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심층 신경망을 이용한 차선 추정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0667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심층 신경망을 이용한 차선 추정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심층 신경망을 이용한 차선 추정 방법은, (a) 차량에 장착된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 (b) 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선행 차량과의 상대적 관계 데이터와 자차량 상태 데이터를 특징 벡터들로서 선별하여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은 카메라에 의해 획득된 클로소이드 제약을 만족하는 도로 차선 모델이 실측값으로 매핑됨; (c)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딥러닝 모델에 적용하여 도로 차선 계수를 예측하도록 학습하는 단계; 및 (d) 상기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선 정보를 추정하는 칼만 필터 모델에 상기 예측된 도로 차선 계수를 적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하여 최종 도로 차선 계수를 출력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40/06 (2006.01.01) B60W 30/12 (2020.01.01) B60W 60/00 (2020.01.01) G06N 3/02 (2019.01.01) G05D 1/02 (2020.01.01) G01S 13/931 (2020.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060414 (2021.05.11)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02087 (2022.01.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00080312   |   2020.06.30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1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정주 서울특별시 강남구
2 김진성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최주영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11 수리 (Accepted) 1-1-2021-0540912-5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8.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1.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2-0059657-14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2.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2-0373447-3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차량에 장착된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선행 차량과의 상대적 관계 데이터와 자차량 상태 데이터를 특징 벡터들로서 선별하여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은 카메라에 의해 획득된 클로소이드 제약을 만족하는 도로 차선 모델이 실측값으로 매핑됨;(c)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딥러닝 모델에 적용하여 도로 차선 계수를 예측하도록 학습하는 단계; 및 (d) 상기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선 정보를 추정하는 칼만 필터 모델에 상기 예측된 도로 차선 계수를 적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하여 최종 도로 차선 계수를 출력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선 추정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 이후에, 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선행 차량과의 상대적 관계 데이터와 자차량 상태 데이터를 특징 벡터들로서 선별하여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상기 학습된 딥러닝 모델이 도로 차선 계수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선 추정 방법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딥러닝 모델은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자 차량 모션과 관련 있는 도로 차선 계수를 예측하도록 학습하는 제1 딥러닝 모델과 차선 모양과 관련 있는 도로 차선 계수를 예측하도록 학습하는 제2 딥러닝 모델을 포함하되,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은 타임 윈도잉(time windowing)을 통해 현재 시점부터 과거 1초까지 특징 벡터를 누적하여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방법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선행 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는 상기 선행 차량과 자 차량 사이의 상대 거리(range), 상대 속도(range rate) 및 상대 각도(angle)이며,상기 자 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는 속도 및 조향각이되, 상기 특징 벡터들의 선별은 상기 복수의 센서 중 샘플 레이트가 긴 센서를 기준으로 다른 센서들의 샘플 레이트를 언더 샘플링함으로써 상기 복수의 센서의 샘플 레이트를 동기화한 후 특징 벡터들이 선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방법
5 5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칼만 필터 모델은 상기 도로 차선 계수의 분산을 이용하여 노이즈()의 공분산 행렬을 선정함으로써 상기 예측된 도로 차선 계수의 노이즈를 제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방법
6 6
제1 항 내지 제5 항 중 어느 하나의 항에 따른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 코드를 기록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7 7
차량에 장착된 복수의 센서;적어도 하나의 명령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실행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 상기 프로세서에 의해 실행된 명령어는, (a) 차량에 장착된 복수의 센서를 이용하여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선행 차량과의 상대적 관계 데이터와 자차량 상태 데이터를 특징 벡터들로서 선별하여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은 카메라에 의해 획득된 클로소이드 제약을 만족하는 도로 차선 모델이 실측값으로 매핑됨;(c) 상기 트레이닝 데이터 셋을 딥러닝 모델에 적용하여 도로 차선 계수를 예측하도록 학습하는 단계; 및 (d) 상기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선 정보를 추정하는 칼만 필터 모델에 상기 예측된 도로 차선 계수를 적용하여 노이즈를 제거하여 최종 도로 차선 계수를 출력하여 보정하는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장치
8 8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 이후에, 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가공하여 선행 차량과의 상대적 관계 데이터와 자차량 상태 데이터를 특징 벡터들로서 선별하여 데이터 셋을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데이터 셋을 이용하여 상기 학습된 딥러닝 모델이 도로 차선 계수를 추정하는 단계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장치
9 9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상기 복수의 센서 중 샘플 레이트가 긴 센서를 기준으로 나머지 다른 센서들의 샘플 레이트를 언더 샘플링하여 상기 선행 차량 및 자차량 관련 센서 데이터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추정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R&D) 환경센서와 차량내부센서 융합기반 노면상태 검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