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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측에 딤플(11, 31)이 돌출형성되는 상, 하부 판체(10, 30)와, 상기 상, 하부 판체(10, 30) 사이에 개재되어 상호 연결하는 지지격자 스프링(50)으로 이루어지는 지지격자 스트랩(1)의 설계방법에 있어서,상기 지지격자 스트랩(1)의 상, 하부 판체(10, 30) 외측 단부(DP1 ; 11, 31) 및 상, 하부 판체(10, 30)와 지지격자 스프링(50) 사이 연결부(DP2 ; 19, 39)를 설계하는 단계(S10);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와 지지격자 스프링(50) 사이 연결부(DP2 ; 19, 39)의 길이값을 적용하여 지지격자 스트랩(1)에서 응력이 분포되지 않는 불필요한 부분을 찾아내는 단계(S20);응력이 분포되지 않은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여 최적화된 지지격자 스트랩(1)의 형상을 설계하는 단계(S30); 및상기 지지격자 스트랩(1)에서 최적화된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의 형상을 설계하는 단계(S4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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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의 외측 단부(DP1 ; 11, 31)와 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와 지지격자 스프링(50) 사이 연결부(DP2 ; 19, 39) 및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이,FR은 기능요구사항(Function Requirement), X는 영(null value)이 아닌 값, 0은 영의 값(null value), 그리고 DP는 설계파라미터(Design Parameter)일 때의 설계 행렬로 연성 설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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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의 외측 단부(DP1 ; 11, 31) 및 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와 지지격자 스프링(50) 사이 연결부(DP2 ; 19, 39)의 설계 변수를 변경하여 최대 충격 하중값을 얻어내는 단계(S11);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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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의 외측 단부(DP1 ; 11, 31)의 설계 변수를 조정하여 변경되는 단계(S11-1); 및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의 외측 단부(DP1 ; 11, 31)의 설계 변수에 따라 상기 상, 하부 판체(10, 30)와 지지격자 스프링(50) 사이 연결부(DP2 ; 19, 39)의 설계 변수가 변경되는 단계(S11-2);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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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의 형상을 최적화하는 단계(S40-1);최적화된 형상의 지지격자 스트랩(1)에서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을 비선형적 정적 해석에 의하여 해석하는 단계(S40-2);비선형 정적 해석에 의하여 해석된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과 연료봉 사이의 거리를 기존의 지지격자 스프링과 연료봉 사이의 거리와 비교하는 단계(S40-3); 및해석된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과 연료봉 사이의 전체 접촉거리가 기존의 지지격자 스프링과 연료봉 사이의 거리보다 클 경우, 새 모델로 적용하는 단계(S40-4);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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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해석된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과 연료봉 사이 거리의 전체 접촉거리가 기존의 지지격자 스프링과 연료봉 사이의 거리보다 작을 경우,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에 새로운 값을 배분하는 단계(S40-5); 를 더 포함하되, 새로운 값이 배분된 지지격자 스트랩(1)의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의 형상을 최적화하는 단계로 되돌아가 상기한 단계를 다시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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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의 정적 해석에 따라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과 연료봉 사이의 전체 접촉거리 중 곡률방향 접촉거리(x-y) 계산식은, R은 연료봉의 반경이고, L'는 연료봉의 반경방향 단면 평면에서의 연료봉 중심에서 지지격자 스프링까지의 곡률반경을 나타낼 때,으로 정의되고,상기 지지격자 스프링(DP3 ; 50)과 연료봉의 축방향 접촉거리(y-z) 계산식은, R은 연료봉의 반경이고, M'는 연료봉의 축방향 단면 평면에서의 연료봉 중심에서 지지격자 스프링까지의 곡률반경을 나타낼 때,으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연료집합체의 연료봉을 지지하는 지지격자 스트랩의 최적 설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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