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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958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단일 편성하고자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를 입력받는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 상기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대수와 편성 위치에 관련된 조건 정보를 입력받는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 상기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 및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를 통해 입력받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컨트롤러부; 및 상기 컨트롤러부에서 설계하거나 산출한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출력하는 인터페이스 설계 결과 출력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L 29/06 (2006.01.01) H04L 12/40 (2006.01.01)
CPC H04L 69/08(2013.01) H04L 69/08(2013.01) H04L 69/08(2013.01) H04L 69/08(2013.01) H04L 69/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7342 (2017.12.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67419 (2019.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07)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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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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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성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백종현 서울특별시 송파구
4 이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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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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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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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07 수리 (Accepted) 1-1-2017-1219937-4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07 수리 (Accepted) 9-1-2018-0068266-8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47000-0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6.28 수리 (Accepted) 1-1-2019-0664295-0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6.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64296-4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0.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08534-8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단일 편성하고자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를 입력받는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상기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대수와 편성 위치에 관련된 조건 정보를 입력받는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상기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 및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를 통해 입력받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컨트롤러부; 및상기 컨트롤러부에서 설계하거나 산출한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출력하는 인터페이스 설계 결과 출력부;를 포함하되,상기 컨트롤러부는,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에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이 편성되고 이 편성의 중간에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을 배치하여 단일 편성할 경우, 편성 중간에 배치되는 기존 철도차량에 제2 게이트웨이(GW2)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되, 상기 제2 게이트웨이(GW2)가 단일 편성된 철도차량의 선두나 선미 차량에 배치된 CMS(Central Management System)의 제어 명령을 전달받아 VCU(Vehicle Control Unit)를 통해 해당 철도차량의 전장장치를 제어하고, 이에 따른 제어 결과를 상기 VCU로부터 전달받아 상기 CMS에 전달하여 현시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상기 컨트롤러부는,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에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이 편성되고 이 편성의 중간에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을 배치하여 단일 편성할 경우, 기존 철도차량에 제1 게이트웨이(GW1)와 RTE(Remote I/O)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고, 신규 철도차량에는 제2 게이트웨이(GW2)와 RTE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며, 아울러 상기 신규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 차량에는 CMS(Central Management System)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되,기존 철도차량에서 TCU(Train Control Unit)와 VCU(Vehicle Control Unit)를 배제하고, 대신에 신규 철도차량에 인터페이스 된 CMS(Central Management System)가 차량 제어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제1, 제2 게이트웨이(GW1, GW2) 및 RTE가 CMS의 제어 명령을 직접 전달받아 해당 철도차량의 전장장치를 제어하고, 그 제어 결과를 상기 CMS에 직접 전달하여 현시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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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부가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인터페이스 정보는,단일 편성을 위해 미리 준비할 인터페이스 장치의 수량, 각 철도차량별 인터페이스 구성이나 인터페이스 회로, 및 각 철도차량별 작업 시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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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는,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의 통신 및 제어 신호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구성 장치,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의 통신 및 제어 신호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구성 장치, 및 상기 각 구성 장치의 세부적인 제원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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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 및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 및 상기 각 철도차량의 외관 형상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인터페이스 구성 DB;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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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는,단일 편성하고자 하는 각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를 매뉴얼 방식으로 입력받거나, 상위 철도차량 운영 시스템으로부터 편성 가능한 차량정보를 