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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및 그 연결 방법

  • 기술번호 : KST2021008255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하이퍼루프와 같은 초고속 이동체계용 운송관 세그먼트를 콘크리트로 제작할 경우, 고무재질의 탄성밀폐블록의 탄성 복원력에 의해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의 밀폐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또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연결부 시공을 위하여 그라우팅 작업 등의 별도의 공정 없이 탄성밀폐블록만 설치함으로써 시공을 단순화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시공 편이성 및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고, 또한, 탄성밀폐블록을 다양한 형태로 구현하고, 탄성밀폐블록의 두께, 쐐기 구조의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대응 가능한 변위량을 용이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또한, 탄성밀폐블록의 탄성 복원력으로 인해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에서의 반복적인 벌어짐 변위 등이 발생하여도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연결부가 밀폐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고, 또한, 콘크리트 운송관 내부를 아진공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진공펌프 가동을 줄임으로써 운영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및 그 연결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25/30 (2006.01.01) B61B 13/10 (2006.01.01) B61B 13/08 (2006.01.01) E01D 19/06 (2006.01.01) E01D 18/00 (2006.01.01) E01D 19/12 (2006.01.01) E01D 21/00 (2006.01.01)
CPC E01B 25/305(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08(2013.01) E01D 19/06(2013.01) E01D 18/00(2013.01) E01D 19/12(2013.01) E01D 2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1989 (2020.12.10)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266481-0000 (2021.06.1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106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2.10)
심사청구항수 2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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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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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재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김병석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3 송재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4 고경택 경기도 파주시 가람로 **,
5 백종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6 류금성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7 안기홍 경기도 파주시 와석순환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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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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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0 수리 (Accepted) 1-1-2020-1339450-9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2.11 수리 (Accepted) 1-1-2020-1348197-43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1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12.30 수리 (Accepted) 9-1-2020-0033022-0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20334-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4.28 수리 (Accepted) 1-1-2021-0498293-6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0498329-1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1.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422162-2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21.06.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1-501592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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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고강도 콘크리트, 고성능 콘크리트 또는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사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연결부 구조에 있어서,초고속 이동체계용 운송관 세그먼트를 콘크리트로 제작하기 위한 시멘트 복합체를 배합하여 제작되고, 원형 단면의 단부에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가 링 형태로 형성된 제1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초고속 이동체계용 운송관 세그먼트를 콘크리트로 제작하기 위한 시멘트 복합체를 배합하여 제작되고, 원형 단면의 단부에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에 대응하도록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가 링 형태로 형성된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b); 및상기 제1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의 타측에 형성된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내에 삽입 거치되는 링 형태의 밀폐(Sealing) 부재로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연결시 탄성 복원력에 의해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를 밀폐 상태로 유지시키는 탄성밀폐블록(110)을 포함하되,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은 고무 재질의 탄성체로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상에 일부 노출되도록 삽입되고, 상기 일부 노출된 탄성밀폐블록을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가 가압함으로써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접촉면 밀착 압력이 증가되어 연결되며,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 각각은 하단부 확장부(171) 및 상단부 돌출부(172)가 형성되고, 상기 하단부 확장부(171) 및 상단부 돌출부(172)에 긴장재(160)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가 휨 거동에 의해 하단부 연결부가 벌어지거나 엇갈리는 경우,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의 탄성 복원에 의해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연결부가 밀폐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는 요형 홈 형태로 형성되고,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는 철형 돌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b)의 가압에 의해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이 압축되어 형태가 변경됨에 따라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가 요철 방식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는 쐐기 구조로 형성되고, 접촉면 형태에 따라 사다리꼴형 접촉면, M자형 접촉면 또는 이중 M자형 접촉면 중에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의 블록 두께 및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의 쐐기 구조 높이를 가변시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의 대응가능한 변위량이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은 충실형 탄성밀폐블록이거나 중공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을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에 삽입 안착하기 전에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내에 접착하는 접착제(120)를 