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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부상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부상 모빌리티

  • 기술번호 : KST202300246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부상 모빌리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고정자 상부측에 결합되어 회전 속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동반회전하는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를 통해 회전축의 저속 회전시에는 토크 감소를 유도하고 고속 회전시에는 방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및 이를 이용한 부상 모빌리티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회전축의 길이방향 일측에 위치되는 고정자; 상기 회전축의 길이방향 타측에 연결되는 회전자; 및 상기 회전축 일측에 외주면을 따라 결합되며, 상기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블레이드가 선택적으로 회전하는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기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는, 상기 고정자 상부측의 회전축에 결합되며, 상기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는, 상기 회전축 외주면에 결합되어 동반회전하는 이너실린더와, 상기 이너실린더의 외주면에 결합되어 동반회전하되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이너실린더 외주면과의 결합 각도(α)가 가변되는 가변연결부 및 상기 이너실린더 및 상기 가변연결부를 내측에 수용하고 가변연결부의 결합 각도(α)에 따라 상기 가변연결부로부터 회전력을 선택적으로 전달받는 아우터실린더를 포함한다.
Int. CL A63C 17/12 (2006.01.01) B60L 13/04 (2006.01.01) H02K 9/06 (2014.01.01)
CPC A63C 17/12(2013.01) B60L 13/04(2013.01) H02K 9/06(2013.01) B60L 220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192201 (2021.12.30)
출원인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02239 (2023.07.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12.3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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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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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용우 인천광역시 계양구
2 서정무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3 양성진 서울특별시 강서구
4 이기덕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5 김혁중 인천광역시 남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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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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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12.30 수리 (Accepted) 1-1-2021-1526992-90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03 수리 (Accepted) 1-1-2022-0002162-87
3 수수료 반환 안내서
Notification of Return of Official Fee
2022.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22-0006074-43
4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14 수리 (Accepted) 4-1-2023-5062703-94
5 특허고객번호 정보변경(경정)신고서·정정신고서
2023.03.20 수리 (Accepted) 4-1-2023-5067768-12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3.06.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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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회전축의 길이방향 일측에 위치되는 고정자;상기 회전축의 길이방향 타측에 연결되는 회전자; 및상기 회전축 일측에 외주면을 따라 결합되며, 상기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블레이드가 선택적으로 회전하는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는,상기 고정자 상부측의 회전축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블레이드 회전결합부는,상기 회전축 외주면에 결합되어 동반회전하는 이너실린더와, 상기 이너실린더의 외주면에 결합되어 동반회전하되 회전축의 회전 속도에 따라 이너실린더 외주면과의 결합 각도(α)가 가변되는 가변연결부와, 상기 이너실린더 및 상기 가변연결부를 내측에 수용하고 가변연결부의 결합 각도(α)에 따라 상기 가변연결부로부터 회전력을 선택적으로 전달받는 아우터실린더 및 상기 아우터실린더의 외주면에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블레이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가변연결부는상기 이너실린더의 외주면과 결합수단을 통해 결합되는 적어도 하나의 회전력전달부재 및 상기 결합수단을 통해 몸체가 고정되며 일단은 회전력전달부재의 일측과 접하고 타단은 상기 이너실린더의 외주면과 접하는 토션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결합수단은 상기 이너실린더의 외주면에 돌출 형성되는 원통관 및 상기 회전력전달부재의 일단에 형성되는 관통부를 관통하여 결합시키며 상기 토션스프링의 몸체를 고정하는 힌지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결합수단은 상기 이너실린더 외주면과 결합하는 제1힌지판과, 상기 회전력전달부재의 일측과 결합하는 제2힌지판 및상기 제1힌지판의 일측과 제2힌지판의 일측 간을 결합하되 제2힌지판이 회동가능하도록 결합하며 상기 토션스프링의 몸체를 고정하는 힌지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아우터실린더는내주면에 적어도 하나의 함몰부 또는 적어도 하나의 돌출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함몰부는 상기 아우터실린더의 내주면을 따라 일정 길이로 복수개가 이격되어 형성되되, 회전방향을 따라 함몰 깊이가 점차 크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9 9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블레이드는 축류형 구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10 10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하이브리드 부상모듈; 및 일면과 타면이 형성되고, 일정 넓이 및 두께를 가지는 보드;를 포함하고, 상기 하이브리드 부상모듈은,상기 보드의 타면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하이브리드 부상 모듈은 상기 보드의 타면에 적어도 두 개 이상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상 모빌리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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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R)전자기 유도방식의 부상력을 이용한 오프 더 그라운드 모빌리티용 구동모듈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