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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터닝기어의 내구성 평가 시험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360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터닝기어의 회전축(출력축)에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토크 하중을 인가하여 터닝기어의 내구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기와 방법에 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터닝기어에 공급되는 전류를 측정함으로써 터닝 기어 입력축의 토크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공압 또는 유압을 PID 제어로 조절하여 원하는 토크 부하를 인가할 수 있고 시험 환경 변화에 용이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터닝기어와 증속 유닛의 기어휠 맞물림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Int. CL G01M 13/02 (2019.01.01) G01M 15/02 (2006.01.01)
CPC G01M 13/021(2013.01) G01M 13/0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25736 (2018.10.22)
출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78092-0000 (2020.02.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4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0.2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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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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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건우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노북
2 오주영 대전광역시 동구
3 장진석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테크노북로*길 **, ***동 ***호 (대구
4 이재욱 대구광역시 달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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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차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길 *-*, 태지빌딩 ***호(해람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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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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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0.22 수리 (Accepted) 1-1-2018-1037323-4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82991-11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936609-07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9.11 수리 (Accepted) 1-1-2019-0936723-0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97487-8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0.03.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5006388-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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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브레이크가 회전축에 토크 부하를 인가하고 있는 상태에서 터닝 기어를 작동시켜 회전축을 일방향으로 소정 시간 동안 회전시키면서 회전축의 토크를 측정하는 단계;(b) 상기 (a) 단계 이후에, 회전축이 (a) 단계의 회전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회전되도록 터닝 기어를 소정 시간 동안 작동하는 단계;(c) 상기 (a) ~ (b) 단계를 소정 횟수 반복하는 단계; 및, (d) 상기 (c) 단계 이후에, 터닝 기어를 분해하여 내부 부품의 마모 또는 손상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를 포함하고,터닝 기어의 회전력은 증속 유닛을 경유하여 토크 센서와 브레이크에 전달되고, 터닝 기어의 제1 기어휠과 증속 유닛의 제2 기어휠이 서로 맞물리도록 설치되며, 터닝 기어는 지그 위에 설치되고, 유압 실린더는 터닝 기어를 이동시키기 위해 지그에 설치되며, 상기 (a) 단계의 이전에, (a1) 제1 기어휠의 축(14)과 제2 기어휠의 축(24)이 서로 평행해지고 제1,2 기어휠의 피치원이 접하도록 상기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터닝 기어를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a1) 단계는,(i) 제1 기어휠의 앞면에서 전용 계측유닛(80)을 이용하여 제1 기어휠의 중심과 제2 기어휠의 축(24) 사이의 거리(S1)를 측정하고 제3 몸체(88)에서부터 제2 기어휠의 치부 측면(26)까지의 거리(H1)를 측정하며, 상기 거리(S1)(H1)에 대한 데이터를 제어 유닛에 전송하는 단계;(ii) 제2 기어휠의 앞면에서 전용 계측유닛(80)을 이용하여 제2 기어휠의 중심과 제1 기어휠의 축(14) 사이의 거리(S2)를 측정하고 제3 몸체(88)에서부터 제1 기어휠의 치부 측면(16)까지의 거리(H2)를 측정하며, 상기 거리(S2)(H2)에 대한 데이터를 제어 유닛에 전송하는 단계;(iii) 상기 (i), (ii) 단계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어 유닛이 상기 유압 실린더를 작동시켜 두 개의 축(14)(24)이 서로 평행해지고 제1,2 기어휠의 피치원이 접하도록 터닝 기어를 이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전용 계측유닛(80)은,제1,2 기어휠 중 어느 하나의 기어휠의 중심에서 나머지 어느 하나의 기어휠의 축(14)(24)까지의 거리(S1)(S2)를 측정하는 제1 거리측정부; 및제1,2 기어휠의 치부 측면(16)(26)의 높이 차이(H1)(H2)를 측정하는 제2 거리측정부;를 포함하며,제1 거리측정부는,중앙부;중앙부에서 측방향으로 연장된 제1 몸체;제1 몸체에 슬라이딩 가능하게 설치된 제2 몸체; 및, 제2 몸체의 선단에 설치되고, 축(14)(24)의 외주면과 동일한 곡률을 가진 원호부;를 포함하고, 제2 몸체가 제1 몸체에 대해 슬라이딩된 길이를 거리 측정센서가 측정하여 거리(S1)(S2)를 계산하며,제2 거리측정부는, 제2 몸체에서 상측 또는 하측으로 연장된 제3 몸체(88); 및,제3 몸체(88)의 선단에 설치된 높이차 측정센서;를 포함하고,높이차 측정센서가 치부 측면(16)(26)과의 거리(H1)(H2)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닝기어의 내구성 평가 시험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터닝 기어는 전기 모터에 의해서 작동되고, 상기 (a) 단계의 이전에, 전기모터에 공급되는 전류와 터닝기어 입력축 토크의 상관 관계를 얻고, 상기 (a) 단계에서, 전기모터에 공급되는 전류를 측정함으로써 터닝기어 입력축 토크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닝기어의 내구성 평가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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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a),(b) 단계는, (가) 회전축의 목표 토크 r(t)를 입력하는 단계;(나) 브레이크가 토크 부하를 회전축에 인가하고 터닝기어를 작동시킨 상태에서 토크 센서를 이용하여 회전축의 출력 토크 y(t)를 측정하는 단계; 및,(다) r(t)와 y(t)의 차이를 계산하고, 상기 차이에 대응하여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공압 또는 유압을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터닝기어의 내구성 평가 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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