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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실험 및 성능평가 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0622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실제 사용하기 전에 연료전지의 성능을 실험하고 평가하기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장치는, 수소 가스 저장 탱크가 연결된 수소 가스 배관과 질소 가스 저장 탱크가 연결된 질소 배관의 합류점 및 산소 배관과 압축 공기 배관의 합류 배관과 상기 질소 배관의 합류점에서 각각 분기되어 연료전지 스택으로 연결되는 주 배관과 연료전지 스택에서 반응 완료된 가스를 배출하는 두 배출 배관으로 구성되는 반응 가스 공급 시스템(100)과, 상기 일측 배출 배관에서 분기되어 일측 주배관에 연결되는 수소 가스 회수 시스템(200)과, 냉각수 저장 탱크와 냉각수 펌프 및 열교환기가 구비되며 연료전지 스택을 통하여 주배관에 설치된 가습기와 냉각수 저장 탱크로 연결되는 냉각 시스템(300)과, 주 배관과 배출 배관에 설치된 기액 분리기로부터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하여 냉각수 저장탱크로 연결되며 중력을 이용한 물 회수 시스템(400)과, 마이크로 프로세서 내지는 컴퓨터로 구성된 자동제어 및 측정시스템과 계측기의 신호가 입력되고 밸브 등의 제어 신호와 솔레노이드 밸브 등을 위한 온/오프 신호를 출력하는 신호변환기 및 연료전지 스택의 전기 부하조절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제어 시스템(500)으로 구성된다.본 발명의 장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수동조작 없이 연료전지의 정격 성능을 단시간에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친 운전 성능 변화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습을 위한 물공급 장치와 기액분리기를 통한 물회수 장치 그리고 물 정화 장치를 냉각시스템과 연계하여 자동으로 운전되도록 하여 실험 중 외부에서 별도로 물교환이나 물 보충장치 없이 실제적인 연료전지 시스템 운전 조건에서 장기간 연료전지를 운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분자 전해질, 역지 밸브, 스택, 기액 분리, 연료극, 공기극
Int. CL H01M 8/04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10005466 (2001.02.05)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381531-0000 (2003.04.10)
공개번호/일자 10-2002-0065118 (2002.08.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304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1.02.05)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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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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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원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김창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양태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4 박구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5 오재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영등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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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 (아이티캐슬)(지인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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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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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1.02.05 수리 (Accepted) 1-1-2001-0024599-0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9.27 수리 (Accepted) 4-1-2002-0076226-2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2.10.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11.12 수리 (Accepted) 9-1-2002-0026502-2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2.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445356-16
6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2.1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053967-41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2.17 수리 (Accepted) 1-1-2003-0053958-3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3.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128951-0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12.22 수리 (Accepted) 4-1-2004-5107350-1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1.04 수리 (Accepted) 4-1-2012-5001923-8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7 수리 (Accepted) 4-1-2014-5003356-15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0 수리 (Accepted) 4-1-2015-0013224-83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9 수리 (Accepted) 4-1-2017-5010650-13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소 검출기(114)와 수소 가스 저장 탱크(110)가 연결되며 수소 검출기(114)가 연결된 솔레노이드 밸브(111)와 수동 제어 밸브(112) 및 역지 밸브(113)가 일련의 순서로 설치된 수소 가스 배관(HP)과 질소 가스 저장 탱크(120)가 연결된 질소 배관(NP)의 합류점 및 산소 배관(OP)과 압축 공기 배관(AP)의 합류 배관(TP)과 상기 질소 배관(NP)의 합류점에서 각각 분기되어 연료전지 스택(1)으로 연결되는 주 배관(150)(160)과 연료전지 스택(1)에서 반응 완료된 가스를 배출하는 두 배출 배관(170)(180)으로 구성되는 반응 가스 공급 시스템(100)과;

상기 반응 가스 공급 시스템을 구성하는 일측 배출 배관(170)의 기액 분리기(173)와 솔레노이드 밸브(174) 사이에서 분기되어 일측 주배관(150)에 설치된 유량 제어 밸브(152)와 가습기(153) 사이로 연결되며, 수동 제어 밸브(201), 수소 압축기(202), 압력 조절계(203), 필터(204), 유량계(205), 역지 밸브(206) 등이 일련의 순서로 설치되는 수소 가스 회수 시스템(200)과;

전기 전도계(315)와 솔레노이드 밸브(303)가 구비된 이온 제거 필터(304)가 연결되며 물을 자동으로 배출시키기 위한 솔레노이드 밸브(310)가 구비된 드레인 배관(DP)이 하부에 연결된 냉각수 저장 탱크(301)와 냉각수 펌프(302) 및 열교환기(309)가 구비되며 냉각수 저장 탱크(301)로부터 상기 배출 배관(170)(180)에 설치된 기액 분리기(173)(183)를 통하여 연료전지 스택(1)으로 연결되고 연료전지 스택(1)을 통하여 주배관(150)(160)에 설치된 가습기(153)(163)와 냉각수 저장 탱크(301)로 연결되는 냉각 시스템(300)과;

상기 냉각수 저장 탱크(301) 보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주 배관(150)(160)과 배출 배관(170)(180)에 설치된 기액 분리기(154)(164)(173)(183)로부터 솔레노이드 밸브(401)(402)(403)(404)를 통하여 냉각수 저장탱크(301)로 연결되는 물 회수 시스템(400)과;

마이크로 프로세서 내지는 컴퓨터로 구성된 자동제어 및 측정시스템(501)과 계측기의 신호가 입력되고 밸브 등의 제어 신호와 솔레노이드 밸브 등을 위한 온/오프 신호를 출력하는 신호변환기(502) 및 연료전지 스택의 전기 부하조절 시스템(503)으로 이루어진 제어 시스템(500)으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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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질소 배관(NP)은 수동 제어 밸브(121)와 역지 밸브(122) 사이에서 분기되어 일측은 수소 배관(HP)과 3방향 밸브(115)에 의해 합류되고, 타측은 다른 역지 밸브(123)를 통과한 후 산소 배관(OP)과 압축 공기 배관(AP)의 합류 배관(TP)과 3방향 밸브(124)에 의해 합류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산소 배관(OP)과 압축 공기 배관(AP)은 3방향 밸브(142)에 의하여 합류된 후, 질소 배관(NP)의 분기 배관(NP')과 3방향 밸브(124)에서 합류되는 합류 배관(TP)을 형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주 배관(150)(160)에는 유량계(151)(161)와 유량제어 밸브(152)(162) 그리고 가습기(153)(163) 및 기액 분리기(154)(164)가 각각 설치되며, 압력 센서(155)(165)와 온도 센서(156)(166) 및 습도 센서(157)(167)가 각각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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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두 배출 배관(170)(180)에는 온도 센서(171)(181)가 각각 구비되며, 압력 제어 밸브(172)(182)와 기액 분리기(173)(183) 및 솔레노이드 밸브(174)내지는 수동 제어 밸브(184)가 각각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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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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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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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 시스템(300)에는 온도 센서(306)(307)가 구비되고, 냉각수 열교환기(309)와 함께 3방향 밸브(308)가 설치되어 냉각수가 상기 냉각수 열교환기(309)를 통하지 않고 냉각수 저장 탱크(301)로 직접 인입될 수 있는 바이패스 배관(BP)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를 위한 자동 실험 및 성능 평가 장치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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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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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