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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록 매체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2023768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은, 다차선의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량이 근접 도로의 상태에 대해 부분 관측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 의 행동을 수행하는 단계; 수행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을 반영하여 자율주행차량의 목표 속도 및 후방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기초로 하는 보상 함수로부터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도출하는 단계; 부분 관측한 데이터, 수행한 행동 정보 및 도출된 보상값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기초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행동 정책(policy)을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단계; 및 학습된 행동 정책을 기초로 현재 도로 상태에 대한 자율주행차량의 최적의 주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이에 따라,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차선 변경을 가능하게 한다.
Int. CL B60W 30/18 (2006.01.01) B60W 60/00 (2020.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30/12 (2020.01.01) G06N 3/08 (2006.01.01) B60W 50/00 (2006.01.01)
CPC B60W 30/18163(2013.01) B60W 60/0015(2013.01) B60W 40/107(2013.01) B60W 40/105(2013.01) B60W 30/12(2013.01) G06N 3/08(2013.01) B60W 2720/106(2013.01) B60W 2554/802(2013.01) B60W 2554/4042(2013.01) B60W 2520/10(2013.01) B60W 2050/00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18540 (2021.09.06)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67730 (2022.1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076733   |   2021.06.14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9.06)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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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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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민혜 서울특별시 동작구
2 이동수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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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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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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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9.06 수리 (Accepted) 1-1-2021-1030362-02
2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1.10.28 수리 (Accepted) 4-1-2021-5282132-5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4.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7.28 수리 (Accepted) 1-1-2022-0792631-5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차선의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량이 근접 도로의 상태에 대해 부분 관측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의 행동을 수행하는 단계;수행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을 반영하여 자율주행차량의 목표 속도 및 후방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기초로 하는 보상 함수로부터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도출하는 단계;부분 관측한 데이터, 수행한 행동 정보 및 도출된 보상값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기초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행동 정책(policy)을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단계; 및학습된 행동 정책을 기초로 현재 도로 상태에 대한 자율주행차량의 최적의 주행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근접 도로의 상태에 대해 부분 관측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는,각 차선의 선두차량의 속도, 각 차선의 후방차량 속도, 자율주행차량의 속도, 각 차선의 선두차량과 자율주행차량 사이의 상대 거리, 각 차선의 후방차량과 자율주행차량 사이의 상대 거리 및 각 차량이 위치한 차선 번호를 수집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의 행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자율주행차량의 가속도는 -1 내지 1 사이의 연속적인 범위를 가지며, 차선 변경 방향은 각각 차선 유지, 우측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 및 좌측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을 의미하는 값을 가지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보상 함수는,자율주행차량의 목표 속도에 가깝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보상항 및 자율주행차량이 차선을 변경한 경우 후방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침범하는 것에 대한 처벌항을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처벌항은,차량 간 최소 허용 거리 및 선두차량과 후방차량이 동일한 위치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최소 허용 시간을 기초로 생성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단계는,심층강화학습 중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도출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기초로 행동 정책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다차선의 도로 환경은 이차선 원형도로인,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
9 9
제1항에 따른 상기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저장 매체
10 10
다차선의 도로 환경에서 자율주행차량이 근접 도로의 상태에 대해 부분 관측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관측부;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의 행동을 수행하고, 수행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도출하여 부분 관측한 데이터, 수행한 행동 정보 및 도출된 보상값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기초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행동 정책(policy)을 심층강화학습(deep 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통합 학습부; 및학습된 행동 정책을 기초로 현재 도로 상태에 대한 자율주행차량의 최적의 주행을 수행하는 정책 활용부;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1 11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관측부는,각 차선의 선두차량의 속도, 각 차선의 후방차량 속도, 자율주행차량의 속도, 각 차선의 선두차량과 자율주행차량 사이의 상대 거리, 각 차선의 후방차량과 자율주행차량 사이의 상대 거리 및 각 차량이 위치한 차선 번호를 수집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통합 학습부는,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의 행동을 수행하는 행동부;수행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을 반영하여 자율주행차량의 목표 속도 및 후방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기초로 하는 보상 함수로부터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도출하는 보상부; 및부분 관측한 데이터, 수행한 행동 정보 및 도출된 보상값 중 적어도 하나의 정보를 기초로 차선 변경 및 가속도 조절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한 행동 정책을 심층강화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정책 학습부;를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행동부는,자율주행차량의 가속도는 -1 내지 1 사이의 연속적인 범위를 가지며, 차선 변경 방향은 각각 차선 유지, 우측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 및 좌측 차선으로의 차선 변경을 의미하는 값을 가지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보상 함수는,자율주행차량의 목표 속도에 가깝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보상항 및 자율주행차량이 차선을 변경한 경우 후방차량과의 안전 거리를 침범하는 것에 대한 처벌항을 포함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처벌항은,차량 간 최소 허용 거리 및 선두차량과 후방차량이 동일한 위치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최소 허용 시간을 기초로 생성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6 16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통합 학습부는,심층강화학습 중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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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 상기 통합 학습부는,도출한 자율주행차량의 행동에 대한 보상값을 기초로 행동 정책을 업데이트하는,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18 18
제11항에 있어서,다차선의 도로 환경은 이차선 원형도로인,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심층강화학습 기반 차선 변경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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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숭실대학교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 모바일네트워크에서의 강화학습기반 분산적 의사결정방법 연구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방송혁신인재양성 지능형 사이버 위협 대응 기술 개발 및 인력양성
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화여자대학교산학협력단 방송통신산업기술개발 분산/협력 AI 기반 5G+ 네트워크 데이터 분석 기능 및 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