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 정보에 기초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대응되는 참조 픽쳐내의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제1 경계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경계 영역에 대응하는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 및상기 패딩된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를 이용하여 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경계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 정보에 기초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를 식별하는 단계; 및상기 식별된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대응되는 참조 픽쳐 내의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내측으로 기 정의된 픽셀만큼 형성된 영역을 상기 제1 경계 영역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경계영역은,화면 간 예측에서 사용되는 필터 탭의 크기에 의한 정수 정밀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픽셀 개수만큼 상기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내측으로 형성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샘플 값을 상기 제2 경계 영역에 삽입하여 패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의 주변 영역으로부터 유도된 값을 상기 제2 경계 영역에 삽입하여 패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상기 패딩된 제2 경계 영역을 보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은,화면 간 예측에서 사용되는 필터 탭의 크기에 의한 정수 정밀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픽셀 개수만큼 상기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외측으로 형성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에 기초하여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이용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 외부에 위치한 참조 샘플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제외하여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뷰 포트 정보에 기초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대응되는 참조 픽쳐내의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제1 경계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경계 영역에 대응하는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 및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를 이용하여 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경계 영역은, 상기 결정된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대응되는 참조 픽쳐 내의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내측으로 기 정의된 픽셀만큼 형성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2 |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 경계영역은,화면 간 예측에서 사용되는 필터 탭의 크기에 의한 정수 정밀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픽셀 개수만큼 상기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내측으로 형성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3 |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샘플 값을 상기 제2 경계 영역에 삽입하여 패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4 |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의 주변 영역으로부터 유도된 값을 상기 제2 경계 영역에 삽입하여 패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5 |
15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는,상기 패딩된 제2 경계 영역을 보간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6 |
16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2 경계 영역은,화면 간 예측에서 사용되는 필터 탭의 크기에 의한 정수 정밀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픽셀 개수만큼 상기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최외곽 경계로부터 외측으로 형성된 영역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7 |
17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에 기초하여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이용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8 |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단계는,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 외부에 위치한 참조 샘플을 지시하는 움직임 벡터를 제외하여 움직임 벡터 후보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19 |
19
뷰 포트 정보에 기초하여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대응되는 참조 픽쳐내의 대응 위치 타일 세트의 제1 경계 영역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경계 영역에 대응하는 제2 경계 영역을 패딩하는 단계; 및상기 제2 경계 영역을 포함하는 대응 위치 타일 세트를 이용하여 상기 움직임 제약된 타일 세트에 화면 간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으로 생성된 비트스트림을 저장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한 비 일시적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