추가로 포함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삼각형 트러스 형태로 형성되어, 접착 없이 자체 탄성력으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내에 삽입되어 밀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일자로 제작되어 삼각형 모양으로 접을 수 있도록 형성되며, 일자로 제작된 탄성밀폐블록(130c)을 삼각형 모양으로 접고, 미리 제작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탄성밀폐블록 안착부에 끼운 후, 다시 펴지려고 하는 탄성력에 의해 탄성밀폐블록 안착부 내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일자로 제작되어 둥글게 반으로 접을 수 있도록 형성되며, 상기 일자로 제작된 탄성밀폐블록(130d)을 둥글게 반으로 접고, 미리 제작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탄성밀폐블록 안착부에 끼운 후, 다시 펴지려고 하는 탄성력에 의해 탄성밀폐블록 안착부 내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내부 및 외부 기압차를 활용하여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이 밀착시키되,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내부 압력을 아진공 상태로 유지하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를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탄성밀폐블록은 탄성복원력과 대기압력이 동시 작용하는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140)으로서, 상기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틈이 벌어지면 기압 차로 인해 탄성밀폐블록에 대기압이 작용함에 따라 접촉면에 능동적으로 밀착되도록 외측이 개방된 변위 저항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은 외측이 개방된 부위에 반원형 돌기가 형성된 돌기형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150)으로서, 일정 변위량내에서는 상기 반원형 돌기가 서로 맞닿아 밀어내는 반력으로 밀착하고, 상기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에 과대한 변위가 발생한 경우, 공기 유입에 의한 대기압으로 밀착시키는 변위 저항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구조
14 14
고강도 콘크리트, 고성능 콘크리트 또는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사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연결 방법에 있어서,a) 초고속 이동체계용 운송관 세그먼트를 콘크리트로 제작하기 위한 시멘트 복합체를 배합하는 단계;b) 일측에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가 형성되고, 타측에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가 각각 링 형태로 형성된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를 제작하는 단계:c) 상기 제1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의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에 탄성밀폐블록(110)을 삽입 거치하는 단계;d) 상기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b)의 일측을 상기 제1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타측에 정렬하는 단계; 및e) 상기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b) 일측을 상기 제1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타측으로 가압하여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를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은 고무 재질의 탄성체로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상에 일부 노출되도록 삽입되고, 상기 일부 노출된 탄성밀폐블록을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가 가압함으로써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접촉면 밀착 압력이 증가되어 연결되며,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 각각은 하단부 확장부(171) 및 상단부 돌출부(172)가 형성되고, 상기 하단부 확장부(171) 및 상단부 돌출부(172)에 긴장재(160)를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가 휨 거동에 의해 하단부 연결부가 벌어지거나 엇갈리는 경우,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의 탄성 복원에 의해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연결부가 밀폐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는 요형 홈 형태로 형성되고,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는 철형 돌기 형태로 형성되며, 상기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b)의 가압에 의해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이 압축되어 형태가 변경됨에 따라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가 요철 방식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는 쐐기 구조로 형성되고, 접촉면 형태에 따라 사다리꼴형 접촉면, M자형 접촉면 또는 이중 M자형 접촉면 중에서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18 18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의 블록 두께 및 상기 탄성밀폐블록 가압부(103)의 쐐기 구조 높이를 가변시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의 대응가능한 변위량이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19 19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은 충실형 탄성밀폐블록이거나 중공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0 20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을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에 삽입 안착하기 전에 접착제를 사용하여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내에 접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1 21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삼각형 트러스 형태로 형성되어, 접착 없이 자체 탄성력으로 상기 탄성밀폐블록 안착부(102) 내에 삽입되어 밀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2 22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일자로 제작되어 삼각형 모양으로 접을 수 있도록 형성되며, 일자로 제작된 탄성밀폐블록(130c)을 삼각형 모양으로 접고, 미리 제작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탄성밀폐블록 안착부에 끼운 후, 다시 펴지려고 하는 탄성력에 의해 탄성밀폐블록 안착부 내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3 23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밀폐블록은 일자로 제작되어 둥글게 반으로 접을 수 있도록 형성되며, 상기 일자로 제작된 탄성밀폐블록(130d)을 둥글게 반으로 접고, 미리 제작된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의 탄성밀폐블록 안착부에 끼운 후, 다시 펴지려고 하는 탄성력에 의해 탄성밀폐블록 안착부 내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4 24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내부 및 외부 기압차를 활용하여 상기 탄성밀폐블록(110)이 밀착시키되,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의 내부 압력을 아진공 상태로 유지하면서 상기 제1 및 제2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100a, 100b)를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5 25
제24항에 있어서,상기 탄성밀폐블록은 탄성복원력과 대기압력이 동시 작용하는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140)으로서, 상기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 틈이 벌어지면 기압 차로 인해 탄성밀폐블록에 대기압이 작용함에 따라 접촉면에 능동적으로 밀착되도록 외측이 개방된 변위 저항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26 26
제25항에 있어서,상기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은 외측이 개방된 부위에 반원형 돌기가 형성된 돌기형 ⊂ 형태의 탄성밀폐블록(150)으로서, 일정 변위량내에서는 상기 반원형 돌기가 서로 맞닿아 밀어내는 반력으로 밀착하고, 상기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부에 과대한 변위가 발생한 경우, 공기 유입에 의한 대기압으로 밀착시키는 변위 저항형 탄성밀폐블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성밀폐블록을 이용한 초고속 이동체계용 콘크리트 운송관 세그먼트 연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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