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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발전량을 시스템 구동에 사용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023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으로서, 애노드와 캐소드를 구비하며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시스템; 연료전지의 애노드 오프가스 및 공기를 공급받아 기계적 일로서 구동축의 회전력을 생산하는 엔진; 상기 엔진의 기계적 일로부터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 상기 발전기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 및 상기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을 구동하는 주변보조기기(BOP);를 포함하고, 상기 발전기에 의해 생산되는 전력이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의 상기 주변보조기기에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F02B 63/04 (2006.01.01) F02D 29/06 (2006.01.01) H01M 8/04089 (2016.01.01) H01M 8/0438 (2016.01.01) H02J 7/14 (2006.01.01)
CPC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75839 (2018.06.29)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2389 (2020.01.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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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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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 유성구
2 송한호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이영덕 대전광역시 서구
4 최원재 서울특별시 관악구
5 강상규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6 김재현 서울특별시 관악구
7 김용태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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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역삼동, 신명빌딩 *층)(청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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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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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29 수리 (Accepted) 1-1-2018-0643337-54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8.07.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101589-78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7.18 수리 (Accepted) 1-1-2018-0710997-17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9.19 수리 (Accepted) 1-1-2018-0936599-9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1.10 수리 (Accepted) 9-1-2019-0003288-69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55473-7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02 수리 (Accepted) 1-1-2019-0453297-0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53391-9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3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8.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85271-71
1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14 수리 (Accepted) 1-1-2019-1042993-68
1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1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42978-83
1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34959-19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을 생산하고 생산된 전력을 그리드로 공급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으로서, 애노드와 캐소드를 구비하며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연료전지(11)를 포함하며 생산된 전력을 그리드로 공급하는 연료전지 시스템(10); 연료전지(11)의 애노드 오프가스 및 공기를 공급받아 기계적 일로서 구동축의 회전력을 생산하는 엔진(20); 상기 엔진(20)의 기계적 일로부터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기(30); 상기 발전기(30)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는 배터리(70); 및 상기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을 구동하는 주변보조기기(BOP)(50);를 포함하고, 상기 발전기(30)에 의해 생산되어 배터리(70)에 저장된 전력을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100)의 상기 주변보조기기(50)에 모두 공급하고 그리드로는 공급하지 않도록 구성하고, 상기 엔진의 회전속도를 조절하여 상기 연료전지 시스템 내의 압력을 증감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가 정류기를 더 포함하고,상기 정류기는, 상기 발전기에서 생산되는 교류 전력의 주파수에 무관하게 이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엔진의 구동축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회전속도 조절수단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조절수단을 제어하는 제어부; 및 상기 연료전지 시스템(10)의 시스템 내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센서의 측정값으로부터 상기 시스템 내 압력을 감지하고, 상기 시스템 내 압력이 기설정된 소정 범위를 벗어난 경우 상기 회전속도 조절수단을 제어하여 엔진 회전속도를 조절하고, 이 엔진 회전속도의 조절에 의해 상기 시스템 내 압력을 상기 소정 범위 내로 유지시키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엔진 회전속도를 조절할 때, 엔진 회전속도의 한계범위 내의 임의의 범위에서 엔진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회전속도 조절수단이 상기 발전기와 상기 배터리 사이에 배치된 가변부하(4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엔진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상기 가변부하의 부하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엔진 회전속도가 감소하면 상기 가변부하의 부하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상기 엔진 회전속도를 소정 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제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8 8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부하(40)가 충전전류 조절기이고,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엔진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상기 충전전류 조절기에서 상기 배터리로 주입하는 전류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엔진 회전속도가 감소하면 상기 충전전류 조절기에서 상기 배터리로 주입하는 전류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상기 엔진 회전속도를 소정 범위 내로 유지하도록 제어 가능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9 9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시스템 내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가, 연료전지(11) 내부의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 상기 연료전지 시스템(10)에 공급하는 연료의 주입 배관(L1)의 유량을 감지하는 센서, 상기 엔진(20)에 주입되는 연료의 주입 배관(L2)의 유량을 감지하는 센서, 및 상기 엔진(20) 내부의 압력을 감지하는 센서 중 적어도 하나의 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미코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V) (바우처사업) 5kW급 상용 고효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 패키지 및 시제품 개발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