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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32813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은 운전자로부터 핸들 제어 신호 또는 페달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제어 신호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제어 신호가 정상적인 제어 신호인지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어 신호가 정상적인 신호라고 판단되는 경우,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감지하고 감지된 상태 정보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 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인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자율 주행 모드에서 수동 모드로 전환하고,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상기 운전자로부터의 입력받은 제어 신호의 일부를 제한하는 파트너쉽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자율 주행 중인 차량에서 자율 주행 제어기와 운전자 사이에 차량의 제어권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임을 먼저 판단하여 제어권을 전환함으로써, 운전자로 하여금 안정적으로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50/02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W 50/08 (2006.01.01) B60K 28/02 (2006.01.01) A61B 5/02 (2006.01.01)
CPC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B60W 4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056949 (2016.05.10)
출원인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779823-0000 (2017.09.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05.10)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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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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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준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한민홍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박명옥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동구
4 김바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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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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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구 달성군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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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05.10 수리 (Accepted) 1-1-2016-0444117-8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6.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12501-07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7.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681468-72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7.17 수리 (Accepted) 1-1-2017-0681469-17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9.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622245-2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4-1-2018-5260250-3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8 수리 (Accepted) 4-1-2020-513463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 중인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에 있어서,운전자로부터 핸들 제어 신호 또는 페달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제어 신호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입력된 제어 신호가 기 설정된 경로에 따른 핸들 조향 각도의 예상 범위 안에 해당되고 주행하는 구간의 제한 속도의 범위 안에 해당되며, 상기 입력된 제어 신호로 인한 예상되는 충돌 위험이 없는 정상적인 제어 신호인지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어 신호가 정상적인 신호라고 판단되는 경우, 운전자의 혈압 또는 심장 박동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감지하고 감지된 상태 정보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인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자율 주행 모드에서 수동 모드로 전환하고,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상기 운전자로부터의 입력받은 제어 신호의 일부를 제한하는 파트너쉽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 중인 차량의 자율 주행 제어기의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여 오류를 감지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자율 주행 제어기의 오류가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출력하고 상기 자율 주행 모드를 수동 모드로 전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로부터 버튼, 터치, 음성 인식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모드 전환 요청 신호를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인지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운전자의 얼굴 방향, 시선 방향, 눈동자의 크기 변화, 눈꺼풀의 변화량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더 이용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방법
6 6
운전자로부터 핸들 제어 신호 또는 페달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제어 신호를 입력받는 입력부, 상기 입력된 제어 신호가 기 설정된 경로에 따른 핸들 조향 각도의 예상 범위 안에 해당되고 주행하는 구간의 제한 속도의 범위 안에 해당되며, 상기 입력된 제어 신호로 인한 예상되는 충돌 위험이 없는 정상적인 제어 신호인지 판단하는 제어 신호 판단부, 상기 제어 신호가 정상적인 신호라고 판단되는 경우, 운전자의 혈압 또는 심장 박동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감지하고 감지된 상태 정보에 따라 상기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인지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 그리고운전자가 차량 제어가 가능한 상태인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자율 주행 모드에서 수동 모드로 전환하고,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 가능한 상태가 아닌 경우, 상기 차량의 주행 모드를 상기 운전자로부터의 입력받은 제어 신호의 일부를 제한하는 파트너쉽 모드로 전환하는 모드 전환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자율 주행 모드로 주행 중인 차량의 자율 주행 제어기의 이상 발생 여부를 판단하여 오류를 감지하는 오류 감지부, 그리고상기 모드 전환부는,상기 자율 주행 제어기의 오류가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음을 출력하고 상기 자율 주행 모드를 수동 모드로 전환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입력부는,상기 운전자로부터 버튼, 터치, 음성 인식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모드 전환 요청 신호를 입력받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장치
9 9
삭제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 상기 운전자의 얼굴 방향, 시선 방향, 눈동자의 크기 변화, 눈꺼풀의 변화량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더 이용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차량의 제어 모드 전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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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미래산업융합기술개발 운전자 상태기반 파트너쉽 드라이빙을 위한 Interactive Semi-Autonomous Vehicle (iSAVE)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