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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비행체에 탑재된 합성구경레이더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24624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무인비행체(드론)에 탑재된 SAR(Synthetic Aperture Radar) 센서로 촬영한 L-밴드(1~2㎓ 파장대) SAR 영상의 시계열 프로파일링을 통해 비탈면의 변위를 측정하고, 측정된 변위 데이터를 해석하여 붕괴 위험성이 있는 비탈면을 가시화함으로써, 비탈면의 보수 및 보강 우선순위를 선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최근 지진, 혹한, 폭우 등으로 인해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도로나 철도의 비탈면, 주택가 인근 급경사지에 대한 산사태 방지에 활용할 수 있고, 또한, 기존의 지점별 설치가 아닌 드론을 활용한 광범위한 지역의 다수 비탈면을 동시에 관리하면서도 동식물의 움직임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비용-효과적으로 비탈면 변위를 측정할 수 있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S 13/90 (2006.01.01) B64C 39/02 (2006.01.01) B64D 47/00 (2006.01.01) G06T 7/30 (2017.01.01)
CPC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G01S 13/9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66628 (2018.06.11)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40175 (2019.12.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1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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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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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진환 경기도 파주시 책향기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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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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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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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11 수리 (Accepted) 1-1-2018-0567721-1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2020-0006056-1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32177-0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05699-0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0 수리 (Accepted) 1-1-2020-0405661-75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15436-93
8 [법정기간연장]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11.19 수리 (Accepted) 1-1-2020-1242516-63
9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20.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0-01763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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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합성구경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 SAR) 센서(120)가 비탈면(200)을 촬영할 수 있도록 비행궤도를 따라 비탈면(200)에 접근하도록 비행하는 무인비행체(110);상기 비탈면(200)에 대한 SAR 영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상기 무인비행체(110)에 탑재되어 상기 비탈면(200)을 시계열적으로 촬영하는 SAR 센서(120);상기 SAR 센서(120)에서 시계열적으로 다중 관측한 다중시기의 SAR 영상을 수집하는 SAR 영상 수집부(130);상기 SAR 영상 수집부(130)에서 수집한 SAR 영상을 처리하고, 수치지도 표고모델(DTM)을 생성하는 SAR 영상 처리부(140);상기 무인비행체(110)의 비행궤도정보와 상기 수치지도 표고모델(DTM)을 이용하여 모의(Simulated) SAR 영상을 생성하고, 실제 무인비행체(110)의 SAR 영상간의 정합을 통해 절대좌표의 보정을 수행하는 SAR 영상 보정부(150); 및상기 SAR 영상의 시계열 프로파일링을 통해 측정된 비탈면(200)의 변위 데이터를 해석하여 붕괴 위험성이 있는 비탈면(200)을 가시화하고, 상기 비탈면(200)의 보수 및 보강을 위한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비탈면 변위 분석 및 가시화부(160)를 포함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무인비행체(110)의 출동과 복귀, 비행, 충전, 비탈면 인식 및 SAR 영상 촬영을 원격 지시하는 무인비행체 비행 및 조종 단말(170)을 추가로 포함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SAR 센서(120)는 L-밴드(1~2㎓ 파장대) SAR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SAR 영상 처리부(140)는,상기 무인비행체(110)에 장착된 L-밴드(1~2㎓ 파장대) SAR 센서(120)를 활용하여 인접한 비행궤도에서 동일 비탈면(200)에 대한 시계열(Time-Series)로 획득된 SAR 