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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획득부가 미술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과정 중에 생성되는 텍스트 데이터를 로우 데이터로서 획득하는 단계; 데이터 전처리 모듈이 상기 로우 데이터를 분석가능하도록 전처리하여 평가 대상 어휘를 선별하는 단계; 분석모듈이 선별된 평가 대상 어휘에 근거하여 미리 정의된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를 기준으로 기계학습 방식으로 분석하는 단계; 및출력부가 상기 분석 결과를 출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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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평가 대상 어휘를 선별하는 단계는, 상기 로우 데이터를 문장의 구조 분석 및 형태학적 분석에 기초하여 대상 어휘를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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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를 기준으로 기계학습 방식으로 분석하는 단계는,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 또는 서프트 벡터 머신을 채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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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채택한 기계학습 방식은, 다차원 성취도 평가를 위한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는 단계; 상기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사전에 정의한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를 기준으로 분류하는 단계; 분류된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 기초하여 분류 결정 규칙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분류 결정 규칙에 기초하여 분류된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기계학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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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는 관찰, 발상, 시각화, 설계, 실험 및 감상의 대 분류 항목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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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의 대분류 항목은 각각 복수개의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관찰은 직관력, 지각능력, 시각적 기억력, 공감각적 관찰, 과제집착력을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발상은 창의적 문제정의, 개인적 주제표현, 사회적 주제표현, 비주얼 스토리텔링, 상상력, 유추, 온유, 변형, 유연한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시각화는 색채감각, 구상 능력, 추상화, 형태감, 공간감, 질감, 화면구성, 조형원리의 활용, 완성도, 자기주도성을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설계는 재료와 용구의 사용, 디자인씽킹, 모델링, 순환적 적용, 기록과 공유, 성찰적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실험은 매체활용, 매체확장, 뉴미디어, 융합적 사고, 협력적 수행, 도전정신을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감상은 시각적 문해력, 비평적 관점, 미술사적 이해, 공감능력, 비평적 언어, 비평적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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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과정 중에 생성되는 텍스트 데이터를 로우 데이터로서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부; 상기 로우 데이터를 분석가능하도록 전처리하여 평가 대상 어휘를 선별하는 데이터 전처리 모듈; 선별된 평가 대상 어휘에 근거하여 미리 정의된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를 기준으로 기계학습 방식으로 분석하는 분석모듈; 및상기 분석 결과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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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전처리 모듈은 상기 로우 데이터를 문장의 구조 분석 및 형태학적 분석에 기초하여 대상 어휘를 선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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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분석모듈은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 또는 서프트 벡터 머신을 채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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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나이브 베이즈 분류기를 채택한 기계학습 방식은, 다차원 성취도 평가를 위한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구축하고, 상기 학습용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사전에 정의한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를 기준으로 분류하며, 분류된 텍스트 데이터 세트에 기초하여 분류 결정 규칙을 산출하고, 상기 분류 결정 규칙에 기초하여 분류된 텍스트 데이터 세트를 기계학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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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는 관찰, 발상, 시각화, 설계, 실험 및 감상의 대 분류 항목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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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미술교육 성취도 평가용 코퍼스의 대분류 항목은 각각 복수개의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관찰은 직관력, 지각능력, 시각적 기억력, 공감각적 관찰, 과제집착력을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발상은 창의적 문제정의, 개인적 주제표현, 사회적 주제표현, 비주얼 스토리텔링, 상상력, 유추, 온유, 변형, 유연한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 상기 시각화는 색채감각, 구상 능력, 추상화, 형태감, 공간감, 질감, 화면구성, 조형원리의 활용, 완성도, 자기주도성을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설계는 재료와 용구의 사용, 디자인씽킹, 모델링, 순환적 적용, 기록과 공유, 성찰적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실험은 매체활용, 매체확장, 뉴미디어, 융합적 사고, 협력적 수행, 도전정신을 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고상기 감상은 시각적 문해력, 비평적 관점, 미술사적 이해, 공감능력, 비평적 언어, 비평적 사고를 포함하는 소분류 항목으로 구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미술학습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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