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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위와 속도로 이루어진 상태 벡터와 제어력으로 이루어진 격자 형태의 훈련 패턴을 형성하는 단계;격자 확률 신경망을 이용하여 외력에 대한 구조물의 상태 벡터와 인접한 4개의 훈련패턴을 사용하여 각각 4개의 훈련패턴과의 거리를 구하는 단계;거리가 가까운 훈련패턴에 해당하는 제어력에는 큰 가중치를 부여하고, 거리가 먼 훈련패턴에 해당하는 제어력에는 작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이들 4개의 제어력을 조합하는 단계;및제어력 변화량과 상기 조합된 제어력을 더하여 구조물에 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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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력 변화량을 상기 가중치를 고려하여 4개의 제어력에 분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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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력은 하기 수학식 1과 같이 구조물의 상태벡터와 제어이득의 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수학식 1>식중, fc는 제어력, z는 구조물의 상태벡터, G는 제어이득을 나타내며, [R]은 가중치 행렬을 나타내고, [Le]는 상태공간에서 외력의 위치를 나타내는 행렬이며, [S]는 하기 수학식 2의 리카티(Riccati) 행렬방정식의 해를 나타낸다:<수학식 2>[Q]와 [R]은 가중치 행렬을 나타내고, [A]는 시스템 행렬을 나타내며, T는 전치행렬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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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외력에 대한 구조물의 상태 벡터와 인접한 4개의 훈련패턴의 거리가 하기 수학식 3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수학식 3>여기서 x는 구조물의 상태 벡터, y는 격자의 훈련패턴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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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거리와 비례하는 가중치를 하기 수학식 4를 사용하여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수학식 4>식중, dist는 구조물의 상태 벡터에 대한 훈련패턴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거리이고, sd는 상기 수학식 3에서 구한 4 개의 훈련패턴과의 거리의 합이며, pdi는 i번째 훈련패턴의 가중치 참여율, sp는 4개의 pdi의 합을 나타내며, wi는 거리에 따른 4 개 훈련패턴의 가중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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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력 변화량이 하기 수학식 8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수학식 8]여기에서 η은 학습율을 나타내고, 상기 fc,ij는 학습규칙(최급하강법)에 의해 구해진 제어력이며, Jk,는 k시간에서의 목적함수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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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력의 변화량이 제어력과 목적함수에 대한 편미분이 δ일 경우, 하기 수학식 9 및 수학식 10에 의해 얻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 [수학식 9][수학식 10]상기 식에서, fc,ij는 학습규칙(최급하강법)에 의해 구해진 제어력, η는 학습율, z는 구조물의 상태벡터, k는 시간의 변수, R은 가중치 행렬, fc,k는 k시간에서의 제어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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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9의 제어력 변화량이 하기 수학식 4의 가중치와 곱해져 기존의 4개의 훈련패턴에 해당하는 제어력에 이 값을 분배하여 기존의 제어력을 업데이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물의 진동 제어방법:[수학식 4]상기 식에서, w는 유사성을 나타내는 거리에 따른 훈련패턴의 가중치, pdi는 i번째 훈련패턴의 가중치 참여율, sp는 4개의 pd값의 합, sd는 훈련패턴과의 거리의 합, dist는 구조물의 상태 벡터에 대한 4개의 훈련패턴의 유사성을 나타내는 거리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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