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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11801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및 장치가 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은, 측정된 센서 데이터 및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단계;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에서 입력 받은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 제어를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상기 행동에 따라 운전자보조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s, DAS)을 선택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Int. CL B60W 30/14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10 (2006.01.01) B60W 30/18 (2006.01.01)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7345 (2019.01.21)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95590 (2020.08.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21)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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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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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허건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민규식 서울특별시 성동구
3 김하영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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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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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성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21 수리 (Accepted) 1-1-2019-0068994-8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0.11 수리 (Accepted) 9-1-2019-0046024-7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7648-7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36030-8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3.31 수리 (Accepted) 1-1-2020-0336029-32
9 [지정기간단축]기간 연장신청서·기간 단축신청서·기간 경과 구제신청서·절차 계속신청서
2020.05.06 수리 (Accepted) 1-1-2020-0456790-3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16113-9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측정된 센서 데이터 및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단계;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에서 입력 받은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 제어를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 및 결정된 상기 행동에 따라 운전자보조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s, DAS)을 선택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 제어를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는, 입력 받은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각각 정제하는 단계; 정제된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연결하여 연결된 데이터를 형성하는 단계; 상기 연결된 데이터를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의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에 입력하여 Q 값을 구하는 단계; 및 상기 Q 값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각각 정제하는 단계는, 상기 센서 데이터를 LSTM(Long Short-Term Memory)을 사용하여 정제하는 단계;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하여 정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운전 정책을 학습하기 위해 동시에 두 개의 서로 다른 입력을 사용하도록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이 다중 입력을 분석하며, 두 개의 정제된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연결한 후,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를 통과시켜 최종적으로 Q 값을 구하고 상기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정된 센서 데이터 및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단계는, 차량에 구성된 LIDAR 센서를 통해 측정된 상기 센서 데이터와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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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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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에 입력하여 Q 값을 구하는 단계는, 상기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를 상태 값과 각 행동에 대한 이점을 평가하는 행동 이점의 2 개의 파트로 나눈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상기 상태 값과 상기 행동 이점을 통합하여 상기 Q 값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를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단계는, 차량이 종 방향과 횡 방향으로 동시에 운전 가능하도록, 목표 속도 증가, 목표 속도 감소, 좌측으로 차선 변경, 우측으로 차선 변경, 현재 상태 유지의 5가지 행동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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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최적의 운전 정책으로 학습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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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최적의 운전 정책으로 학습시키는 단계는, 상기 행동의 결과에 따라 보상을 설계하여 차량의 고속 주행, 충돌하지 않는 궤적으로의 주행 및 불필요한 차선 변경 배제에 기반한 최적의 운전 정책을 찾고, 상기 운전 정책으로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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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된 센서 데이터 및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입력부;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에서 입력 받은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량 제어를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심층강화학습부; 및 결정된 상기 행동에 따라 운전자보조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s, DAS)을 선택하여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심층강화학습부는, 입력 받은 상기 센서 데이터를 정제하는 센서 데이터 정제부; 입력 받은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정제하는 이미지 데이터 정제부; 정제된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연결하여 연결된 데이터를 형성하는 연결 데이터 형성부; 상기 연결된 데이터를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의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에 입력하여 Q 값을 구하는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부; 및 상기 Q 값에 따라 행동을 결정하는 행동 결정부를 포함하며, 상기 센서 데이터 정제부는, 상기 센서 데이터를 LSTM(Long Short-Term Memory)을 사용하여 정제하고, 상기 이미지 데이터 정제부는,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을 사용하여 정제하며, 운전 정책을 학습하기 위해 동시에 두 개의 서로 다른 입력을 사용하도록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이 다중 입력을 분석하며, 두 개의 정제된 상기 센서 데이터 및 상기 이미지 데이터를 연결한 후,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fully connected layer)를 통과시켜 최종적으로 Q 값을 구하고 상기 행동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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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입력부는, 차량에 구성된 LIDAR 센서를 통해 측정된 상기 센서 데이터와 카메라를 통해 촬영된 이미지 데이터를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으로 입력 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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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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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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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부는, 상기 완전히 연결된 레이어를 상태 값과 각 행동에 대한 이점을 평가하는 행동 이점의 2 개의 파트로 나눈 네트워크를 이용하고, 상기 상태 값과 상기 행동 이점을 통합하여 상기 Q 값을 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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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 차량이 종 방향과 횡 방향으로 동시에 운전 가능하도록, 목표 속도 증가, 목표 속도 감소, 좌측으로 차선 변경, 우측으로 차선 변경, 현재 상태 유지의 5가지 행동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장치
15 15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강화학습부는, 상기 행동의 결과에 따라 보상을 설계하여 차량의 고속 주행, 충돌하지 않는 궤적으로의 주행 및 불필요한 차선 변경 배제에 기반한 최적의 운전 정책을 찾고, 상기 운전 정책으로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학습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심층강화학습과 운전자보조시스템을 이용한 자율주행차량의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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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RCMS) 자율주행 기술 개발 지원을 위한 주행 시나리오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