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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과 그의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0140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집합형태로 배열되어 개별 신호를 출력하는 피에조 센서를 이용하여 주행하고 있는 화물 차량의 축별, 륜별 하중 및 속도를 측정하고, 이 데이타들을 통하여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 및 과적 적재상태를 파악하고, 주행차량의 안전성을 판단한 후 주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예견하여 사고형태 예측과 조치방안을 운전자에게 예고함으로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과 그의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도로의 화물차량 진입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을 피에조 센서가 감지하는 제1 단계; 상기 피에조 센서의 감지신호로 승용차 및 화물차의 차종을 구분하고 노변에 설치된 비접촉식 차량높이측정 센서를 통해 높이를 측정하는 제2 단계; 상기 화물차량 진입구간을 통과한 차량이 화물차량인지를 판단하여, 화물차량으로 판명될 경우, 교통파라메타 추출 연산장치에서 차량의 감지신호를 연산하여 축별/륜별 하중과 속도를 계측하는 제3 단계; 상기 차량의 축별/륜별 하중을 통하여 차량의 전,후,좌,우 하중분포를 계측하고, 이 계측 데이타를 차량의 높이와 비교하여 좌,우측 불균형 적재 상태 및 전,후측 불균형 적재상태를 판단하는 제4 단계; 차량의 화물적재높이와 비교하여 상기 화물 적재 차량의 좌,우측 또는 전,후측 불균형 적재차량으로 판명될 경우, 제어장치에 입력된 도로 안전기준 데이타(날씨, 도로상태, 노면조건에 따른 안전운행 데이타)에 상기 계측된 화물차량의 하중분포와 속도를 적용하여 화물적재차량의 안전운행 허용치를 산출하는 제5 단계; 및 상기 화물적재차량의 안전운행 허용치가 안전기준을 초과하는지를 판단하여, 초과하였을 경우 화물적재차량의 위험결과를 전광판에 디스플레이하여 운전자가 인지하도록 하는 제6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 및 그의 제어방법을 제공한다.화물적재차랑, 피에조센서, 교통 파라메타, 안전운전안내시스템, 도로전광표시판
Int. CL G01G 19/20 (2006.01) G01G 3/13 (2006.01)
CPC G01G 19/20(2013.01) G01G 19/20(2013.01) G01G 19/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58487 (2007.06.14)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830578-0000 (2008.05.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5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6.14)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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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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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주삼 대한민국 경기 부천시 원미구
2 장경찬 대한민국 경기 파주시 교하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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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명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길 **, *층 (서초동, 태흥빌딩)(피앤아이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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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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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6.14 수리 (Accepted) 1-1-2007-0431928-86
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2.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116221-41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8.13 수리 (Accepted) 4-1-2010-5149851-45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4.09 수리 (Accepted) 4-1-2012-5074739-7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11.22 수리 (Accepted) 4-1-2012-5244537-4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7 수리 (Accepted) 4-1-2013-0000977-6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4.22 수리 (Accepted) 4-1-2014-5049765-4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1 수리 (Accepted) 4-1-2014-5100329-9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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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도로의 화물차량 진입구간에 매설되며, 차량의 바퀴하중을 감지하는 피에조 감지수단; 노변에 설치되며, 차량의 화물 적재 높이를 측정하는 화물적재 높이 측정수단; 상기 피에조 감지수단으로부터 출력된 신호를 디지탈신호로 변환하는 피에조 신호변환수단;상기 피에조 신호변환수단으로부터 인가된 신호를 무게(하중)값으로 변환하는 무게환산수단; 상기 피에조 신호변환수단으로부터 출력된 디지탈신호를 연산하여 속도, 단륜/복륜, 축거/윤거(길이) 및 주행궤도를 포함하는 교통 파라메타를 추출하는 교통파라메타 추출 연산수단; 상기 피에조 신호변환수단의 무게값과 교통파라메터 추출 연산수단으로부터 연산된 파라메타를 이용하여 주행한 개별 차량의 제원데이타를 산출하고, 상기 차량높이측정수단을 통해 측정된 주행하는 차량의 높이(화물적재높이)와 차량하중(축별/륜별)값의 비교하며, 날씨, 도로상태, 도로조건등에 따라 가변되는 안전운전 기준 데이타에 화물차량의 전,후,좌,우 하중분포 및 속도를 적용하여 화물적재차량의 안전운행 신호를 송출하는 제어수단; 및 상기 피에조 감지수단의 전방 도로변의 소정 구간에 설치되어 상기 제어수단으로부터 출력되는 안전운행 신호를 표출하여 운전자에게 인지시키기 위한 도로전광표시수단 을 포함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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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피에조 감지수단은소정 길이로 분할되며, 분할된 각 센서는 도로의 기준선에 대하여 수직으로 매설되어 개별신호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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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화물차량 진입구간을 통과하는 차량을 피에조 센서가 감지하는 제1 단계;상기 피에조 센서의 감지신호로 승용차 및 화물차의 차종을 구분하고 노변에 설치된 비접촉식 차량높이측정 센서를 통해 높이를 측정하는 제2 단계; 상기 화물차량 진입구간을 통과한 차량이 화물차량인지를 판단하여, 화물차량으로 판명될 경우, 교통파라메타 추출 연산장치에서 차량의 감지신호를 연산하여 축별/륜별 하중과 속도를 계측하는 제3 단계; 상기 차량의 축별/륜별 하중을 통하여 차량의 전,후,좌,우 하중분포를 계측하고, 이 계측 데이타를 차량의 높이와 비교하여 좌,우측 불균형 적재 상태 및 전,후측 불균형 적재상태를 판단하는 제4 단계; 차량의 화물적재높이와 비교하여 상기 화물 적재 차량의 좌,우측 또는 전,후측 불균형 적재차량으로 판명될 경우, 제어장치에 입력된 도로 안전기준 데이타(날씨, 도로상태, 노면조건에 따른 안전운행 데이타)에 상기 계측된 화물차량의 하중분포와 속도를 적용하여 화물적재차량의 안전운행 허용치를 산출하는 제5 단계; 및 상기 화물적재차량의 안전운행 허용치가 안전기준을 초과하는지를 판단하여, 초과하였을 경우 화물적재차량의 위험결과를 전광판에 디스플레이하여 운전자가 인지하도록 하는 제6 단계를 포함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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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5 단계는 좌,우 회전시의 위험여부와 주행,제동시의 위험여부를 각각 판단하여 위험구간에 있게 되었을 경우 제6 단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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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제1 단계에서의 피에조 센서는 소정 길이로 분할된 각 센서가 도로의 기준선에 대하여 수직으로 매설되어 차량의 좌우측 바퀴하중을 개별적으로 감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의 제어방법
6 6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제2 단계는 피에조 센서로부터 감지된 신호가 피에조 신호변환기에 입력되어 디지탈 신호로 변환되고, 상기 변환된 신호를 무게환산장치에서 무게값으로 환산하여 승용차 및 화물차의 차종을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량의 불균형 적재검출 및 안전운전안내 시스템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