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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33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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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양 측면빔과 가로보를 포함하는 하로교 거더세그먼트를 필요한 경간장에 맞추어 신속하게 조립하여 손상된 부위에 바로 압출시켜 설치한 후 복공판을 설치할 수 있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방법은 교량복구용 거더는 압출방식을 이용하되 교량 주변에서 신속하게 압출시킬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보다 경제적인 교량복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서로 연결조립된 하로교 거더세그먼트는 받침빔과 철골과 같은 효율적으로 제작 및 설치할 수 있는 하강장치를 이용하여 보다 경제적으로 교량복구용 거더의 하강에 따른 시공이 가능하게 된다.
Int. CL E01D 22/00 (2006.01.01) E01D 21/06 (2006.01.01)
CPC E01D 22/00(2013.01) E01D 22/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61294 (2015.11.17)
출원인 한국도로공사
등록번호/일자 10-1630312-0000 (2016.06.0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06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1.1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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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도로공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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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준상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길홍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김병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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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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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도로공사 대한민국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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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1.17 수리 (Accepted) 1-1-2015-1121020-1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11.23 수리 (Accepted) 1-1-2015-1141707-23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2.03 수리 (Accepted) 9-1-2015-0074569-9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16427-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4.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336964-7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4.07 수리 (Accepted) 1-1-2016-0336951-8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5.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84311-9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8.03 수리 (Accepted) 4-1-2017-0041366-2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05 수리 (Accepted) 4-1-2018-5060698-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복구경간 주위의 교량 슬래브(B) 상면에서, 양 측면강재빔과 강재가로빔을 조립시켜 제작된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를 종방향으로 서로 연결 조립하여 교량복구용 거더(A)를 제작함과 더불어 손상된 교량 일부를 철거하는 단계;(b) 상기 교량복구용 거더(A) 전면에 압출노즈(A1)를 설치하고 교량복구용 거더(A)를 와이어로프(W)의 견인력을 이용하여 상기 교량 슬래브(B) 일측으로부터 전방의 교각(B2)에 도달하도록 압출시키는 단계;(c) 압출과정에서 상기 교량복구용 거더(A)가 수평으로 평형상태를 유지되도록, 교량복구용 거더(A)의 배면에 하로교 거더세그먼트들을 추가로 연결하고, 추가 연결된 하로교 거더세그먼트들 상면에 카운터웨이터를 설치하는 단계; 및(d) 상기 압출노즈가 전방교각(B2)을 통과하도록 하여,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가 연결된 교량복구용 거더(A)를 복구경간(B1~B2)에 위치시키고 카운터웨이터와 압출노즈(A1)를 제거한 후, 카운터웨이터와 압출노즈(A1)가 제거된 교량복구용 거더(A)를 복구경간에 하강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d)단계 이후에, 복공판(200)을 교량복구용 거더(A)의 강재가로빔(120) 상면에 설치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의 교량복구용 거더(A)의 압출은교량복구용 거더(A)의 저면에 이동롤러(410)를 일체화시키고, 이동롤러(410)가 일체화된 교량복구용 거더(A)를 교량 슬래브(B)에 설치된 레일(420)을 포함하는 거더이동장치(400)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W)에 의한 견인력에 의하여 전방 교각(B2)에 도달하도록 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에서,교량복구용 거더(A)의 하강 설치는 (d-1) 복구경간의 양 교각(B2,B1)에 설치된 높이조절빔(610)의 지지잭(620)에 교량복구용 거더(A)의 강재가로빔(120)이 지지되도록 세팅하며, 상기 높이조절빔(610)의 측방에 지지잭(620)이 상면에 설치된 받침빔(630)이 높이조절빔(610)보다 낮은 위치에 세팅되도록 하는 단계;(d-2) 상기 높이조절빔(610)의 지지잭(620)을 하방으로 작동시켜 교량복구용 거더(A)는 받침빔(630)의 지지잭(620)에 의하여 양 측면강재빔(110)이 지지되도록 하는 단계;(d-3) 높이조절빔(610)의 높이를 줄이면서 상면에 지지잭(620)을 설치한 뒤, 받침빔(630)의 지지잭(620)을 하방으로 작동시켜, 교량복구용 거더(A)가 높이가 줄어든 높이조절빔(610)의 지지잭(620)에 의하여 강재가로빔(120)이 지지되도록 하는 단계; 및(d-4) 상기 받침빔(630)의 지지잭(620)을 제거하고, 높이조절빔(610) 상면에 지지잭(620)을 하강시켜 상기 받침빔(630)에 교량복구용 거더(A)의 양 측면강재빔의 저면이 접하면서 최종 하강이 완료되도록 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d-1) 단계에서,상기 받침빔(630)은 양 측면강재빔(110)과 동일한 단면크기의 I형 단면의 강재(631)를 이용하되 보강판(632)으로 수직하중의 저항에 유리한 단면으로 형성된 것을 이용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에서 추가로 연결되는 하로교 거더세그먼트와 카운터웨이터는 교량복구용 거더(A)의 압출마다 1개씩 설치되도록 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는서로 횡방향으로 이격되어 배치된 양 측면강재빔(110)과 상기 양 측면강재빔의 내측 하부를 서로 연결시켜 주기 위한 강재가로빔(120);을 포함하는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를 종방향으로 서로 연결 조립하여 형성시켜 제작하여, 상기 강재가로빔(120) 상면에 설치한 슬래브인 복공판(200)의 상면이 양 측면강재빔의 내측 하부에 위치하도록 하는 것을 이용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는 강재가로빔(120)의 양 단부 단면높이는 양 단부 사이의 중간부보다 더 큰 단면높이를 형성되며, 강재가로빔의 양 단부 저면이 양 측면강재빔의 하부플랜지 상면에 얹어지도록 한 상태에서 강재가로빔(120)과 양 측면강재빔(110)이 서로 일체화되도록 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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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는 연장길이가 정해진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를 서로 연결하여 제작하되 교량복구용 거더(A)의 전체 연장길이에 맞추어 길이조정용 소켓거더(300)를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를 서로 연결하되,상기 길이조정용 소켓거더(300)는 서로 이격된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 사이에 배치하여 길이조정용 소켓거더(300)와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는 상부플랜지 저면, 복부와 하부플랜지 상면을 서로 종방향으로 연결하는 ㄷ자형 채널부재(310)를 이용하여 서로 체결구로 서로 연결되도록 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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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항에 있어서,상기 ㄷ자형 채널부재(310)는 종방향으로 인접한 하로교 거더세그먼트(100)의 상부플랜지 저면과 복부와 하부플랜지 상면에 접하도록 배치된 ㄷ자형 채널부재(310)를 덧대고 체결구로 ㄷ자형 채널부재(310)와 양 측면강재빔(110)을 서로 연결시키되,인접한 양 측면강재빔(110)에 서로 마주보도록 설치된 ㄷ자형 채널부재(310)는 삽입연결판(320)을 인접한 복부들 사이에 설치하여 체결구를 이용하여 횡방향으로 결속되도록 하는 교량복구용 거더를 이용한 긴급교량복구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