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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폐 코팅의 산화층 형상 제어를 통한 내구 성능 설계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열차폐 코팅 구조

  • 기술번호 : KST201901208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열차폐코팅 미세구조 설계를 통하여 좌굴응력을 감소시켜, 산화층 형상을 완만하게 제어하여 열차폐 코팅의 내구성능을 보다 우수하게 설계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열차폐코팅 파손 원인 분석을 통한 산화층 형상 설계 기준 정립 단계, 좌굴응력을 감소시켜 산화층 형상을 완만하게 제어할 수 있는 산화층 제어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열차폐코팅 설계 조건을 도출하는 단계, 설계 조건을 구현하기 위한 열차폐 코팅 제조 공정을 확보하고 이를 이용하여 열차폐 코팅 시험편 제작하는 단계, 열구배기계피로 시험을 통해 설계된 열차폐 코팅의 내구성능 우수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의 산화층 형상 제어를 통한 열차폐 코팅의 내구성능 설계방법을 이용하여 기존에 개발되어 상용화된 열차폐 코팅(APS, DVC)보다 내구성능이 우수한 열차폐 코팅 구조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제조공정을 개발하였다.본 발명을 통하여 설계된 열차폐 코팅은 모재, 본드 코팅층, 탑 코팅층이 순차적으로 형성된 열차폐 구조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탑 코팅층 내에 균열 간격이 0.2mm 및 균열 길이의 비가 20% 이상 90% 이하 혹은 균열 간격이 0.3mm 및 균열 길이의 비가 20% 이상 60% 이하가 되도록 하는 구조를 가지며, 이로 인하여 산화층이 완만한 형성으로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F01D 5/28 (2006.01.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38767 (2018.04.03)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88897-0000 (2018.08.0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8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0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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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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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석창성 경기도 과천시 별양로 ***
2 송현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이정민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4 윤정한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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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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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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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4.03 수리 (Accepted) 1-1-2018-0331820-1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06 수리 (Accepted) 1-1-2018-0347147-10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11 수리 (Accepted) 9-1-2018-0016718-6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4.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76780-0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618489-0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25 수리 (Accepted) 1-1-2018-0618490-4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3369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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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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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화층의 굴곡을 완만하게 제어하여 열차폐 코팅의 내구성을 높이는, 열차폐 코팅 설계 방법으로서,상기 열차폐 코팅 설계 방법은,열차폐 코팅 파손 원인 분석을 통해 산화층 형상 설계 기준을 정립하는 단계;상기 산화층 형상 설계 기준에 부합하도록 좌굴응력을 감소시켜 산화층 굴곡을 완만하게 제어할 수 있는 열차폐 코팅 설계 조건을 도출하는 단계;설계 조건과 같이 열차폐 코팅 시험편을 제작하는 단계;상기 열차폐 코팅 시험편을 이용하여 열구배기계피로(TGMF) 시험을 통해 상기 열차폐 코팅 설계 조건을 검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열차폐 코팅 설계 조건을 도출하는 단계는,모재, 본드 코팅층, 탑 코팅층이 순차적으로 형성된 열차폐 구조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탑 코팅층 내에 균열이 형성되고,상기 균열은 균열 간격이 0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차폐 코팅 설계 조건을 도출하는 단계는열차폐 코팅 구조 중 균열의 간격 및 균열의 길이의 비를 조절하여 상기 좌굴응력을 감소시킴으로써 상기 산화층을 완만한 형상으로 제어하도록 하는 것인, 열차폐 코팅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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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균열은 상기 열차폐 코팅의 구조를 고온에서 상온으로 냉각시키는 방법으로 형성되는 것인, 열차폐 코팅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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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탑 코팅층은 지르코니아계 세라믹스 또는 복합 산화물계 세라믹스 재질을 이용하여 대기압 플라즈마 스프레이(APS) 방법으로 형성되는 것인, 열차폐 코팅 설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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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연구지원사업(전략)(연구분야지정) 초고온 부품용 보호코팅의 극한가동환경 대응 설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