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에 기반하여 장치가 감성 적응형 UI(User Interface)를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사용자의 감성 정보에 대한 입력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감성 적응형 UI를 통하여 상기 감성 정보에 기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 상기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usefulness) 정보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상기 유용성 정보에 기초한 피드백을 반영하는 단계; 를 포함하되,상기 서비스는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기초로 하여,상기 서비스의 동작 조건, 상기 서비스의 종료 조건 및 감성 UI 서비스 유형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구성되고,상기 감성 UI 서비스 유형은 한 개 이상의 세부 패턴들로 구성되고,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 및 상기 유용성 정보를 포함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세부 패턴이 변경되어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용성 정보는상기 감성 적응형 UI를 통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평가 지표에 해당되고,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상기 서비스에 포함된 상기 세부 패턴들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4 |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상기 세부 패턴이 변경되는 경우,상기 세부 패턴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된 결과에 따라 상기 세부 패턴에 대해 계산된 상기 유용성이 임계값 이상인 경우,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가 충족된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5 |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용성 정보 중 서비스 유용성 정보는 상기 세부 패턴이 시작될 때의 상기 감성 정보, 상기 서비스의 세부 패턴이 종료될 때의 상기 감성 정보 및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6 |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유용성 정보 중 세부 패턴 유용성 정보는 상기 세부 패턴이 시작될 때의 상기 감성 정보와 상기 세부 패턴이 종료될 때의 상기 감성 정보간의 차이 및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7 |
7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의 동작 조건 및 상기 서비스의 종료 조건에는상기 서비스를 동작하기 위한 시간 속성, 현재 감성 정보 및 목표 감성 정보, 장소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8 |
8
제 1항에 있어서상기 감성 UI 서비스 유형에는 사운드 서비스, 디스플레이 서비스, 진동 서비스 및 촉각 서비스가 포함되며, 상기 감성 적응형 UI를 통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는 사운드 서비스, 디스플레이 서비스, 진동 서비스 및 촉각 서비스 중 하나 이상이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세부 패턴은 상기 감성 UI 서비스 유형에 대한 세부 속성에 해당되며, 상기 감성 UI 서비스 유형을 제어하는 방식에 해당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10 |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상기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와 대응되는 정보를 확인하고, 상기 대응되는 정보에 포함된 상기 유용성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에 포함된 상기 세부 패턴이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11 |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감성 정보에 대한 입력 신호에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 데이터, 음성 데이터 및 비디오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데이터가 포함되고, 감정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입력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감성 정보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12 |
1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에 대해 기본 목적 정보 중 하나가 선택되는 경우,기본 목적 정보에는 감성 각성(awakening) 목적, 감성 제어(control) 목적 및 감성 위안(consolation) 목적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13 |
1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상기 유용성 정보에 기초한 피드백을 반영하는 경우,상기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상기 세부패턴에 대한 정보가 갱신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
14 |
14
감성 컴퓨팅(affective computing)에 기반하여 감성 적응형 UI(User Interface)를 제공하는 장치에 있어서사용자의 감성 정보에 대한 입력 신호를 획득하는 감정 인식부;상기 감성 적응형 UI를 통하여 상기 인식된 감성 정보에 대한 입력 신호에 기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기 서비스에 대한 유용성(usefulness) 정보를 계산하는 감성 UI 수행부; 및상기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상기 유용성 정보에 기초한 피드백을 반영하는 감성 UI/UX 관리부;를 포함하되,상기 서비스는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기초로 하여,상기 서비스의 동작 조건, 상기 서비스의 종료 조건 및 감성 UI 서비스 유형 중 적어도 하나 이상으로 구성되고,상기 감성 UI 서비스 유형은 한 개 이상의 세부 패턴들로 구성되고,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 및 상기 유용성 정보를 포함한 사용자 경험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에 기초하여 제공되는 상기 세부 패턴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15 |
15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장치는 사운드 서비스, 디스플레이 서비스, 진동 서비스 및 촉각 서비스 중 하나 이상의 감성 UI 서비스 유형이 구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16 |
16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장치는 웨어러블 장치에 해당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17 |
17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상기 서비스에 포함된 상기 세부 패턴들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18 |
18
제 17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상기 세부 패턴이 변경되는 경우,상기 세부 패턴을 가진 서비스가 제공된 결과에 따라 상기 세부 패턴에 대해 계산된 상기 유용성이 임계값 이상인 경우,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가 충족된 것으로 판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19 |
19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서비스의 목적 정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상기 서비스에 포함된 상기 세부 패턴들이 변경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장치
|
20 |
20
제 1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의 감성 정보에 대한 입력 신호에는 사용자의 생체 신호 데이터, 음성 데이터 및 비디오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데이터가 포함되고, 감정 인식 모델을 사용하여 상기 입력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감성 정보를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성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