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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63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와 가상현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3차원 오토마타 부품을 조립하고, 조립된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동작 시뮬레이션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직접 손을 사용하며 오토마타를 직관적으로 조립하여 다양한 메커니즘을 만들 수 있게 하고, 동작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며 기계장치의 실감나는 애니메이션 결과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및 방법을 제안한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H04N 13/30 (2018.01.01) G06T 19/00 (2011.01.01)
CPC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G06Q 50/10A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82002 (2017.12.28)
출원인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9913 (2019.07.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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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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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훈 서울특별시 송파구
2 박재훈 서울특별시 노원구
3 김유나 인천광역시 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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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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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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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2596-0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2018-0054608-2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32715-26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3.08 수리 (Accepted) 1-1-2019-0237602-2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8 수리 (Accepted) 1-1-2019-0356784-29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56785-7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02318-7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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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3차원 오토마타를 조립하기 위한 사용자 입력동작을 검출하는 사용자 입력부;상기 사용자 입력동작을 분석하여 오토마타 부품요소의 조립 동작을 수행시키는 제어부;상기 제어부에 의해 구동되어,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각 부품요소들을 표시하는 화면을 제공하고, 상기 각 부품요소에 대해 발생된 사용자 입력동작에 따라 상기 부품요소를 단계적으로 조립하는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 및 각 부품요소에 설정된 물리 속성에 따라 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구동시키는 시뮬레이터부;를 포함하며,상기 제어부는, 상기 사용자 입력부를 통해 획득된 사용자 입력동작을 사용자 동작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등록되어 저장된 복수의 사용자 동작과 비교하여 유사도를 판단하고, 상기 유사도가 임계치 이상에 해당하는 사용자 동작을 추출하는 사용자 입력동작 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는, 평면상에 일정 간격으로 이격된 다수의 2차원 프레임들이 모여 3차원 공간을 나타내는 편집 레이어로 구비되고 부품요소에 부여하고자 하는 깊이감에 따라 깊이별 상기 편집 레이어를 선택하여, 상기 선택된 편집 레이어에 상기 부품요소를 실장하도록 구비되는 레이어 편집 모듈을 포함하며,상기 사용자 입력동작 분석부는 사용자의 손을 집기 상태 또는 펼치기 상태로 구분하고,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는, (i) 상기 사용자의 손이 상기 편집 레이어에서 부품 중 하나와 인접한 상태에서 상기 집기 상태이면 가장 가까운 부품요소의 상태를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변경하고, (ii) 상기 손의 상태가 상기 펼치기 상태로 바뀌기 전까지 잡힌 부품요소의 위치를 상기 손을 따라 상기 편집 레이어에 투영한 위치로 설정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가 상기 편집 레이어와의 간격에 인접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없이 상기 편집 레이어에 있는 부품요소를 재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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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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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시뮬레이터부는,상기 3차원 오토마타 부품요소를 조립하기 위한 사용자 입력동작을 실제 영상에서 추출하고, 상기 추출된 영상을 상기 3차원 오토마타 부품요소의 조립 영상과 정합하여 출력하는 HMD 디스플레이부;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동작을 포함하는 영상을 애니메이션으로 출력하는 애니메이션부; 및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가 동작할 때, 각 부품요소에 미리 설정된 음향을 출력하는 스피커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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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는,사용자가 조립하고자 하는 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종류 및 크기를 선택하도록 메뉴를 제공하는 오토마타 메뉴 선택부;상기 메뉴에서 선택된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부품 요소들을 가상영상에 제공하는 오토마타 부품 제공부; 및상기 각 부품요소에 대해 발생된 사용자 입력동작에 따라 상기 부품요소를 단계적으로 조립하는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레이어 편집 모듈 및 렌더링 갱신 모듈로 구성되는 오토마타 조립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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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오토마타 메뉴 선택부에서 선택된 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종류 및 크기에 따라 미리 정해진 기하학적 정보에 기초하여 부품요소 간의 연결 관계에 따라 상기 부품요소별로 표현해야 하는 깊이감을 제공하기 위해, 상기 깊이별 편집 레이어에 관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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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어 편집 모듈은,동일한 부품요소더라도 서로 다른 상기 편집 레이어에 실장될 경우, 상기 부품요소들을 나타내는 각 픽셀 수를 조절하여 상기 부품요소 간의 상대적 깊이감을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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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장치에 의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방법에 있어서,사용자 입력부에 의해 상기 가상현실에서 조립하고자 하는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선택하는 단계;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에 의해 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구성하는 각 부품요소들을 표시하는 화면을 제공하는 단계;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에 의해 상기 각 부품요소에 대해 발생된 사용자 입력동작에 따라 상기 부품요소를 단계적으로 조립하여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완성시키는 단계; 및시뮬레이터부에 의해 상기 조립된 각 부품요소에 설정된 물리 속성에 따라 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구동을 시뮬레이션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제어부는, 상기 사용자 입력부를 통해 획득된 사용자 입력동작을 사용자 동작 데이터베이스에 미리 등록되어 저장된 복수의 사용자 동작과 비교하여 유사도를 판단하고, 상기 유사도가 임계치 이상에 해당하는 사용자 동작을 추출하는 사용자 입력동작 분석부를 포함하며,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는, 평면상에 일정 간격으로 이격된 다수의 2차원 프레임들이 모여 3차원 공간을 나타내는 편집 레이어로 구비되고 부품요소에 부여하고자 하는 깊이감에 따라 깊이별 상기 편집 레이어를 선택하여, 상기 선택된 편집 레이어에 상기 부품요소를 실장하도록 구비되는 레이어 편집 모듈을 포함하며,상기 사용자 입력동작 분석부는 사용자의 손을 집기 상태 또는 펼치기 상태로 구분하고,상기 인터랙티브 기계 조립부는, (i) 상기 사용자의 손이 상기 편집 레이어에서 부품 중 하나와 인접한 상태에서 상기 집기 상태이면 가장 가까운 부품요소의 상태를 움직일 수 있는 상태로 변경하고, (ii) 상기 손의 상태가 상기 펼치기 상태로 바뀌기 전까지 잡힌 부품요소의 위치를 상기 손을 따라 상기 편집 레이어에 투영한 위치로 설정하여, 상기 사용자의 손의 위치가 상기 편집 레이어와의 간격에 인접한 상태를 유지할 필요없이 상기 편집 레이어에 있는 부품요소를 재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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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완성시키는 단계는,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의 종류 및 크기에 따라 미리 정해진 기하학적 정보에 기초하여 부품요소 간의 연결 관계에 따라 상기 부품요소별로 표현해야 하는 깊이감을 제공하기 위해, 상기 깊이별 편집 레이어에 관한 선택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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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오토마타 기계장치를 완성시키는 단계는,동일한 부품요소더라도 서로 다른 상기 편집 레이어에 실장될 경우, 상기 부품요소들을 나타내는 각 픽셀 수를 조절하여 상기 부품요소 간의 상대적 깊이감을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가상현실 기반으로 오토마타를 조립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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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 SW전문인력역량강화 SW중심대학(광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