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벨로우즈 공기 유동 특성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 형상 설계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540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형상 설계방법은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형상을 분석하기 위한 제어모듈 및 설계모듈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형상 설계방법에 있어서, 제어모듈에 의하여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형상에 따른 공기 유동 특성을 분석하는 분석단계 및 설계모듈에 의하여 분석단계에서 분석된 공기 유동 특성을 바탕으로 벨로우즈 형상을 설계하는 설계단계를 포함하고, 분석단계는,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 및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를 고정한 후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를 변화시키며 벨로우즈의 내부 유동을 분석하는 제1 단계 및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 및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를 고정한 후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를 변화시키며 벨로우즈의 내부 유동을 분석하는 제2 단계를 포함하고, 설계단계는, 설계되는 벨로우즈의 길이(L)와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가, (단, , ) 인 관계식을 만족한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르면 벨로우즈 내부 공기 유동 특성을 분석하여 벨로우즈 내부 공기 유동이 최소화되는 벨로우즈 형상의 최적설계가 가능하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CPC G06F 30/17(2013.01)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8735 (2018.02.14)
출원인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70983-0000 (2019.04.1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4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14)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호섭 서울특별시 마포구
2 양병모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조행묵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 ***(방이동) *층(이수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14 수리 (Accepted) 1-1-2018-0165527-4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9.05 수리 (Accepted) 9-1-2018-0045432-87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98588-61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형상을 분석하기 위한 제어모듈 및 설계모듈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형상 설계방법에 있어서,상기 제어모듈에 의하여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형상에 따른 공기 유동 특성을 분석하는 분석단계; 및상기 설계모듈에 의하여 상기 분석단계에서 분석된 공기 유동 특성을 바탕으로 벨로우즈 형상을 설계하는 설계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분석단계는,상기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 및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를 고정한 후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를 변화시키며 상기 벨로우즈의 내부 유동을 분석하는 제1 단계; 및상기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 및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를 고정한 후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를 변화시키며 상기 벨로우즈의 내부 유동을 분석하는 제2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설계단계는,설계되는 벨로우즈의 길이(L)와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수(n)가, (단, , ) 인 관계식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벨로우즈 공기 유동 특성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 형상 설계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설계단계에서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와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는, 인 관계식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벨로우즈 공기 유동 특성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 형상 설계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설계단계에서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와 상기 벨로우즈의 주름너비(w)는, (단, ) 인 관계식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벨로우즈 공기 유동 특성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 형상 설계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설계단계에서 상기 벨로우즈의 피치(q)는, 인 관계식을 만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벨로우즈 공기 유동 특성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 형상 설계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단계에서 상기 벨로우즈의 벽면에서 발생되는 마찰 유동을 반영하기 위하여 경계층을 설정하고,상기 제1 단계 및 상기 제2 단계는 상기 벨로우즈의 내부 압력과 내부 속도를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흡기 벨로우즈 최적형상 설계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공주대학교 지역신산업선도인력양성사업 자동차엔진 흡기공명소음 저감을 위한 흡기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