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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및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생성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0016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비가 향상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및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생성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환경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주행 환경 정보 및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 성향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 운전 속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경제 운전 속도에 기반하여,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20/14 (201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40/04 (2006.01.01) B60W 40/09 (2012.01.01) B60W 40/076 (2012.01.01) B60W 50/00 (2006.01.01) B60W 20/13 (2016.01.01) B60W 10/26 (2006.01.01) B60W 30/182 (2020.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065890 (2021.05.24)
출원인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73615 (2022.06.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00160650   |   2020.11.26
대한민국  |   1020200160649   |   2020.11.26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24)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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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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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철 서울특별시 성동구
2 하성민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이주인 서울특별시 성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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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영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 *층(도곡동, 차우빌딩)(맥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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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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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5.24 수리 (Accepted) 1-1-2021-0590293-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6.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환경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주행 환경 정보 및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운전자의 운전 성향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제 운전 속도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경제 운전 속도에 기반하여,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환경 정보는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 지형에 대한 정보 및 상기 도로의 교통 정보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경제 운전 속도를 상기 운전자에게 제공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주행 환경 정보 및 상기 경제 운전 속도에 대한,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예상 동력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예상 동력에 따른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목표 SOC 궤적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목표 SOC 궤적을 추종하도록, 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의 동력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성향 정보는상기 운전자의 운전 성향이 예민도, 과격도 및 미숙도에 따라 구분된 정보이며,상기 경제 운전 속도의 변화폭은상기 과격도 및 상기 예민도의 크기에 비례하며, 상기 미숙도의 크기에 반비례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 방법
6 6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 예정 도로의 세그먼트별 예상 주행 속도를 이용하여, 세그먼트별 예상 주행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예상 주행 토크를 이용하여, 세그먼트별 SOC 변화량 및 세그먼트별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세그먼트별 SOC 변화량 및 주행 모드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예정 도로에 대한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세그먼트별 예상 주행 토크를 계산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1을 이용하여, 휠에 대한 상기 세그먼트별 예상 주행 토크를 계산하며,상기 세그먼트별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 단계는하기 수학식2를 이용하여, 상기 세그먼트별 SOC 변화량을 계산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8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세그먼트별 주행 모드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예상 주행 토크가 0인 경우, 상기 주행 모드를 회생 제동 모드로 결정하고,상기 예상 주행 토크가 0보다 크고 EV 주행 제한 토크 이하인 경우, 상기 주행 모드를 EV 모드로 결정하고,상기 예상 주행 토크가 상기 EV 주행 제한 토크보다 큰 경우, 상기 주행 모드를 HEV 모드로 결정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9 9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목표 세그먼트의 주행 모드가 상기 회생 제동 모드 또는 상기 EV 모드인 경우, 상기 목표 세그먼트에 대한 이전 세그먼트의 SOC와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 변화량을 더하여,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를 결정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0 10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목표 세그먼트의 주행 모드가 상기 HEV 모드인 경우, 상기 목표 세그먼트에 대한 다음 세그먼트의 주행 모드에 따라서,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를 결정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다음 세그먼트의 주행 모드가 상기 EV 모드인 경우,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CO 변화량을 수정하여, 상기 다음 세그먼트의 SOC가 미리 설정된 최소값보다 크도록,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를 결정하며,상기 다음 세그먼트의 주행 모드가 상기 회생 제동 모드인 경우,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CO 변화량을 수정하여, 상기 다음 세그먼트의 SOC가 미리 설정된 최대값보다 작도록,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를 결정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2 12
제 8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세그먼트 중 하나의 SOC가 미리 설정된 최소값보다 작거나 미리 설정된 최대값보다 큰 경우, 상기 주행 모드가 HEV 모드로 결정된 목표 세그먼트의 SOC 변화량을 조절하여,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를 수정하는 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최대값 또는 최소값에서, 상기 목표 세그먼트에 대한 다음 세그먼트들의 SOC 변화량과 상기 목표 세그먼트에 대한 이전 세그먼트의 SOC를 차감하여, 상기 목표 세그먼트의 SOC 변화량을 조절하며,상기 다음 세그먼트들은,상기 목표 세그먼트에 인접한 다음 세그먼트에서, SOC가 상기 최대값을 초과하거나 SOC가 상기 최소값 미만인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세그먼트를 포함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4 14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SOC 궤적을 산출하는 단계는상기 하이브리드 차량이 위치하는 세그먼트가 변경될 때마다, 상기 목표 SOC 궤적을 갱신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15 15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예정 도로의 세그먼트는상기 주행 예정 도로의 경사도, 교차로 유무 및 제한 속도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서 구분되며,상기 세그먼트의 개수는 상기 예상 주행 속도 또는 차량의 연산 성능에 따라서 결정되는하이브리드 차량 제어를 위한 SOC 궤적 산출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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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산업기술혁신사업 /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 자동차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스마트카(RCMS) Connected Vehicle 통신 환경V2IV2V을 고려한 HEVPHEV의 최적 에코 드라이빙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