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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331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mesh)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메쉬 구조 기반의 그래픽 모델을 구성하는 복수의 정점(vertex)들에 대한 좌표의 조정을 통해 상기 그래픽 모델을 구성하는 다각형 엘리먼트(element)들이 이상적인 다각형 엘리먼트의 형상에 가깝게 변경되도록 메쉬 구조를 보정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품질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Int. CL G06T 17/20 (2006.01.01) G06T 1/20 (2018.01.01)
CPC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G06T 17/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35836 (2017.10.19)
출원인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42370-0000 (2019.01.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1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0.19)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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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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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지범 경기도 광명시 광명역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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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효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로 **, *층 ***호(여의도동, 콤비빌딩)(효성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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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연수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19 수리 (Accepted) 1-1-2017-1032202-2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0.20 수리 (Accepted) 1-1-2017-1034487-6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73650-24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30 수리 (Accepted) 1-1-2018-1070710-2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70700-7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47197-1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4 수리 (Accepted) 4-1-2019-5212872-9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메쉬(mesh) 구조를 갖는 그래픽 모델을 구성하는 복수의 다각형 엘리먼트(element)들의 꼭짓점에 해당되는 복수의 정점(vertex)들 중 좌표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지정된 둘 이상의 자유 정점(free vertex)들을 선택하는 자유 정점 선택부;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의 품질(quality) - 상기 품질은 미리 지정된 참조 다각형 엘리먼트와의 유사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사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은 다각형 엘리먼트를 의미함 - 에 기초하여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를 할당하는 순서 할당부; 및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의 할당이 완료되면, 할당된 순서에 따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에서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이 최대가 되도록 하는 정점의 이동 지점에 대한 좌표를 선택한 후 선택된 좌표로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을 이동시켜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를 보정하는 구조 보정부를 포함하고,상기 순서 할당부는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에서 품질이 낮은 순서로 n(n은 3이상의 자연수)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을 선택하는 엘리먼트 선택부;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의 좌표를 기초로 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각각의 품질에 대한 n개의 그래디언트(Gradient)들을 연산하는 그래디언트 연산부;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해 연산된 n개의 그래디언트들을 나타내는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convex hull)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는 품질차 연산부; 및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서 연산된 품질차가 큰 순서에 따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의 할당을 수행하는 할당 수행부를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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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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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순서 할당부는상기 판단부에서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한 결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블록 껍질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1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이외에, 품질이 낮은 순서로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를 선택하는 추가 엘리먼트 선택부;상기 제1 자유 정점의 좌표를 기초로 한 상기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에 대한 추가 그래디언트를 연산하는 추가 그래디언트 연산부; 및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그래디언트를 나타내는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추가 판단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품질차 연산부는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상기 제1 자유 정점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고,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과 상기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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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순서 할당부는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제1 자유 정점이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될 때까지,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 상기 추가 엘리먼트 선택부, 상기 추가 그래디언트 연산부 및 상기 추가 판단부의 동작에 대한 반복 수행을 처리하는 반복 수행 처리부를 더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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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지정된 참조 다각형 엘리먼트와의 유사도는 하기의 수학식 1에 따라 연산되는 역 평균 비율(Inverse Mean Ratio: IMR) - IMR이 낮을수록 유사도가 높음을 의미함 - 로 측정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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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구조 보정부는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좌표 이동을 수행할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좌표 이동을 처리하기 위해,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현재 좌표를 중심으로 선정된(predetermined) 길이의 반경을 갖는 가상의 원형 영역을 설정하는 원형 영역 설정부;상기 가상의 원형 영역 상에서 선정된 간격으로 상기 가상의 원형 영역 상에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을 선택하는 후보 정점 선택부;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소인 제1 다각형 엘리먼트를 선택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하나씩 이동시킴에 따라 형태가 변형되는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을 측정하는 이동 품질 측정부;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하나씩 이동시킴에 따라 형태가 변형되는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 측정 결과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 중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이 최대로 측정되는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를 선택하는 이동 후보 정점 좌표 선택부; 및상기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이동시켜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는 정점 이동부를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구조 보정부는상기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이 이동되면, 상기 이동된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기초로 상기 원형 영역 설정부, 상기 후보 정점 선택부, 상기 이동 품질 측정부, 상기 이동 후보 정점 좌표 선택부 및 상기 정점 이동부의 동작을 반복수행함으로써,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형태가 변형됨에 따라 측정될 수 있는 품질이 최대가 되는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이동 지점에 대한 최종 좌표를 선택하여 상기 선택된 최종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이 이동되도록 제어하는 반복 수행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장치
