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조작 및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은, 사용자의 두부(頭部)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모듈, 사용자의 손가락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모듈 및 사용자의 팔을 포함하는 신체 일부에 부착되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모듈을 포함하는 센서부;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짜장면, 짬뽕 및 만두를 포함하는 중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시스템부; 및 상기 VR시스템부로부터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모듈;을 포함하고, 상기 VR시스템부는,상기 센서부로부터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부;상기 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중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부; 및상기 콘텐츠실행부로부터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부;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부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스코어산출부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수행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수타면을 반죽 및 제조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제조된 수타면과 손질된 야채 및 고기를 사용하여 조리를 수행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측정되는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는,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인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강조처리 하여 디스플레이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블러(blur)효과를 적용하여 디스플레이되는, 가상현실 시스템
|
2 |
2
삭제
|
3 |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암기단계는,상기 사용자로부터 사용자정보를 입력받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여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 돌입여부를 결정하고, 집중형콘텐츠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게임준비단계;상기 사용자가 기설정된 시간 이상 집중상태를 유지한 사용자에게 집중형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는 집중형콘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집중형콘텐츠는,상기 사용자에게 위치와 순서를 무작위로 하여 복수의 텍스트를 디스플레이하고, 상기 사용자가 복수의 텍스트가 디스플레이된 순서 및 위치를 암기하는 제1집중형콘텐츠;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에 사용되는 복수의 식재료를 이미지로 제시하고, 상기 사용자가 복수의 식재료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는 제2집중형콘텐츠; 및손님의 주문순서 및 주문내역을 포함하는 주문정보, 상기 주문정보에 해당되는 요리의 레시피정보, 및 업무가 진행되는 순서에 대한 정보를 암기하는 제3집중형콘텐츠;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4 |
4
삭제
|
5 |
5
삭제
|
6 |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조리단계는,상기 암기단계를 완료한 사용자에 대하여 가상현실 콘텐츠 내에서 상기 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업무에 사용되는 식재료 및 조리도구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대한 측정을 시작하는 조리준비단계; 및 상기 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활동형콘텐츠제공단계;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7 |
7
삭제
|
8 |
8
삭제
|
9 |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안정단계는,상기 가상현실 콘텐츠 내에서 상기 조리단계를 완료한 상기 사용자를 조리실에서 휴식공간으로 이동시키는 배경이동단계;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가 60 내지 72 인 경우, 사용자를 안정상태로 판별하는 휴식콘텐츠제공단계; 및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를 합산하고, 상기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의 수행결과를 반영하여 최종스코어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스코어제공단계;를 포함하는, 가상현실 시스템
|
10 |
10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조작 및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으로서,상기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은, 뇌파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 심박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단계 및 근전도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단계를 포함하는 센서단계;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짜장면, 짬뽕 및 만두를 포함하는 중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단계; 및 상기 VR단계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VR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단계;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중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단계; 및상기 콘텐츠실행단계에서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단계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단계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수타면을 반죽 및 제조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제조된 수타면과 손질된 야채 및 고기를 사용하여 조리를 수행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측정되는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는,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인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강조처리 하여 디스플레이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블러(blur)효과를 적용하여 디스플레이되는,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현방법
|
11 |
11
1 이상의 프로세서 및 1 이상의 메모리를 갖는 컴퓨팅장치에서 수행되는 소통형 재활 및 직업 프로그램을 통한 복합센서 기반 조작 및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로서, 상기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는, 컴퓨팅 장치로 하여금 이하의 단계들을 수행하도록 하는 명령들을 저장하며, 상기 이하의 단계들은,뇌파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뇌파를 측정하는 뇌파측정단계, 심박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심박을 측정하는 심박측정단계 및 근전도측정모듈에 의해 사용자의 근전도를 측정하는 근전도측정단계을 포함하는 센서단계; 사용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제시되는 식재료를 암기하고, 제시되는 복수의 선지 중 조리에 사용되는 식재료를 선택하고, 선택한 식재료를 바탕으로 짜장면, 짬뽕 및 만두를 포함하는 중식 메뉴를 조리하는 활동을 수행함과 동시에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상태를 분석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대한 평가를 도출하는 VR단계; 및 상기 VR단계에서 실행되는 가상현실 콘텐츠의 영상 및 음향정보를 수신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HMD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VR단계는,상기 센서단계에서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수신하는 센싱정보수집단계;HMD모듈을 착용한 사용자의 상기 뇌파, 심박 및 근전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적용하여 상기 가상현실 콘텐츠에서의 중식 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를 실행하고 가상현실 콘텐츠를 수행하는 사용자의 집중 및 활동 상태를 판별하는 콘텐츠실행단계; 및상기 콘텐츠실행단계에서 수신한 사용자의 가상현실 콘텐츠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되 가상현실 콘텐츠 몰입도 및 활동량에 기초하여 사용자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스코어를 산출하는 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콘텐츠실행단계는,상기 사용자에게 식재료정보, 주문정보, 및 레시피정보를 암기하는 집중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암기단계;상기 사용자에게 중식조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활동형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가 조작한 컨트롤러의 움직임 및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조리단계; 및상기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식콘텐츠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의 심박수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안정상태를 판별하고, 상기 집중스코어 및 상기 활동스코어에 기초하여 산출한 최종스코어를 제공하는 안정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스코어산출단계는,상기 집중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집중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집중스코어산출단계; 및 상기 활동형콘텐츠를 수행 중인 사용자의 활동상태에 기초하여 사용자별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활동스코어산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암기단계에서 상기 사용자의 뇌파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집중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0 내지 12 hz의 주파수를 갖는 미들 알파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1집중상태로 판별하고, 상기 사용자의 뇌파 종류 및 주파수가 12 내지 13 hz의 주파수를 갖는 SMR파로 기설정된 시간인 3초 이상 측정될 때 제2집중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활동상태를 판별하는 기준은,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450 hz인 경우 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0 내지 235 hz인 경우 제1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 변화량이 236 내지 450 hz인 경우 제2활동상태로 판별하고,상기 집중스코어는,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암기단계에서 사용자의 제2집중상태 유지시간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집중스코어를 포함하고, 상기 집중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 상기 종합집중스코어 및 상기 제2집중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상기 제2집중스코어에 상기 종합집중스코어보다 큰 값을 갖는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고,상기 활동스코어는,상기 사용자가 상기 조리단계에서 수행한 상기 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종합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종합활동스코어; 수타면을 반죽 및 제조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을 초과하는 제1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1활동스코어;조리 사용에 사용되는 야채 및 고기를 손질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1활동요구량 미만이고 제2활동요구량 이상인 제2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2활동스코어; 및 제조된 수타면과 손질된 야채 및 고기를 사용하여 조리를 수행하는 콘텐츠로서, 활동요구량이 제2활동요구량 미만인 제3활동형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수행결과에 기초하여 산출하는 제3활동스코어;를 포함하고,상기 활동스코어를 산출하는 방식은,상기 종합활동스코어,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합산하여 결정하되 제1활동스코어, 제2활동스코어 및 제3활동스코어를 산출한 콘텐츠에 대한 활동요구량 및 수행시간을 반영하여 각각 상이한 가중치를 부여하여 결정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측정되는 상기 사용자의 근전도 데이터는,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인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강조처리 하여 디스플레이되고,상기 조리단계에서 상기 사용자가 활동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별되는 경우, 블러(blur)효과를 적용하여 디스플레이되는, 컴퓨터 판독 가능 기록 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