자동으로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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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는,단일 편성하고자 하는 각 철도차량의 편성 조건 정보를 매뉴얼 방식으로 입력받거나, 상위 철도차량 운영 시스템으로부터 편성 조건 정보를 자동으로 전달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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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부는,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에서 TCU(Train Control Unit)와 VCU(Vehicle Control Unit)를 배제하고,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과의 통신 및 제어신호의 호환을 위하여,CMS(Central Management System), RTE(Remote I/O), 전장장치 통신 인터페이스를 위한 제1 게이트웨이(GW1) 및 제2 게이트웨이(GW2) 중 선택적인 조합을 통해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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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항에 있어서, 상기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철도차량은,마스콘(MASCON)을 통해 제동 명령이 입력될 경우, 편성된 철도차량의 마스터 CMS가 제동력을 계산하여 각 철도차량의 RTE를 통해 제동장치에 직접 전송함으로써, 각 차량의 제동장치가 곧바로 제동명령을 수행하며, 또한 각 제동장치의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정보가 각 철도차량의 RTE를 통해 상기 편성된 철도차량의 마스터 CMS에 직접 전송하여 현시하도록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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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러부가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를 통해 단일 편성하고자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상기 컨트롤러부가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를 통해 상기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대수와 편성 위치에 관련된 조건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컨트롤러부가 상기 차량 구성 정보 입력부, 및 차량 편성 조건 입력부를 통해 입력받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컨트롤러부가 설계하거나 산출한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디스플레이 수단을 통해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대수와 편성 위치에 관련된 조건 정보를 입력받은 결과,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에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이 편성되고 이 편성의 중간에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을 배치하여 단일 편성할 경우, 상기 컨트롤러부는,편성 중간에 배치되는 기존 철도차량에 제2 게이트웨이(GW2)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되, 상기 제2 게이트웨이(GW2)가 단일 편성된 철도차량의 선두나 선미 차량에 배치된 CMS(Central Management System)의 제어 명령을 전달받아 VCU(Vehicle Control Unit)를 통해 해당 철도차량의 전장장치를 제어하고, 이에 따른 제어 결과를 상기 VCU로부터 전달받아 상기 CMS에 전달하여 현시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상기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대수와 편성 위치에 관련된 조건 정보를 입력받은 결과, 단일 편성할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에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이 편성되고 이 편성의 중간에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을 배치하여 단일 편성할 경우, 상기 컨트롤러부는, 기존 철도차량에 제1 게이트웨이(GW1)와 RTE(Remote I/O)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고, 신규 철도차량에는 제2 게이트웨이(GW2)와 RTE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며, 아울러 상기 신규 철도차량의 선두와 선미 차량에는 CMS(Central Management System)를 추가하는 인터페이스 구조를 설계하되,기존 철도차량에서 TCU(Train Control Unit)와 VCU(Vehicle Control Unit)를 배제하고, 대신에 신규 철도차량에 인터페이스 된 CMS(Central Management System)가 차량 제어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하고, 상기 제1, 제2 게이트웨이(GW1, GW2) 및 RTE가 CMS의 제어 명령을 직접 전달받아 해당 철도차량의 전장장치를 제어하고, 그 제어 결과를 상기 CMS에 직접 전달하여 현시될 수 있도록 설계하는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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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컨트롤러부가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인터페이스 정보는,단일 편성을 위해 미리 준비할 인터페이스 장치의 수량, 각 철도차량별 인터페이스 구성이나 인터페이스 회로, 및 각 철도차량별 작업 시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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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는,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의 통신 및 제어 신호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구성 장치,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의 통신 및 제어 신호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구성 장치, 및 상기 각 구성 장치의 세부적인 제원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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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단계에서,상기 컨트롤러부는,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 및 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의 구성 정보, 및 상기 각 철도차량의 외관 형상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인터페이스 구성 DB;를 참조하여 설계나 산출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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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단계에서,상기 컨트롤러부는,중앙집중식 네트워크 구조의 기존 철도차량에서 TCU(Train Control Unit)와 VCU(Vehicle Control Unit)를 배제하고,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신규 철도차량과의 통신 및 제어신호의 호환을 위하여,CMS(Central Management System), RTE(Remote I/O), 전장장치 통신 인터페이스를 위한 제1 게이트웨이(GW1) 및 제2 게이트웨이(GW2) 중 선택적인 조합을 통해 상기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 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정보를 설계하거나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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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항에 있어서, 상기 분산제어방식 네트워크 구조의 철도차량은,마스콘(MASCON)을 통해 제동 명령이 입력될 경우, 편성된 철도차량의 마스터 CMS가 제동력을 계산하여 각 철도차량의 RTE를 통해 제동장치에 직접 전송함으로써, 각 차량의 제동장치가 곧바로 제동명령을 수행하며, 또한 각 제동장치의 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정보가 각 철도차량의 RTE를 통해 상기 편성된 철도차량의 마스터 CMS에 직접 전송하여 현시하도록 구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종 네트워크를 갖는 철도차량 간 단일편성 운영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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