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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41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각각의 교량마다 현재의 변화된 상태를 반영하는 유한요소 해석모델을 구축할 필요 없이 교량의 기본주파수만을 기반으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을 이용함으로써 보다 신속하게 경제적으로 교량 내하력을 평가할 수 있고, 또한, 교량 내하력 평가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을 미리 구축함으로써 교량 내하력 평가에서 요구되는 정적변위응답과 차량진행에 따른 충격계수 산출에 있어서 보다 합리적인 값을 산출할 수 있으며, 또한, 현장시험을 최소화하면서 보다 정확한 충격계수를 예측할 수 있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N 3/08 (2006.01.01) G06Q 50/08 (2012.01.01) G01M 7/02 (2006.01.01) G01P 15/02 (2006.01.01) G01H 1/14 (2006.01.01)
CPC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G01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36946 (2016.03.28)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전북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747116-0000 (2017.06.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6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3.28)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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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전북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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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화성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박경훈 대한민국 서울시 강님구
3 선종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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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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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전북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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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3.28 수리 (Accepted) 1-1-2016-0295887-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056536-11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42998-9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4-1-2019-5038917-1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3 수리 (Accepted) 4-1-2019-5146986-17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3 수리 (Accepted) 4-1-2019-5146985-6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22 수리 (Accepted) 4-1-2019-5219602-9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7.06 수리 (Accepted) 4-1-2020-5149086-7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교량의 설계값에 기초한 내하율 및 기본 내하력을 산정하는 단계;b) 상시진동응답 계측기(100)를 사용하여 상기 교량의 개통(준공)시 상시진동응답인 가속도를 계측하여 초기 자유진동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c) 상기 수집된 초기 자유진동 자료에 따라 상기 교량의 개통시 기본주파수(1차모드 주파수) 및 점성비를 각각 결정하는 단계;d) 상기 상시진동응답 계측기(100)를 사용하여 상기 교량의 공용중 상시진동응답인 가속도를 계측하여 공용중 자유진동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e) 상기 수집된 공용중 자유진동 자료에 따라 상기 교량의 공용중 기본주파수 및 점성비를 각각 결정하는 단계;f) 교량의 설계값에 기초하여 상기 교량의 지간 경계조건을 결정하는 단계;g)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을 생성하여 구축하는 단계;h) 상기 구축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의 초기 최대충격계수 및 상기 교량의 공용중 최대충격계수를 각각 결정하는 단계:i) 상기 결정된 기본주파수와 상기 최대충격계수를 이용하여 정적 성능감소계수 및 동적 성능감소계수로 이루어진 성능감소계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j) 상기 결정된 성능감소계수에 따라 교량의 공용 내하력을 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i) 단계의 성능감소계수는 공용년수 또는 손상을 반영하는 계수로서, 로 주어지고, 여기서, 는 정적 성능감소계수를 나타내고, 는 동적 성능감소계수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정적 성능감소계수()는 초기 개통시와 공용중인 교량의 정적 변위응답의 비로 정의되며, 상기 정적 변위응답은 교량의 기본주파수인 1차모드 주파수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정적 성능감소계수()는, 로 주어지고, 여기서, 는 교량의 초기 단계의 실측 1차모드 주파수를 나타내고, 은 교량의 공용중 실측 1차모드 주파수를 각각 나타내며, 상기 1차모드 주파수는 차량통제 없이 상시교통상태의 실측 교량 가속도응답의 자유진동 데이터로부터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동적 성능감소계수()는 초기와 공용중인 교량 최대충격계수비로서, 로 주어지고, 여기서, 는 초기(개통)의 최대충격계수를 나타내고, 는 공용중 최대충격계수를 각각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의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은 상기 교량의 기본주파수-지간 길이에 따라 상기 각각 결정된 점성비(Damping Ratio)별로 임의의 차량속도에 따라 얻어진 충격계수 중 최대값을 나타내며, 상기 기본주파수-지간 길이에 따라 상기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에 대응하는 최대충격계수가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j) 단계의 교량의 공용 내하력()은 로 주어지고, 여기서, 은 설계활하중을 나타내며, RF는 내하율을 나타내며, 는 성능감소계수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의 설계시 기본주파수와 상기 c) 단계의 교량의 개통시 기본주파수의 차이가 기준값보다 큰 경우, 내하율은 로 주어지는 보정 내하율을 사용하고, 여기서, 는 상기 c) 단계의 개통시 교량의 기본주파수를 나타내고, 는 상기 h) 단계의 개통시 최대 충격계수를 나타내며, 는 설계시 기본주파수를 나타내고, 는 설계시 최대 충격계수를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설계시 최대 충격계수인 값이 없는 경우, 도로교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설계 충격계수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 방법
10 10
a) 교량의 지점조건을 각각의 지점별로 결정하는 단계;b) 교량의 길이를 각각의 교량길이별로 결정하는 단계;c) 상기 결정된 지점조건 및 교량길이에 따른 교량 해석모델을 생성하는 단계;d) 상기 교량 해석모델에 따라 점성비를 각각의 점성비별로 결정하는 단계;e) 상기 교량 해석모델에 따라 차량속도를 각각의 차량속도별로 결정하는 단계; 및f) 상기 결정된 점성비별 및 차량속도별로 주파수-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을 생성하여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교량의 지간 길이에 따라 상기 각각 결정된 점성비(Damping Ratio)별로 임의의 차량속도에 따라 각각 구축되고, 상기 주파수-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에 대응하는 최대충격계수가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를 위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 구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은 교량 공용 내하력을 산정할 수 있도록 적용되어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주파수 응답 기반 교량 내하력 평가를 위한 주파수-최대충격계수 응답스펙트럼 구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