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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프레즌스를 위한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1055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텔레프레즌스를 위한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은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배치 데이터인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상기 수집된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 기반의 뉴럴 네트워크로 학습하여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를 정의하는 단계; 및 상기 정의된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아바타를 원격 공간에 배치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N 7/15 (2016.01.01) G06N 3/08 (2006.01.01) G06N 3/04 (2006.01.01)
CPC H04N 7/157(2013.01) G06N 3/08(2013.01) G06N 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015686 (2020.02.1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01570 (2021.08.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2.1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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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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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윤영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양동석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정충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재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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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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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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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2.10 수리 (Accepted) 1-1-2020-0137826-4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1-0097582-23
6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20.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888325-35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1.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427545-73
8 무효처분통지서
Notice for Disposition of Invalidation
2021.05.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427493-97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6.10 수리 (Accepted) 1-1-2021-0668448-36
10 [출원서 등 보완]보정서
2021.06.10 수리 (Accepted) 1-1-2021-0668373-11
11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21.06.10 수리 (Accepted) 1-1-2021-0668374-56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6.10 수리 (Accepted) 1-1-2021-0672392-1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배치 데이터인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 기반의 뉴럴 네트워크로 학습하여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를 정의하는 단계; 및상기 정의된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아바타를 원격 공간에 배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는사람과 아바타 간의 상대적인 거리와 시선 방향, 사람이 위치한 곳 주변의 높이 값, 사람이 위치한 곳 주변의 가구 종류 및 거리의 합, 사람의 정면 시야에 보이는 가구 종류 및 거리의 합, 사람의 착석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유사도를 정의하는 단계는타인이나 오브젝트 간의 상호 작용 특징, 사람의 포즈에 대한 포즈 수용 특징 및 주변 공간의 기능적 특징을 특정짓는 공간적 특징을 포함하는 특징 모델링을 수행하고, 상기 특징 모델링에 기초하여 두 공간에 대한 배치 특징 사이의 유사도를 학습함으로써, 상기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를 정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뉴럴 네트워크는상기 두 공간 사이의 차이점 또는 거리의 비선형 특성을 학습하는 신경망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치하는 단계는상기 아바타의 움직임을 정적 배치, 준정상적 이동, 이동의 세 가지 상태로 구성된 유한 상태 기계로 모델링하고, 상기 모델링된 유한 상태 기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아바타를 원격 공간에 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배치하는 단계는상기 아바타의 배치가 끝나면 상기 아바타의 배치 상태를 준정상적 이동 상태로 전환하고, 상기 사용자가 걷기 시작하면 상기 아바타의 상태를 이동 상태로 전환하며, 상기 사용자가 정지하면 상기 아바타의 상태를 정적 배치 상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방법
7 7
사용자 선호도 조사를 통해 사람들이 선호하는 배치 데이터인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수집하는 수집부;상기 수집된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를 심층 신경망 기반의 뉴럴 네트워크로 학습하여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를 정의하는 정의부; 및상기 정의된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아바타를 원격 공간에 배치하는 배치부를 포함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선호도 데이터는사람과 아바타 간의 상대적인 거리와 시선 방향, 사람이 위치한 곳 주변의 높이 값, 사람이 위치한 곳 주변의 가구 종류 및 거리의 합, 사람의 정면 시야에 보이는 가구 종류 및 거리의 합, 사람의 착석여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정의부는타인이나 오브젝트 간의 상호 작용 특징, 사람의 포즈에 대한 포즈 수용 특징 및 주변 공간의 기능적 특징을 특정짓는 공간적 특징을 포함하는 특징 모델링을 수행하고, 상기 특징 모델링에 기초하여 두 공간에 대한 배치 특징 사이의 유사도를 학습함으로써, 상기 두 공간에 대한 대응점 간의 사람과 아바타의 유사도를 정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뉴럴 네트워크는상기 두 공간 사이의 차이점 또는 거리의 비선형 특성을 학습하는 신경망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배치부는상기 아바타의 움직임을 정적 배치, 준정상적 이동, 이동의 세 가지 상태로 구성된 유한 상태 기계로 모델링하고, 상기 모델링된 유한 상태 기계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아바타를 원격 공간에 배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배치부는상기 아바타의 배치가 끝나면 상기 아바타의 배치 상태를 준정상적 이동 상태로 전환하고, 상기 사용자가 걷기 시작하면 상기 아바타의 상태를 이동 상태로 전환하며, 상기 사용자가 정지하면 상기 아바타의 상태를 정적 배치 상태로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원격 공간 아바타 배치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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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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