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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30101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를 검출하여 제거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1S 7/02 (2006.01.01) G01S 7/35 (2006.01.01) G01S 13/931 (2020.01.01) G01S 7/40 (2006.01.01) G05D 1/02 (2020.01.01) H03D 3/02 (2006.01.01)
CPC G01S 7/023(2013.01) G01S 7/354(2013.01) G01S 13/931(2013.01) G01S 7/40(2013.01) G05D 1/0257(2013.01) H03D 3/02(2013.01) H03D 2200/0066(2013.01) G05D 2201/02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4931 (2022.05.03)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155266 (2023.11.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03)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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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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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성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송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신민건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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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제일특허법인(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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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03 수리 (Accepted) 1-1-2022-04752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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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원수신부 및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한 부수신부를 포함하되, 하나의 공유 안테나가 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에 의해 공유되는 신호 수신부;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1 수신신호를 획득하고, 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추출하여 제2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처리부; 및상기 제1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2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표적신호 획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원수신부는,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화시키기 위한 원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부수신부는,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만큼 더 부가된 LO 주파수를 갖는 부가 믹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부가 믹서에 부가된 상기 양의 주파수 오프셋은,상기 표적신호와 상기 간섭신호가 인가될 때, 상기 부가 믹서에는 간섭 신호만 검출되도록 하기 위해서, 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에서 발생된 신호가 거치는 필터 대역폭보다 크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4 4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원 믹서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1 필터;상기 부가 믹서에 연결되어 상기 부가 믹서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2 필터; 및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 각각의 상기 간섭신호 간의 시간차에 기초하여 상기 부수신부의 상기 간섭신호를 시간축 상에서 이동시키는 시간 이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5 5
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원수신부, 및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한 부수신부를 포함하되, 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는 각각의 안테나에 독립적으로 연결되는 신호 수신부;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3 수신신호를 획득하고, 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보정하여 제4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처리부; 및상기 제3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4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표적신호 획득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원수신부는,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1 안테나; 및 상기 제1 안테나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환시키기 위한 원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부수신부는,상기 제1 안테나와 독립적으로 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2 안테나; 및 상기 제2 안테나에 연결되며,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이 더 부가된 LO 주파수를 갖는 부가 믹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부가 믹서에 부가된 상기 양의 주파수 오프셋은,상기 표적신호와 상기 간섭신호가 인가될 때, 상기 부가 믹서에는 간섭 신호만 검출되도록 하기 위해서, 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에서 발생된 신호가 거치는 필터 대역폭보다 크도록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원 믹서에 연결되어 수신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3 필터;상기 부가 믹서에 연결되어 상기 부가 믹서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4 필터;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 각각의 상기 간섭신호 간에 존재하는 위상차를 보정하는 위상 보정부; 및 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 각각의 상기 간섭신호 간의 시간차에 기초하여 상기 부수신부의 상기 간섭신호를 시간축 상에서 이동시키는 시간 이동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9 9
제 1 항 및 제5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ADC(Analog Digital Conversion)를 통과한 신호를 처리하는 Interferer rejection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블록에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0 10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위상 보정부는,IQ 믹서(Mixer)를 이용하여 상기 간섭신호 간에 존재하는 위상차를 보정하거나, 상기 Interferer rejection DSP블록에서 리얼(real) 신호를 힐버트 트랜스폼(Hilbert transform)하여 위상 정보를 얻어, 상기 간섭신호 간에 존재하는 위상차를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힐버트 트랜스폼에 기초하여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 간의 위상차를 산출하고,상기 위상차를 이용하여 상기 부수신부의 신호를 복원하며, 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 간의 신호 사이의 타임 쉬프트(time shift)를 계산하여, 상기 부수신부의 신호를 상기 타임 쉬프트만큼 상기 ADC 샘플을 이동시켜, 상기 원수신부 신호에서 차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2 12
