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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 및 이동 경로 예측을 위한 학습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103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기반한 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는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은, 주변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주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 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도로 정보에 따른 상기 주변 차량의 차선 변경 여부를 예측하고, 차선을 변경하는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학습 데이터는, 샘플 차량들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샘플 차량들이 주행하는 도로 정보에 대한 후보 이동 경로가 학습된 데이터이다.
Int. CL G08G 1/16 (2006.01.01) G06N 99/00 (2019.01.01)
CPC G08G 1/166(2013.01) G08G 1/16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6483 (2017.07.07)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8953-0000 (2019.07.04)
공개번호/일자 10-2019-0005595 (2019.0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07)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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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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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민규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3 박종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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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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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7.07 수리 (Accepted) 1-1-2017-0652557-6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1.16 수리 (Accepted) 1-1-2018-0051947-1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8.10.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28813-10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2018-0061639-0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75292-4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32062-0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10 수리 (Accepted) 1-1-2018-1232067-26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85797-3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06.19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625731-5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6.19 수리 (Accepted) 1-1-2019-0625723-98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70646-2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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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차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에 있어서,주변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주변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곡률 정보를 포함하는 도로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및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정보 및 상기 도로 정보에 따른 상기 주변 차량의 차선 변경 여부를 예측하고, 차선을 변경하는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는 단계는상기 학습 데이터를 이용하여, 미리 설정된 복수의 후보 이동 경로 중에서 제1후보 이동 경로 및 제2후보 이동 경로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및 제2후보 이동 경로상의 포인트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적용하고 보간하여, 상기 주변 차량의 예상 이동 경로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1 및 제2후보 이동 경로상의 포인트에 적용되는 가중치는 서로 반비례 관계이며, 상기 제1후보 이동 경로상의 포인트에 적용되는 가중치는, 상기 자차와 상기 포인트의 거리가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가중치이며,상기 학습 데이터는, 학습을 위한 샘플 차량들의 주행 정보 및 상기 샘플 차량들이 주행하는 도로 정보에 대한, 차선이 변경되는 후보 이동 경로가 학습된 데이터이며,상기 복수의 후보 이동 경로는, 제1차로에서 제2차로로 차량이 이동하는 경로가 서로 다른 복수의 이동 경로이며, 상기 제1차로에서의 차선 변경 시점은 동일하고, 상기 제2차로에서의 차선 변경 종점이 서로 다른 이동 경로이며,상기 주행 정보는, 차량의 횡속도 정보, 종속도 정보 및 차선으로부터 이격된 거리 정보를 포함하는,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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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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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횡속도 정보는상기 주변 차량이 곡선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상기 주변 차량의 위치에서의 상기 곡선 도로의 접선에 수직한 방향으로의 속도 정보이며,상기 종속도 정보는상기 주변 차량이 곡선 도로를 주행하는 경우, 상기 접선과 평행한 방향으로의 속도 정보인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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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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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1후보 이동 경로는 복수의 후보 이동 경로 중, 상기 주변 차량의 예상 이동 경로일 확률이 최대인 후보 이동 경로이며,상기 제2후보 이동 경로는복수의 후보 이동 경로 중, 상기 주변 차량의 예상 이동 경로일 확률이 두번째로 큰 후보 이동 경로인주변 차량의 이동 경로 예측 방법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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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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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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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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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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