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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 부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294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장 부하를 고려한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은 엔진 및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미리 주어진 주행 사이클에 대한 연료 소모율 및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SOC 변화량에 따른 배터리의 SOC가 SOC 제약 조건을 만족하며 상기 연료 소모율이 최소가 되는 최적 경로를 시간-SOC 그리드에서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최적 경로에 포함되는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의 연료 에너지 변환 파라미터인 등가 인자를 미리 설정된 간격의 시간 스텝별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전장 부하에서 발생하는 소비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한다.
Int. CL B60W 20/13 (201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08 (2006.01.01) B60W 10/26 (2006.01.01) B60L 55/00 (2019.01.01) B60L 58/12 (2019.01.01)
CPC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B60W 2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4724 (2018.12.19)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56212-0000 (2019.12.1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1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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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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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철 서울특별시 성동구
2 이우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지용혁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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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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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1-1-2018-1276074-6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2.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90343-3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406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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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엔진 및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미리 주어진 주행 사이클에 대한 연료 소모율 및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SOC 변화량에 따른 배터리의 SOC가 SOC 제약 조건을 만족하며 상기 연료 소모율이 최소가 되는 최적 경로를 시간-SOC 그리드에서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 경로에 포함되는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의 연료 에너지 변환 파라미터인 등가 인자를 미리 설정된 간격의 시간 스텝별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는하이브리드 차량의 전장 부하에서 발생하는 소비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사이클로부터 얻어진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총 요구토크에 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적용하여, 구동 모터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구동 모터 토크를 이용하여, 상기 구동 모터의 소비 전력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구동 모터의 소비 전력과, 상기 전장 부하의 소비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출력 전류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출력 전류로부터 상기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3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출력 전류를 계산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출력 전류( )를 계산하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시간-SOC 그리드는미리 설정된 간격의 시간 및 SOC에 의해 결정되는 그리드 포인트를 포함하며, 상기 최적 경로는상기 시간 스텝별 SOC에 대한 경로를 나타내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5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시간 스텝별로 상기 최적 경로에 포함되는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SOC에 대해 미분하여, 코스테이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코스테이트를 이용하여 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6 6
제 5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시간-SOC 그리드의 그리드 포인트에 대응되지 않는 상기 최적 경로의 미대응 SOC에 대해, 상기 미대응 SOC에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코스테이트를 보간하여, 상기 미대응 SOC가 존재하는 시간 스텝에서의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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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 상기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의 코스테이트 및 SOC를 이용하여 보간을 수행하며,상기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는상기 미대응 SOC가 발생한 현재 시간 스텝에서, 상기 미대응 SOC보다 큰 SOC의 그리드 포인트 및 상기 미대응 SOC보다 작은 SOC의 그리드 포인트를 포함하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8 8
엔진 및 상기 엔진의 동력을 보조하는 구동 모터에 대한 동력 분배 비율값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동력 분배 비율값을 이용하여, 미리 주어진 주행 사이클에 대한 연료 소모율 및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SOC 변화량에 따른 배터리의 SOC가 SOC 제약 조건을 만족하며 상기 연료 소모율이 최소가 되는 최적 경로를 시간-SOC 그리드에서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 경로에 포함되는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의 연료 에너지 변환 파라미터인 등가 인자를 미리 설정된 시간 스텝별로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시간-SOC 그리드의 그리드 포인트에 대응되지 않는 상기 최적 경로의 미대응 SOC에 대해, 상기 미대응 SOC에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이용하여 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며,상기 시간-SOC 그리드는, 미리 설정된 간격의 시간 및 SOC에 의해 결정되는 그리드 포인트를 포함하며, 상기 최적 경로는, 상기 시간 스텝별 SOC에 대한 경로를 나타내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시간 단위별로 상기 최적 경로에 포함되는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누적 비용을 SOC에 대해 미분하여, 코스테이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코스테이트를 이용하여 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등가 인자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미대응 SOC에 대해, 상기 미대응 SOC에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에서의 코스테이트를 보간하여, 상기 미대응 SOC가 존재하는 시간 스텝에서의 등가 인자를 계산하며,상기 인접한 그리드 포인트는상기 미대응 SOC가 발생한 현재 시간 스텝에서, 상기 미대응 SOC보다 큰 SOC의 그리드 포인트 및 상기 미대응 SOC보다 작은 SOC의 그리드 포인트를 포함하는하이브리드 차량의 등가 인자 산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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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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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48V 기반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최적 연비 구현을 위한 구조 탐색 및 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