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영상 복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에 대한 대응 위치 영상(Co-located picture)내의 대응 블록(Co-located block)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대표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대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포함되는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간적 움직임 벡터를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는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4 |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인접한 주변 블록은 상기 현재 블록의 좌측 주변 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5 |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인접한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가 가용하지 않은 경우, 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는 제로 움직임 벡터로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6 |
6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인접한 주변 블록의 움직임 정보가 가용한 경우, 상기 주변 블록의 참조 영상과 상기 대응 위치 영상이 동일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주변 블록의 참조 영상과 상기 대응 위치 영상이 동일한 경우 상기 인접한 주변 블록의 움직임 벡터를 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7 |
7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는,상기 현재 블록 내의 가운데 위치에 대응되는 상기 대응 위치 영상 내의 위치에서, 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 만큼 이동한 위치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8 |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 가용 여부에 따라, 상기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유도 여부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예측 모드가 화면 내 예측 모드 혹은 현재 픽처를 참조하는 예측 모드 중 하나인 경우, 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는 가용하지 않은 것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0 |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움직임 벡터는 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를 기반으로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 위치에서의 L0 및 L1 움직임 정보 중 L0 움직임 정보만이 가용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L1 대표 움직임 벡터는 상기 L0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2 |
12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대응 블록 위치에서의 L0 및 L1 움직임 정보 중 L1 움직임 정보만이 가용한 경우, 상기 현재 블록의 L0 대표 움직임 벡터는 상기 L1 움직임 정보에 기반하여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3 |
1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은 L0 또는 L1 참조 픽처 리스트 내의 첫번째 참조 영상만을 참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4 |
1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서브 블록의 가로 및 세로 길이는 기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5 |
1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크기에 기반하여, 상기 복수의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유도 수행 여부가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6 |
16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현재 블록의 가로 크기가 8보다 작거나, 상기 현재 블록의 세로 크기가 8보다 작은 경우, 상기 복수의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 유도가 수행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7 |
17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서브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서브 블록의 위치에 대응되는 상기 대응 위치 영상 내의 위치에서 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 만큼 이동한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유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8 |
18
제 16항에 있어서,상기 서브 블록의 위치에 대응되는 상기 대응 위치 영상 내의 위치에서 상기 시간적 움직임 벡터 만큼 이동한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가 가용하지 않은 경우, 상기 서브 블록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대표 움직임 정보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 복호화 방법
|
19 |
19
영상 부호화 방법에 있어서,현재 블록에 대한 대응 위치 영상(Co-located picture)내의 대응 블록(Co-located block)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의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의 대표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대표 움직임 벡터를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포함되는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영상 부호화 방법
|
20 |
20
영상 복호화 장치에 수신되고 현재 픽처에 포함된 현재 블록을 복원하는데 이용되는 비트스트림을 저장한 컴퓨터 판독가능한 기록매체에 있어서,상기 비트스트림은 상기 현재 블록에 인접한 주변 블록의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주변 블록의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에 대한 대응 위치 영상(Co-located picture)내의 대응 블록(Co-located block)의 위치를 결정하는데 이용되고,상기 대응 블록의 위치에서의 움직임 정보는 상기 현재 블록의 대표 움직임 벡터를 결정하는데 이용되고,상기 대표 움직임 벡터는 이용하여 상기 현재 블록에 포함되는 서브 블록에 대한 움직임 정보를 유도하는데 이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컴퓨터 판독가능한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