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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움직임에 의한 간섭효과를 제거시키는 김발엔진 구동장치 서보작동기

  • 기술번호 : KST201400723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과학 관측 로켓 및 위성 발사체에 적용되는 장치로서 엔진의 추력 방향을 조절하여 로켓의 자세와 궤적을 제어하는 김발 엔진 위치제어용 구동장치에 구조적으로 나타나는 상호 간섭 효과를 없앨 수 있는 서보 작동기와 김발엔진의 상호 배치 및 설계에 관한 것이다.김발구조물에 부착된 로켓 엔진의 추력방향을 제어하여 로켓을 원하는 방향으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0.1도 이내의 오차 범위 이내에서 로켓 엔진을 동작할 수 있는 서보 구동장치가 필요하다. 이러한 서보 구동장치는 로켓의 피치와 요축에 각각 한 개씩 놓이게 되는데 엔진의 동작을 제어하는 도중에 각 구동장치의 상호 움직임에 의한 간섭현상으로 다른 한쪽의 구동장치의 동작에 영향이 발생된다. 이러한 간섭현상은 결국 구동장치 시스템의 오차를 크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전체 로켓 시스템의 제어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일반적인 위치제어용 서보 구동장치는 그 쓰임이 정밀제어라 하더라도 김발엔진과 같은 액체엔진 로켓의 특수한 구조를 가지는 경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고 로켓의 피치, 요축과 같이 90도를 간격으로 배치되어 상호 움직이는 구조를 가지는 경우는 더우기 없으므로 상호 간섭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설계도 가능하다. 또한 고체로켓이나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노즐을 제어하는 경우는 액체엔진을 가진 로켓에서 사용하는 김발구조에서 발생하는 영향과는 다른 노즐목 부분의 변형에 의한 영향이 크게 된다. 본 발명은 김발엔진 위치제어용 구동장치에 나타나는 상호 간섭 효과를 없애는 목적으로 서보 작동기 양 끝단에 2자유도를 갖는 구형 이음새(Spherical Joint)를 사용하고 로켓의 엔진이 매달려 있는 김발구조는 유니버설 이음새(Universal Joint)를 사용하였으며, 구동장치 작동기의 회전축과 김발엔진의 회전축을 동일평면상에 서로 일치시키는 구조로 설계하였다. 또한 서보 작동기의 전진, 후진 동작시 김발엔진의 움직임의 선형성을 같게 하기 위해서 작동기를 로켓 기체축과 수평으로 배치하였다. 이상에서 사용한 방법으로 김발엔진의 제어를 위한 구동장치의 상호 동작시에 한쪽의 작동기의 움직임이 다른 한쪽의 작동기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거할 수 있으며 구동장치 시스템의 구조적인 설계만으로 제어기 오차 이외에 발생하는 부수적인 오차를 제거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로켓, 위성 발사체, 서보 작동기, 김발엔진, 유니버설 이음새, 구형 이음새
Int. CL F41F 7/00 (2006.01)
CPC F02K 9/80(2013.01) F02K 9/8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00070073 (2000.11.2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409229-0000 (2003.11.28)
공개번호/일자 10-2002-0040137 (2002.05.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312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0.11.23)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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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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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문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서구
2 이희중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중구
3 최형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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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문예로 **, ***호 (둔산동, 변호사회관)(이정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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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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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0.11.23 수리 (Accepted) 1-1-2000-0248238-9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2.06 수리 (Accepted) 4-1-2001-0012005-2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1.02.14 수리 (Accepted) 4-1-2001-0015296-1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2.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08.14 수리 (Accepted) 9-1-2002-0015861-4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3.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114336-63
7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3.05.28 수리 (Accepted) 1-1-2003-0189834-88
8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6.27 수리 (Accepted) 1-1-2003-0232620-13
9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6.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232625-4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3.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456979-2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6.05.25 수리 (Accepted) 4-1-2006-5072452-2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2.21 수리 (Accepted) 4-1-2007-5192030-9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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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우징(9)이 연결되는 실린더(6)의 내부로 피스톤(7)이 설치되어 김발엔진 (1)과 엔진마운트(3)를 연결하는 작동기(4)(5)에 있어서,

상기 어스엔드 조립체(10)와 로드엔드 베어링(14)을 구형 이음새로 구성하고 김발엔진(1)을 지지하는 김발 엔진축(2)을 롤 방향 회전을 구속하는 유니버설 이음새로 설치하며,

작동기(4)(5)의 로드엔드 베어링(14)의 중심축과 김발 이음새(2)의 중심축이 엔진 마운트(3)를 통해 서로 일치하도록 설치하고,

작동기(4)(5)를 로켓 기체 수직축과 일치하도록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상호 움직임에 의한 간섭효과를 제거시키는 김발엔진 구동장치 서보 작동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