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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2172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이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은 전기 자동차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경로 정보에 따라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시간 및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에너지와 관련된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선호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경로 정보에 따른 고도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모델, 선호 정보 및 고도 정보에 기초하여, 평지에 해당하는 도로를 위한 주행 속도 및 경사가 있는 도로를 위한 등가속도를 포함하는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30/02 (2012.01.01) G07C 5/08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90057488 (2019.05.1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31452 (2019.11.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055697   |   2018.05.16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5.16)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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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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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래혁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백돈규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재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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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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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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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5.16 수리 (Accepted) 1-1-2019-0501896-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4.09 수리 (Accepted) 9-1-2020-0014608-5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53253-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기 자동차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경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경로 정보에 따라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시간 및 상기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에너지와 관련된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선호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경로 정보에 따른 고도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모델, 상기 선호 정보 및 상기 고도 정보에 기초하여, 평지에 해당하는 도로를 위한 주행 속도 및 경사가 있는 도로를 위한 등가속도를 포함하는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시간 및 상기 주행 에너지의 n승-상기 n은 상기 선호 정보에 따라 결정되는 실수임-을 곱한 최소 에너지 주행 함수가 최소화되도록, 상기 주행 속도 및 상기 등가속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시간과 상기 주행 에너지와 관련하여 미리 정해진 제1 주행 선호도에 기초하여, 제1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와 상기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 사이의 차이에 기초하여, 상기 주행 요금의 할인 비율 및 할증 비율 중 적어도 하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선호도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탑승자가 상기 주행 시간 및 상기 주행 에너지의 n승-상기 n은 상기 선호 정보에 따라 결정되는 실수임-을 곱한 최소 에너지 주행 함수의 최소화를 선호하는 제1 주행 선호도, 상기 탑승자가 상기 주행 에너지의 최적화를 선호하는 제2 주행 선호도, 및 상기 탑승자가 상기 주행 시간의 최적화를 선호하는 제3 주행 선호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 정보가 상기 제1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경우, 상기 n= 2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주행 선호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최소 에너지 주행 함수를 최소화시키는 제1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 정보가 상기 제2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경우, 상기 n= 3로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2 주행 선호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최소 에너지 주행 함수를 최소화시키는 제2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주행 파라미터에 따라 소요되는 제1 주행 시간에 대비되는 상기 제2 주행 파라미터에 따라 소요되는 제2 주행 시간의 증가율에 비례하여 할인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할인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1 11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 정보가 상기 제3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경우, 상기 n= 1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3 주행 선호도에 기초하여 결정된 최소 에너지 주행 함수를 최소화시키는 제3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3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주행 파라미터에 따라 소요되는 제1 주행 시간에 대비되는 상기 제3 주행 파라미터에 따라 소요되는 제3 주행 시간의 감소율의 제곱에 비례하여 할증 비율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할증 비율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4 1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선호 정보는 상기 전기 자동차의 탑승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이력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5 1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등가속도는오르막 경사가 있는 도로를 위한 제1 등가속도; 및내리막 경사가 있는 도로를 위한 제2 등가속도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등가속도와 상기 제2 등가속도는 서로 동일하거나, 또는 서로 상이한,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7 1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모델은상기 전기 자동차의 저항 성분과 상기 전기 자동차의 속도의 곱으로 정의되는 제1 전력 소모 모델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모델은상기 제1 전력 소모 모델에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모터 효율을 더 고려하여 정의되는 제2 전력 소모 모델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모델은상기 제2 전력 소모 모델에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구동계에서의 에너지 소비를 더 고려하여 정의되는 제3 전력 소모 모델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20 2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도 정보는상기 경로 정보에 따른 고도의 변화를 나타내는 기울기 정보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방법
21 21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2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22 22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장치에 있어서,상기 전기 자동차의 위치 정보, 상기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경로 정보, 상기 경로 정보에 따라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시간 및 상기 목적지에 도달하는데 소요되는 주행 에너지와 관련된 주행 선호도를 포함하는 선호 정보, 및 상기 경로 정보에 따른 고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획득하는 통신 인터페이스;상기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모델을 저장하는 메모리; 및 상기 전기 자동차의 에너지 모델, 상기 선호 정보 및 상기 고도 정보에 기초하여, 평지에 해당하는 도로를 위한 주행 속도 및 경사가 있는 도로를 위한 등가속도를 포함하는 주행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장치
23 23
제2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주행 파라미터에 따른 주행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 자동차의 주행 요금을 결정하는, 전기 자동차의 주행 파라미터 결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EZBARO)사물 설계자동화 : 전기자동차 전력소모의 체계적 모델링, 시뮬레이션 및 최적화(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