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대상 블록의 콜 픽처 내의 후보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기반하여 대상 블록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에 기반하여 대상 블록에 대한 인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할지 여부는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인터 예측 정보의 인터 예측 모드에 기반하여 결정되는, 복호화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는 상기 인터 예측 모드가 향상된 움직임 벡터 예측(advanced motion vector prediction; AMVP) 모드, 머지 모드 또는 스킵 모드이면 생성되는, 복호화 방법
|
4 |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는 후보로서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리스트에 추가되는, 복호화 방법
|
5 |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호화 방법
|
6 |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벡터에 대하여 제1 스케일링을 적용함으로써 제1 스케일된 움직임 벡터가 생성되고,상기 제1 스케일된 움직임 벡터가 상기 대상 블록을 가리키면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가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호화 방법
|
7 |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케일된 움직임 벡터는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제1 스케일링 계수를 곱함으로써 생성되는, 복호화 방법
|
8 |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케일링 계수는 제1 시간적 거리가 제2 시간적 거리로 나뉘어진 값이고,상기 제1 시간적 거리는 상기 콜 픽처로부터 대상 픽처까지의 시간적 거리이고,상기 제2 시간적 거리는 상기 콜 픽처로부터 상기 후보 블록의 참조 픽처까지의 시간적 거리이고,상기 대상 픽처는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픽처인, 복호화 방법
|
9 |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케일링 계수는 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벡터를 대상 픽처 및 대상 블록의 참조 픽처 간의 시간적 방향에 따라 스케일링하는 계수이고,상기 대상 픽처는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픽처인, 복호화 방법
|
10 |
10
제5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벡터에 대하여 제2 스케일링을 적용함으로써 상기 움직임 벡터 생성자가 생성되는, 복호화 방법
|
11 |
11
제5항에 있어서,상기 움직임 벡터 생성자는 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벡터에 대하여 제2 스케일링 계수를 곱함으로써 생성되고,상기 제2 스케일링 계수는 제3 시간적 거리가 제2 시간적 거리로 나뉘어진 값이고,상기 제3 시간적 거리는 상기 대상 픽처로부터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픽처까지의 시간적 거리이고,상기 제2 시간적 거리는 상기 콜 픽처로부터 상기 후보 블록의 참조 픽처까지의 시간적 거리이고,상기 대상 픽처는 상기 대상 블록을 포함하는 픽처인, 복호화 방법
|
12 |
12
제5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은 복수인, 복호화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복수의 움직임 벡터들의 평균 값이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호화 방법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인터 예측 지시자들 또는 상기 대상 블록의 인터 예측 지시자에 기반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복수의 움직임 벡터들 중 하나 이상의 움직임 벡터들이 선택되고,상기 하나 이상의 선택된 움직임 벡터들이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호화 방법
|
15 |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참조 픽처 인덱스들 또는 상기 대상 블록의 참조 픽처 인덱스에 기반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복수의 움직임 벡터들 중 하나 이상의 움직임 벡터들이 선택되고,상기 하나 이상의 선택된 움직임 벡터들이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호화 방법
|
16 |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의 코딩 파라미터들 중 적어도 하나에 기반하여 상기 복수의 후보 블록들의 움직임 벡터들 중 하나 이상의 움직임 벡터들이 선택되고,상기 하나 이상의 선택된 움직임 벡터들이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복호화 방법
|
17 |
17
제5항에 있어서,상기 후보 블록에 관련된 움직임 벡터의 크기에 기반하여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될지 여부가 결정되는, 복호화 방법
|
18 |
18
제5항에 있어서,상기 대상 블록의 크기에 기반하여 상기 후보 블록의 움직임 벡터가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될지 여부가 결정되는, 복호화 방법
|
19 |
19
대상 블록의 콜 픽처 내의 후보 블록의 움직임 벡터에 기반하여 대상 블록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에 기반하여 대상 블록에 대한 인터 예측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부호화 방법
|
20 |
20
후보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대상 블록에 대한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기 위해 사용할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후보 블록의 상기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대상 블록에 대한 상기 움직임 벡터 예측자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움직임 벡터 예측자 생성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