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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코더 아키텍쳐, 그의 동작 방법 및 디코더를 이용하는 소프트 키보드

  • 기술번호 : KST202100756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디코더 아키텍쳐, 그의 동작 방법 및 디코더를 이용하는 소프트 키보드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의하면, 소프트 키보드에 이용되는 디코더에 있어서, 키보드 레이아웃 없는 터치 스크린상에서 사용자가 터치한 지점의 입력 좌표 및 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좌표를 순차적으로 입력 받는 입력 레이어; 상기 입력 좌표와 상기 복수의 좌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벡터를 생성하는 제1 디코딩 레이어; 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선택 레이어;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를 생성하는 임베딩 레이어; 상기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 및 상기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임베딩 벡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벡터를 생성하는 제2 디코딩 레이어; 및 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출력 레이어를 포함하는 디코더를 제공한다.
Int. CL G06F 3/0488 (2013.01.01) G06F 3/023 (2006.01.01) G06N 3/08 (2006.01.01)
CPC G06F 3/04886(2013.01) G06F 3/0237(2013.01) G06N 3/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55097 (2019.11.28)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66175 (2021.06.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28)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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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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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의환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유상민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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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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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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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1.28 수리 (Accepted) 1-1-2019-1227408-1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7.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9.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63784-9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1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81991-9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2.14 수리 (Accepted) 1-1-2020-1355841-1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2.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355842-59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1.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38986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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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소프트 키보드(soft keyboard)에 이용되는 디코더(decoder)에 있어서,터치 스크린상에서 사용자가 터치한 지점의 입력 좌표 및 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좌표를 순차적으로 입력 받는 입력 레이어;상기 입력 좌표와 상기 복수의 좌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벡터를 생성하는 제1 디코딩 레이어;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선택 레이어;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embedding vector)를 생성하는 임베딩 레이어;상기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 및 상기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임베딩 벡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semantic relation)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벡터를 생성하는 제2 디코딩 레이어; 및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출력 레이어;를 포함하는 디코더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복수의 임베딩 벡터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오타(typos)로 판단된 사용자의 입력을 수정하도록 훈련된 것인 디코더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코딩 레이어 및 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 순환 신경망을 포함하고, 상기 순환 신경망은 양방향 GRU(bi-directional gated recurrent unit) 또는 양방향 LSTM(bi-directional long short term memory) 중 어느 하나로 구현되는 디코더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제1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선택 레이어는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며,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제2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출력 레이어는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는 것인 디코더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선택 레이어와 상기 임베딩 레이어 사이에 가속 레이어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 상기 가속 레이어를 이용하여 훈련된 것인 디코더
6 6
소프트 키보드 시스템에 있어서,사용자의 터치를 입력 받고, 좌표로 변환하는 입력부;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지점의 입력 좌표 및 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좌표를 저장하는 저장부;상기 입력 좌표 및 상기 복수의 좌표를 이용하여 디코딩된 문자 시퀀스(decoded character sequence)를 생성하는 디코더; 및상기 디코딩된 문자 시퀀스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시스템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디코더는,상기 저장부로부터 상기 입력 좌표 및 상기 복수의 좌표를 순차적으로 수신하는 입력 레이어;상기 입력 좌표와 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좌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벡터를 생성하는 제1 디코딩 레이어;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선택 레이어;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를 생성하는 임베딩 레이어;상기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 및 상기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임베딩 벡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벡터를 생성하는 제2 디코딩 레이어; 및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여 문자 시퀀스를 생성하는 출력 레이어;를 포함하는 시스템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복수의 임베딩 벡터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오타로 판단된 사용자의 입력을 수정하도록 훈련된 것인 시스템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디코딩 레이어 및 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 순환 신경망을 포함하고, 상기 순환 신경망은 양방향 GRU 또는 양방향 LSTM 중 어느 하나로 구현되는 시스템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제1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선택 레이어는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며,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제2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출력 레이어는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는 것인 시스템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선택 레이어와 상기 임베딩 레이어 사이에 가속 레이어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2 디코딩 레이어는 상기 가속 레이어를 이용하여 훈련된 것인 시스템
12 12
소프트 키보드에 이용되는 디코더의 동작 방법에 있어서,터치 스크린상에서 사용자가 터치한 지점의 입력 좌표 및 상기 사용자가 터치한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좌표를 순차적으로 입력 받는 과정;상기 입력 좌표와 상기 복수의 좌표 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벡터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1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는 과정;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를 생성하는 과정;상기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 및 상기 복수의 다른 지점에 대한 복수의 임베딩 벡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벡터를 생성하는 과정; 및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입력 좌표에 대한 제2 후보 문자들을 포함하고,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적어도 하나를 선택하여 출력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작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선택된 문자에 대한 임베딩 벡터 및 상기 복수의 임베딩 벡터 사이의 의미적 관계를 이용하여 오타로 판단된 사용자의 입력을 수정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동작 방법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벡터를 생성하는 과정 및 상기 제2 벡터를 생성하는 과정은 순환 신경망에 의해 수행되고, 상기 순환 신경망은 양방향 GRU 또는 양방향 LSTM 중 어느 하나로 구현되는 동작 방법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벡터는 상기 제1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선택하는 과정은 상기 제1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는 과정이며,상기 제2 벡터는 상기 제2 후보 문자들에 대한 확률을 더 포함하며, 상기 출력하는 과정은 상기 제2 후보 문자들 중 확률이 가장 높은 문자를 선택하는 과정인 동작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KAIST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사람과 감성 상호작용과 협업이 가능한 기계학습 기반 통합 지능 로봇 시스템(1차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