영상을 분류하는 SAR 영상 분류부(141);시계열적인 비탈면 변위 발생 여부 측정을 위해 시계열 SAR 영상 정합(Image co-registration)을 수행하는 SAR 영상 정합부(142);시계열로 측정된 SAR 영상의 간섭 패턴을 기록한 SAR 간섭도(Interferogram)를 생성하는 SAR 간섭도 생성부(143);상기 SAR 간섭도에서 연속적인 물리적 위상값을 추출하기 위한 위상정렬(Phase unwrapping)을 수행하는 위상 정렬부(144); 및상기 SAR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된 변위에 좌표값을 부여(Geo-coding)하는 좌표값 부여부(145)를 포함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SAR 영상 정합부(142)는 진폭영상 상관계수, 간섭 줄무늬 선명도(Fringe visibility), 스펙클 추적(Speckle Tracking) 또는 참조 포인트(Reference point) 매칭 방법을 이용하여 시계열 SAR 영상 정합(Image co-registration)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위상 정렬부(144)는 2π의 배수를 증감함으로써 SAR 간섭도에서 생성된 위상 증가분을 제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연속적인 물리적 위상정보를 복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좌표값 부여부(145)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상 기준점 또는 비탈면 수치지형 표고모델(Digital Terrain Model: DTM)을 이용하여 좌표값을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무인비행체(110)는,상기 무인비행체 비행 및 조종 단말(170)로부터 원격 제어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SAR 센서(120)에 의해 촬영된 영상신호를 전송하는 무선통신모듈(111);상기 무선통신모듈(111)을 통해 수신된 원격 제어신호에 따라 비행 유닛(114)을 제어하고, 상기 SAR 센서(120)의 구동을 제어하며, 상기 SAR 센서(120)로부터 촬영된 SAR 영상 데이터를 상기 무선통신모듈(111)을 통해 전송하는 것을 제어하는 제어부(112);상기 SAR 센서(120)에 의해 촬영된 SAR 영상 데이터를 저장하는 메모리(113);상기 무인비행체 비행 및 조종 단말(170)로 전송된 원격 제어신호에 따라 상기 무인비행체(110)를 비행시키도록 상기 제어부(112)의 제어에 따라 구동되는 비행 유닛(114); 및상기 무선통신모듈(111), 제어부(112), 메모리(113), 비행 유닛(114) 및 SAR 센서(120)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145)를 포함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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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무인비행체(110) 상에 합성구경레이더(Synthetic Aperture Radar: SAR) 센서(120)를 탑재하는 단계;b) 상기 무인비행체(110)의 비행궤도를 따라 상기 SAR 센서(120)가 비탈면(200)의 시계열 변위 측정을 위한 SAR 영상을 촬영하는 단계;c) 상기 비탈면(200)을 다중 관측한 다중시기의 SAR 영상을 수집하는 단계;d) 상기 수집된 SAR 영상을 처리하고, 수치지형 표고모델(DTM)을 생성하는 단계;e) 상기 무인비행체(110)의 비행궤도정보와 상기 수치지형 표고모델(DTM)을 이용하여 모의(Simulated) SAR 영상을 생성하고, 실제 무인비행체(110)에 탑재된 SAR 영상간의 정합을 통해 절대좌표의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 및f) 상기 비탈면(200)의 변위를 분석하고 위험변위를 가시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무인비행체(110)에 탑재된 SAR 센서(120)를 이용하여 촬영된 L-밴드(1~2㎓ 파장대) SAR 영상의 시계열 프로파일링을 통해 비탈면(200)의 변위를 측정하고, 측정된 변위 데이터를 해석하여 붕괴 위험성이 있는 비탈면(200)을 가시화한 후, 상기 비탈면(200)의 보수 및 보강을 위한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d-1) 상기 무인비행체(110)에 장착된 L-밴드(1~2㎓ 파장대) SAR 센서(120)를 활용하여 인접한 비행궤도에서 동일 비탈면(200)에 대한 시계열(Time-Series)로 획득된 SAR 영상을 분류하는 단계;d-2) 시계열적인 비탈면 변위 발생 여부 측정을 위해 시계열 SAR 영상 정합을 수행하는 단계;d-3) 시계열로 측정된 SAR 영상의 간섭 패턴을 기록한 SAR 간섭도를 생성하는 단계;d-4) 상기 SAR 간섭도에서 연속적인 물리적 위상값을 추출하기 위한 위상정렬을 수행하는 단계; 및d-5) 상기 SAR 영상을 이용하여 관측된 변위에 좌표값을 부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2) 단계는 진폭영상 상관계수, 간섭 줄무늬 선명도, 스펙클 추적 또는 참조 포인트 매칭 방법을 이용하여 시계열 SAR 영상 정합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4) 단계는 2π의 배수를 증감함으로써 SAR 간섭도에서 생성된 위상 증가분을 제거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연속적인 물리적 위상정보를 복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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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5) 단계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지상 기준점 또는 비탈면 수치지형 표고모델(Digital Terrain Model: DTM)을 이용하여 좌표값을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비행체에 탑재된 SAR 센서를 활용한 비탈면 변위 측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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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드론을 활용한 비탈면 및 도로포장 관리 효율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