적어도 둘 이상의 스위치에 대한 스위칭 신호를 차량용 레이다의 상태에 관하여 기 설정된 조건을 기준으로 판단된 결과에 따라 결정하는 스위치 제어부;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원수신부, 및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한 부수신부를 포함하는 신호 수신부;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5 수신신호를 획득하고, 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며, 위상 보정 및 시간 이동 중 적어도 하나의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간섭신호가 보정된 제6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신호 처리부; 및상기 제5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6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표적신호 획득부;를 포함하고,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는 상기 스위치 제어부에 의한 안테나 스위치의 제어에 따라 하나의 안테나를 공유하거나 각각의 안테나에 독립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원수신부는,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3 안테나; 및 상기 제3 안테나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환시키기 위한 원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부수신부는,상기 제3 안테나와 독립적으로 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4 안테나; 및상기 제4 안테나에 연결되며,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이 더 부가된 LO 주파수를 갖는 부가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안테나 스위치는 상기 제3 안테나와 상기 부가 믹서 간의 연결을 스위칭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신호 처리부는,상기 원 믹서에 연결되어 수신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5 필터;상기 부가 믹서에 연결되어 상기 부가 믹서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미리 설정되어 있는 대역폭에 상응하게 필터링하는 제6 필터;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 각각의 상기 간섭신호 간에 존재하는 위상차를 보정하기 위한 위상 보정부; 및상기 부수신부와 상기 원수신부 각각의 상기 간섭신호 간의 시간차에 기초하여 상기 부수신부의 상기 간섭신호를 시간축 상에서 이동시키는 시간 이동부;를 포함하고,상기 스위치 제어부에 의해 상기 신호 처리부에 상기 위상 보정부의 포함 여부를 스위칭하는 위상 보정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스위치 제어부는,상기 제4 안테나가 정상 동작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에 상기 제3 안테나를 공유시키도록 상기 안테나 스위치를 제어하고, 상기 위상 보정부를 제외시키도록 상기 위상 보정 스위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
16 16
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원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부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1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보정하여 제2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2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는 하나의 공유 안테나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원수신부는,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화시키기 위한 원 믹서와 연결되고,상기 부수신부는, LO 주파수가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만큼 부가된 부가 믹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18 18
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원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부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3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를 보정하여 제4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3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4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는 각각의 안테나에 독립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상기 원수신부는,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1 안테나; 및 상기 제1 안테나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환시키기 위한 원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부수신부는,상기 제1 안테나와 독립적으로 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2 안테나; 및 상기 제2 안테나에 연결되며,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이 더 부가된 부가 믹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20 20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장치에 구비된 적어도 둘 이상의 스위치에 대한 스위칭 신호를 상기 차량용 레이다의 상태, 차량 상태 및 차량 외부 환경 중 적어도 하나에 관하여 기 설정된 조건을 기준으로 판단된 결과에 따라 결정하는 단계;상기 결정된 스위칭 신호에 따라 상기 스위치를 제어하는 단계;표적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원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고, 상기 표적신호에 대한 간섭신호를 검출하기 위해 부수신부를 통해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원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외부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여 제5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부수신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간섭신호에 대해 필터를 적용하며, 상기 스위칭 신호에 따라 위상 보정 및 시간 이동 중 적어도 하나의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간섭신호가 보정된 제6 수신신호를 획득하는 단계; 및상기 제5 수신신호에서 상기 제6 수신신호를 차감함으로써, 상기 간섭신호가 제거된 표적신호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원수신부와 상기 부수신부는 상기 스위치에 의해 하나의 안테나를 공유하거나 각각의 안테나에 독립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21 21
제 20 항에 있어서,상기 원수신부는, 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3 안테나; 및 상기 제3 안테나에 연결되어 상기 외부신호의 주파수를 변환시키기 위한 원 믹서를 포함하고,상기 부수신부는,상기 제3 안테나와 독립적으로 상기 외부신호를 수신하는 제4 안테나; 및상기 제4 안테나에 연결되며, LO 주파수가 상기 원 믹서의 LO 주파수 대비 양의 주파수 오프셋이 부가된 부가 믹서;를 포함하며,상기 스위치는 상기 제3 안테나와 상기 부가 믹서 간의 연결을 스위칭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레이다의 간섭 신호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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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알에프코어(주) 차세대지능형반도체기술개발(설계·제조)(R&D) OMS(Occupancy Monitoring System)를 위한 120GHz 초경량 초저전력 레이다 SoC 개발
2 산업통상자원부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 차세대 차량용 레이더 간 간섭 평가 및 간섭경감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