 또한, 등가 부하(회전체의 구동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출력 부하의 대표값) 개념을 채택함으로써 감속기의 부하가 변동하는 조건에서 해당 회전체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CPC G06F 30/20(2013.01) G06F 3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59822 (2017.11.28)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92238-0000 (2019.06.18)
공개번호/일자 10-2019-0061430 (2019.06.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6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28)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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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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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윤주 대구광역시 동구
2 정승현 대구광역시 수성구
3 이수웅 대구광역시 달서구
4 윤종필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5 안다운 경북 영천
6 권순오 경상북도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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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누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역삼동, IT빌딩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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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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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1-1-2017-1181718-21
2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7.12.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74938-64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02 수리 (Accepted) 4-1-2018-5123030-7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69235-8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18 수리 (Accepted) 1-1-2019-0165219-2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65220-7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0088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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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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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체의 초기 구동 상태에서 회전체의 출력 토크(N·m) 및 속도(RPM)를 이용하여 회전체의 효율을 연산하여 회전체의 초기 효율맵을 획득하는 초기 효율맵 연산부;회전체의 실시간 입력 부하에 대한 회전체의 출력 토크(N·m) 및 속도(RPM)가 센싱되어 출력 부하를 획득하여 회전체의 실측 효율을 계산하는 실측 효율 계산부;상기 초기 효율맵 연산부로부터 획득된 초기 효율맵에 상기 실측 효율 계산부로부터 획득된 회전체의 실측 효율을 적용시켜 갱신 효율맵을 획득하는 갱신 효율맵 연산부;상기 갱신 효율맵 연산부로부터 획득된 갱신 효율맵에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단위시간별 효율맵을 모델링하는 효율맵 모델링부;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단위시간별 등가 부하를 연산하는 등가 부하 연산부;상기 효율맵 모델링부로부터 모델링된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단위시간별 효율맵에 상기 등가부하 연산부로부터 연산된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단위시간별 등가 부하를 적용시켜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효율 열화 곡선을 생성하는 열화 곡선 생성부;상기 열화 곡선 생성부로부터 생성된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효율 열화 곡선을 기반으로 특정 시점에서 회전체의 열화 촉진 속도를 진단하는 진단부; 및상기 열화 곡선 생성부로부터 생성된 회전체의 전체 구동시간에 대한 효율 열화 곡선을 기반으로 특정 시점에서 회전체의 잔존 유효 수명을 예측하는 예측부를 포함하되,상기 초기 효율맵 연산부로부터 획득된 초기 효율맵은, 가로축의 속도(RPM) 및 세로축의 토크(N·m)를 기반으로 최초 구동 상태에서 회전체의 입출력 동력의 비율인 회전체의 효율을 연산한 후 연산된 효율의 크기에 따라 분류된 지점을 연결한 등고선 형태의 그래프로써 획득되고,상기 갱신 효율맵 연산부는, 상기 초기 효율맵과 회전체의 실측 효율 정보에 대하여 기계학습 또는 딥러닝 기법을 적용시켜 갱신 효율맵을 획득하며,상기 효율맵 모델링부는, 단위시간별로 연산된 각각의 효율맵을 개별적으로 계층화 및 누적시킨 룩업 테이블(Lookup Table) 형태의 효율맵 모델을 생성하며,상기 열화 촉진 속도는, 한 단위시간 앞선 시점에서 특정 시점의 효율을 예측한 값과 특정 시점의 현재 실측 효율을 뺀 값을 단위시간으로 나눈값을 통해 연산되며,상기 잔존 유효 수명은, 미리 설정된 회전체의 한계구동시간에서 상기 모델링된 효율맵을 참조하여 특정 시점에서의 등가 부하를 기반으로 연산된 회전체의 사용시간이 차감된 값으로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회전체의 열화 상태 진단 및 잔존 유효 수명 예측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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