8 8
메쉬(mesh) 구조를 갖는 그래픽 모델을 구성하는 복수의 다각형 엘리먼트(element)들의 꼭짓점에 해당되는 복수의 정점(vertex)들 중 좌표 이동이 가능한 것으로 지정된 둘 이상의 자유 정점(free vertex)들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의 품질(quality) - 상기 품질은 미리 지정된 참조 다각형 엘리먼트와의 유사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유사도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은 다각형 엘리먼트를 의미함 - 에 기초하여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를 할당하는 단계; 및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의 할당이 완료되면, 할당된 순서에 따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에서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이 최대가 되도록 하는 정점의 이동 지점에 대한 좌표를 선택한 후 선택된 좌표로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을 이동시켜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순서를 할당하는 단계는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에서 품질이 낮은 순서로 n(n은 3이상의 자연수)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의 좌표를 기초로 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각각의 품질에 대한 n개의 그래디언트(Gradient)들을 연산하는 단계;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해 연산된 n개의 그래디언트들을 나타내는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convex hull)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서 연산된 품질차가 큰 순서에 따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좌표 이동을 수행할 순서의 할당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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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순서를 할당하는 단계는상기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각각이 각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한 결과,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로 그려질 수 있는 블록 껍질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1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이외에, 품질이 낮은 순서로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를 선택하는 단계;상기 제1 자유 정점의 좌표를 기초로 한 상기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에 대한 추가 그래디언트를 연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그래디언트를 나타내는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추가로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품질차를 연산하는 단계는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상기 제1 자유 정점을 제외한 나머지 자유 정점들 각각에 대해, 각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고,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서 선택된 상기 n개의 다각형 엘리먼트들과 상기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 중 품질이 최대인 다각형 엘리먼트와 품질이 최소인 다각형 엘리먼트 간의 품질차를 연산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순서를 할당하는 단계는상기 제1 자유 정점이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한 상기 n개의 벡터들과 상기 추가 벡터로 그려질 수 있는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제1 자유 정점이 볼록 껍질 내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될 때까지, 상기 제1 자유 정점에 대해 상기 추가 다각형 엘리먼트를 선택하는 단계, 상기 추가 그래디언트를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추가로 판단하는 단계의 반복 수행을 처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지정된 참조 다각형 엘리먼트와의 유사도는 하기의 수학식 2에 따라 연산되는 역 평균 비율(Inverse Mean Ratio: IMR) - IMR이 낮을수록 유사도가 높음을 의미함 - 로 측정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상기 메쉬 구조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둘 이상의 자유 정점들 중 좌표 이동을 수행할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좌표 이동을 처리하기 위해,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현재 좌표를 중심으로 선정된(predetermined) 길이의 반경을 갖는 가상의 원형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상기 가상의 원형 영역 상에서 선정된 간격으로 상기 가상의 원형 영역 상에 위치하는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꼭짓점으로 포함하는 둘 이상의 다각형 엘리먼트들 중 품질이 최소인 제1 다각형 엘리먼트를 선택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하나씩 이동시킴에 따라 형태가 변형되는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을 측정하는 단계;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하나씩 이동시킴에 따라 형태가 변형되는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 측정 결과를 기초로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 중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품질이 최대로 측정되는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이동시켜 상기 그래픽 모델의 메쉬 구조에 대한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메쉬 구조를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이동 후보 정점의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이 이동되면, 상기 이동된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을 기초로 상기 가상의 원형 영역을 설정하는 단계, 상기 적어도 하나의 이동 후보 정점을 선택하는 단계, 상기 품질을 측정하는 단계, 상기 좌표를 선택하는 단계 및 상기 보정을 수행하는 단계의 동작을 반복수행함으로써, 상기 제1 다각형 엘리먼트의 형태가 변형됨에 따라 측정될 수 있는 품질이 최대가 되는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의 이동 지점에 대한 최종 좌표를 선택하여 상기 선택된 최종 좌표로 상기 현재 순번의 자유 정점이 이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유 정점의 이동 순서 할당에 기초하여 메쉬 품질의 향상을 지원하는 그래픽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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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 제10항, 제11항, 제12항, 제13항 또는 제14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로 하여금 수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16 16
제8항, 제10항, 제11항, 제12항, 제13항 또는 제14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와의 결합을 통해 실행시키기 위한 저장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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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천대학교 개인기초연구(미래부) CFD 시뮬레이션의 정확도와 효율성 향상을 위한 curved 메쉬 생성 및 최적화 방법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