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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469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소정 규격의 타이어를 장착한 일반 차량의 주행에 따른 타이어-노면의 마찰음만을 소음측정기가 수집하여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함으로써,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간편하게 판정할 수 있고, 또한,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객관적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상태등급에 따라 판단할 수 있으며, 또한, 소음측정기의 마이크로폰과 결합된 지그모듈을 조사차량에 부착하고, 소정 규격의 타이어에 인접하게 마이크로폰을 배치함으로써 타이어-노면의 마찰음을 정확하게 수집하여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할 수 있고, 또한, 고가의 전용조사차량을 사용하지 않고도 일반 차량을 조사차량으로 구축함으로써 경제적으로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할 수 있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N 29/04 (2006.01.01) G01N 33/42 (2006.01.01) E01C 23/01 (2006.01.01) G06N 20/00 (2019.01.01)
CPC G01N 29/04(2013.01) G01N 29/04(2013.01) G01N 29/04(2013.01) G01N 29/04(2013.01) G01N 29/04(2013.01) G01N 2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70195 (2018.12.27)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07119-0000 (2020.04.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5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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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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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대석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이수형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이상혁 서울특별시 동작구
4 박기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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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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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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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1-1-2018-1308169-90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9.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07125-6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9.01.11 수리 (Accepted) 1-1-2019-0031641-2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11.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2.17 수리 (Accepted) 9-1-2019-0058130-3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5517-5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14709-2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04 수리 (Accepted) 1-1-2020-0114702-1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598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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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정해진 규격의 타이어(111)를 장착하고,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을 위해 도로포장을 주행하는 조사차량(110);마이크로폰(131)을 포함하며, 상기 조사차량(110)의 주행시 상기 마이크로폰(131)을 통해 상기 조사차량(110)의 타이어(111)와 노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마찰음을 수집하여 소음 데이터를 생성하는 소음측정기(130);상기 조사차량(110) 내에 탑재되고, 상기 소음측정기(130)에서 측정한 타이어-노면의 마찰음을 수집하여 데이터 처리 및 분석하고, 상기 소음측정기(130)에서 측정한 타이어-노면의 마찰음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통해 최적화를 수행하여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는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 및상기 소음측정기(130)의 마이크로폰(131)을 상기 조사차량(110)의 타이어(111)에 인접하게 배치하도록 일측이 상기 마이크로폰(131)과 결합되고, 타측이 상기 조사차량(110)의 측면에 부착되는 지그모듈(120)을 포함하되,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 상기 소음측정기(130)에 의해 시계열 자료로 취득된 타이어-노면 마찰음에 대한 인공지능을 통해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며,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 상기 소음측정기(130)로부터 소음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41);상기 수집된 소음 데이터를 가공하여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이터 가공부(142); 초기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상기 학습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학습을 수행하는 인공지능학습 수행부(143); 상기 학습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하는 인공지능학습 최적화 수행부(144); 및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고자 하는 도로에 대한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구분하여 판정하는 상태등급 판정부(145)를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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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 상기 타이어-노면의 마찰음을 수집하여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한 후, 최고수준 상태, 변색 시작 상태, 미세 균열 발생 시작 상태, 파손 진행 상태 및 유지보수 시급 상태를 구분하여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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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상기 조사차량(110)의 주행시 타이어-노면 마찰음을 수집하는 도로의 위치를 확인하도록 탑재되는 GPS 모듈(147); 및상기 데이터 가공부(142)의 학습 데이터를 상기 GPS 모듈(147)에 의해 파악된 위치와 정합시키는 위치 정합부(148)를 추가로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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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그모듈(120)은,흡착식 부착컵으로서, 지그모듈(120)을 상기 조사차량(110)의 도어 또는 보닛에 흡착 고정하는 석션컵(121);일단이 상기 석션컵(121)의 단부에 체결되어 수평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는 수평연장부재(122);상기 수평연장부재(122)의 타단과 체결되어 수직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수직방향으로 연장되는 수직연장부재(123);상기 타이어(111)에 인접하는 상기 지그모듈(120)의 수평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홀 지그 플레이트(127)를 통해 상기 수직연장부재(123)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체결되는 