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6343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에 관한 것이며,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은, (a) 대상 도로 상의 교통량 조사 지점을 포함하도록 획득된 영상을 기반으로 상기 획득된 영상 내에서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응하는 영상 내 차량을 인식하는 단계; 및 (b) 상기 인식된 영상 내 차량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도로 점유율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b) 단계는,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영상 내 차량의 차종이 인식되는 경우,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하여 차종별 도로 점유율을 산출할 수 있다.
Int. CL G08G 1/01 (2006.01.01) G06T 7/60 (2017.01.01) G06K 9/00 (2006.01.01)
CPC G08G 1/0112(2013.01) G06T 7/60(2013.01) G06K 9/00785(2013.01) G06K 2209/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55338 (2020.11.19)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54767-0000 (2021.05.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5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19)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도영 경기도 의정부시 호국로****
2 정유석 서울특별시 강서구
3 한대철 경기도 파주시 와석순환로 **,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병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여산빌딩 *층 ***호(온유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1.19 수리 (Accepted) 1-1-2020-1243167-00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1.19 수리 (Accepted) 1-1-2020-1242322-13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1.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1.24 수리 (Accepted) 9-1-2020-0031146-1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80470-6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2.15 수리 (Accepted) 1-1-2021-0176468-9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2.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176474-6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4.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16470-77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5.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13204-6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으로서,(a) 대상 도로 상의 교통량 조사 지점을 포함하도록 획득된 영상을 기반으로 상기 획득된 영상 내에서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응하는 영상 내 차량을 인식하는 단계;(b) 상기 인식된 영상 내 차량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도로 점유율을 산출하는 단계; 및 (c) 상기 도로 점유율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도로 상의 재해 발생 가능성을 판별하고, 판별 결과를 기반으로 재해 예방 관련 계획 수립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b) 단계는,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영상 내 차량의 차종이 인식되는 경우,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하여 차종별 도로 점유율을 산출하고,상기 (a) 단계에서 영상 내 차량 인식은 상기 대상 도로 상의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각각을 포함하도록 획득된 복수의 영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상기 (b) 단계는, 상기 복수의 영상 중 적어도 일부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 도로 상의 미리 설정된 구간에 대한 도로 점유율을 구간 대응 도로 점유율로서 산출하고,상기 구간 대응 도로 점유율은, 상기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각각에 대하여 산출된 교통량 조사 지점별 도로 점유율을 평균한 평균 도로 점유율이고,상기 (b) 단계는,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별 도로 점유율 중 상기 평균 도로 점유율과의 차이값이 최소 차이값을 갖는 도로 점유율에 대응하는 교통량 조사 지점을 상기 미리 설정된 구간의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되, 상기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중 상기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은 상시 교통량을 조사하기 위하여 상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고, 상기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을 제외한 나머지 교통량 조사 지점을 수시로 교통량을 조사하기 위한 수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며,상기 상시 교통량 조사 지점은 상기 수시 교통량 조사 지점보다 교통량 조사 주기가 짧은 조사 지점이고,상기 (c) 단계는, 복수의 차종 중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과 대비하여, 복수의 차종 중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산출된 도로 점유율이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한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기간을,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산출된 도로 점유율이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한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내일 때보다 재해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은 위험 기간인 것으로 판별하고, 상기 위험 기간을 고려하여 상기 재해 예방 관련 계획 수립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상기 획득된 영상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상기 영상 내 차량의 크기 및 형상 중 적어도 하나에 관한 차종 특성 정보를 식별하고, 상기 식별된 차종 특성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영상 내 차량의 차종을 복수의 차종 중 어느 하나로 인식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과 대비하여, 상기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이 산출된 과거 기간에 대응하여 미리 설정된 기간 동안 산출되는 도로 점유율을 누적하여 획득된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누적 도로 점유율이 상기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를 벗어나면 상기 대상 도로 상에 재해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별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d) 미리 설정된 기간 동안 산출되는 도로 점유율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도로에 대한 보수 점검이 요구되는 보수 점검 필요 시점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도로 점유율을 차종별로 구분한 차종별 도로 점유율에 기초하여 수행되고,상기 보수 점검 필요 시점의 판단은, 차종별로 각기 다르게 설정되는 가중치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가중치는, 차량의 크기로 구분되는 차종을 고려하여 크기가 큰 차량일수록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은 차량 대비 높게 부여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방법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로서,대상 도로 상의 교통량 조사 지점을 포함하도록 획득된 영상을 기반으로 상기 획득된 영상 내에서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응하는 영상 내 차량을 인식하는 인식부;상기 인식된 영상 내 차량에 관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도로 점유율을 산출하는 산출부; 및상기 도로 점유율을 이용하여 상기 대상 도로 상의 재해 발생 가능성을 판별하고, 판별 결과를 기반으로 재해 예방 관련 계획 수립 데이터를 생성하는 재해 관리부,를 포함하되,상기 산출부는, 상기 인식부에서 상기 영상 내 차량의 차종이 인식되는 경우,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하여 차종별 도로 점유율을 산출하고,상기 인식부에서 영상 내 차량 인식은 상기 대상 도로 상의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각각을 포함하도록 획득된 복수의 영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상기 인식부는 상기 복수의 영상 중 적어도 일부를 이용하여 상기 대상 도로 상의 미리 설정된 구간에 대한 도로 점유율을 구간 대응 도로 점유율로서 산출하고,상기 구간 대응 도로 점유율은, 상기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각각에 대하여 산출된 교통량 조사 지점별 도로 점유율을 평균한 평균 도로 점유율이고,상기 인식부는,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별 도로 점유율 중 상기 평균 도로 점유율과의 차이값이 최소 차이값을 갖는 도로 점유율에 대응하는 교통량 조사 지점을 상기 미리 설정된 구간의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되, 상기 복수의 교통량 조사 지점 중 상기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은 상시 교통량을 조사하기 위하여 상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고, 상기 대표 교통량 조사 지점을 제외한 나머지 교통량 조사 지점을 수시로 교통량을 조사하기 위한 수시 교통량 조사 지점으로 설정하며,상기 상시 교통량 조사 지점은 상기 수시 교통량 조사 지점보다 교통량 조사 주기가 짧은 조사 지점이고,상기 재해 관리부는, 복수의 차종 중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과 대비하여, 복수의 차종 중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산출된 도로 점유율이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한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기간을,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하여 산출된 도로 점유율이 상기 재해 관련 차종에 대한 과거 차종별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내일 때보다 재해 발생 가능성이 더 높은 위험 기간인 것으로 판별하고, 상기 위험 기간을 고려하여 상기 재해 예방 관련 계획 수립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인식부는,상기 획득된 영상에 대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상기 영상 내 차량의 크기 및 형상 중 적어도 하나에 관한 차종 특성 정보를 식별하고, 상기 식별된 차종 특성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영상 내 차량의 차종을 복수의 차종 중 어느 하나로 인식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재해 관리부는,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과 대비하여, 상기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이 산출된 과거 기간에 대응하여 미리 설정된 기간 동안 산출되는 도로 점유율을 누적하여 획득된 상기 교통량 조사 지점에 대한 차량의 누적 도로 점유율이 상기 과거 누적 도로 점유율의 허용 범위를 벗어나면 상기 대상 도로 상에 재해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별하는 것인,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
13 13
제10항에 있어서,미리 설정된 기간 동안 산출되는 도로 점유율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도로에 대한 보수 점검이 요구되는 보수 점검 필요 시점을 판단하는 보수 점검 관리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영상인식 기반 교통량 조사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