제어 브래킷(124); 및상기 제어 브래킷(124)의 양단부에 수직방향으로 체결되는 수직부재로서 각각 상기 마이크로폰(131)이 체결 고정되는 마이크로폰 체결부(125)를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지그모듈(120)은,상기 타이어(111)로부터 소정간격 이격되고, 상기 조사차량(110)의 주행시 상기 지그모듈(120)이 휠에 접촉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간격을 유지하며, 상기 조사차량(110)의 휠의 회전에 따라 함께 회전하는 세이프티 지그(128); 및상기 조사차량(110)의 휠(Wheel)에 다수 개 수평방향으로 체결되고, 각각 소정간격 돌출되어 상기 세이프티 지그(128)에 각각 체결되는 휠 너트(129)를 추가로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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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석션컵(121)은 상기 지그모듈(120)을 상기 조사차량(110)에 흡착 고정할 수 있도록 상하 회전 및 좌우 회전이 가능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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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홀 지그 플레이트(127)는 다수의 체결홀이 원주 방향으로 형성된 원형의 플레이트로서, 상기 제어 브래킷(124)을 상기 수직연장부재(123)의 하단부에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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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음측정기(130)의 마이크로폰(131)은 타이어-노면 마찰음을 수집하도록 상기 지그모듈(120)에 의해 상기 조사차량(110)의 외측에서 타이어(111) 양측에 각각 인접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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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조사차량(110)에 장착되는 타이어(111)는 ISO(국제표준기구) 11819-3 규격의 타이어-노면 마찰음 조사 전용의 타이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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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소음측정기(130)의 마이크로폰(131)이 조사차량(110)의 타이어(111) 외측에 인접하도록 상기 소음측정기의 마이크로폰(131)과 결합된 지그모듈(120)을 상기 조사차량(110) 측면에 부착하는 단계;b) 상기 지그모듈(120)이 부착된 조사차량(110)이 도로 노면을 주행하는 단계;c) 상기 소음측정기(130)가 상기 마이크로폰(131)을 통해 상기 조사차량(110)의 타이어(111)와 노면의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마찰음을 수집하여 소음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d) 상기 조사차량(110) 내에 탑재되는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이 상기 소음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e)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이 상기 수집된 소음 데이터를 가공하여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단계;f)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이 학습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학습을 수행하여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단계;g)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이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하는 단계; 및h)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이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고자 하는 도로에 대한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구분하여 판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 상기 소음측정기(130)에 의해 시계열 자료로 취득된 타이어-노면 마찰음에 대한 인공지능을 통해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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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h) 단계에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 상기 타이어-노면의 마찰음을 수집하여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한 후, 최고수준 상태, 변색 시작 상태, 미세 균열 발생 시작 상태, 파손 진행 상태 및 유지보수 시급 상태를 구분하여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단말(140)은,상기 소음측정기(130)로부터 소음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141);상기 수집된 소음 데이터를 가공하여 학습 데이터를 구축하는 데이터 가공부(142);초기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상기 학습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학습을 수행하는 인공지능학습 수행부(143); 상기 학습 데이터에 대해 인공지능학습 최적화를 수행하는 인공지능학습 최적화 수행부(144); 및도로포장 상태등급을 판정하고자 하는 도로에 대한 도로포장 상태등급을 구분하여 판정하는 상태등급 판정부(145)를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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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의 지그모듈(120)은,흡착식 부착컵으로서, 지그모듈(120)을 상기 조사차량(110)의 도어 또는 보닛에 흡착 고정하는 석션컵(121);일단이 상기 석션컵(121)의 단부에 체결되어 수평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수평방향으로 연장되는 수평연장부재(122);상기 수평연장부재(122)의 타단과 체결되어 수직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수직방향으로 연장되는 수직연장부재(123);상기 타이어(111)에 인접하는 상기 지그모듈(120)의 수평방향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홀 지그 플레이트(127)를 통해 상기 수직연장부재(123)의 하단부에 수평방향으로 체결되는 제어 브래킷(124); 및상기 제어 브래킷(124)의 양단부에 수직방향으로 체결되는 수직부재로서 각각 상기 마이크로폰(131)이 체결 고정되는 마이크로폰 체결부(125)를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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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지그모듈(120)은,상기 타이어(111)로부터 소정간격 이격되고, 상기 조사차량(110)의 주행시 상기 지그모듈(120)이 휠에 접촉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간격을 유지하며, 상기 조사차량(110)의 휠의 회전에 따라 함께 회전하는 세이프티 지그(128); 및상기 조사차량(110)의 휠(Wheel)에 다수 개 수평방향으로 체결되고, 각각 소정간격 돌출되어 상기 세이프티 지그(128)에 각각 체결되는 휠 너트(129)를 추가로 포함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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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에서 소음측정기(130)의 마이크로폰(131)은 타이어-노면 마찰음을 수집하도록 상기 지그모듈(120)에 의해 상기 조사차량(110)의 외측에서 타이어(111) 양측에 각각 인접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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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조사차량(110)에 장착되는 타이어(111)는 ISO(국제표준기구) 11819-3 규격의 타이어-노면 마찰음 조사 전용의 타이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타이어-노면 마찰음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도로포장 상태등급 판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