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0731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공압에 의해 피스톤이 돌출되는 공압 부재와; 판형태의 링형으로 형성된 한쌍의 제 1, 2고정 플레이트와; 상기 제 1, 2고정 플레이트에 각각 연결되어 이들을 수평하게 고정시키는 복수의 고정 빔과; 상기 제 1, 2고정 플레이트의 내주면에서 일정 간격 이격되어 플렉서블 플레이트에 의해 좌우로 유동 가능하게 고정되며, 판형태의 링형으로 형성된 한쌍의 제 1, 2유동 플레이트와; 상기 제 1, 2유동 플레이트에 각각 연결되어 이들이 연동되도록 연결시키는 프레임과;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와 연결되어 이의 유동에 따라 좌우로 이동되는 추력 전달용 빔 부재; 및 상기 추력 전달용 빔 부재에 전달되는 추력을 측정하는 압축형 로드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추력 측정시 공압을 이용하여 로드셀에 일정한 힘을 유지시켜 추력 손실의 요소를 상쇄시킴으로써 정확히 추력을 측정할 수 있고, 추력 측정시에도 공압을 제어하여 추력을 보정할 수 있다. 저추력 엔진, 추력 측정, 보정, 공압, 피스톤
Int. CL G01L 5/12 (2006.01)
CPC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G01L 5/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100926 (2004.12.03)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58703-0000 (2007.09.07)
공개번호/일자 10-2006-0062171 (2006.06.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9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2.03)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용갑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김병훈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김영목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김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박희호 대한민국 충북 청주시 흥덕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성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동 ***호(가산동 IT캐슬)(특허법인 남양)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2.03 수리 (Accepted) 1-1-2004-0570151-85
2 복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Sub-agent
2005.05.18 수리 (Accepted) 1-1-2005-5061760-48
3 복대리인사임신고서
Report on Resignation of Sub-agent
2005.08.09 수리 (Accepted) 1-1-2005-0439048-29
4 대리인사임신고서
Notification of resignation of agent
2005.11.02 수리 (Accepted) 1-1-2005-0630739-41
5 대리인사임신고서
Notification of resignation of agent
2005.11.02 수리 (Accepted) 1-1-2005-0630736-1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30893-74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5.01 수리 (Accepted) 1-1-2006-0307822-80
8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5.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307821-3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6.05.25 수리 (Accepted) 4-1-2006-5072452-20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746339-15
11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128594-00
1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6.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25530-56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8.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572990-14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486577-77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2.21 수리 (Accepted) 4-1-2007-5192030-9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판형태의 링형으로 형성된 한쌍의 제 1, 2고정 플레이트와; 상기 제 1, 2고정 플레이트에 각각 연결되어 이들을 수평하게 고정시키는 복수의 고정 빔과; 상기 제 1, 2고정 플레이트의 내주면에서 일정 간격 이격되어 플렉서블 플레이트에 의해 좌우로 유동 가능하게 고정되며, 판형태의 링형으로 형성된 한쌍의 제 1, 2유동 플레이트와; 상기 제2유동플레이트의 중앙에 구비되며, 외부로부터 공급되는 질소 가스에 의해 피스톤이 돌출됨과 아울러 엔진의 연소에 따라 로드와 압축형 로드셀의 반력이 줄어들면 스프링의 반발력에 의해 피스톤이 복원되는 공압 부재와; 상기 제 1, 2유동 플레이트에 각각 연결되어 이들이 연동되도록 연결시키는 프레임과;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와 연결되어 이의 유동에 따라 좌우로 이동되는 추력 전달용 빔 부재; 및 상기 추력 전달용 빔 부재에 전달되는 추력을 측정하는 압축형 로드셀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 1유동 플레이트는, 엔진이 결합되고,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는, 공압 부재가 결합되되 피스톤이 돌출되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프레임은, 상기 공압 부재를 내부에 수납이 가능하도록 일단이 개구된 원통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와 결합되는 공압 부재 수납 프레임과; 상기 공압 부재 수납 프레임과 결합되고, 상기 제 1유동 프레임에 연결되는 연결 프레임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추력 전달 빔 부재는, 테스트 스탠드를 관통하여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에서 서로 대칭되도록 각각 고정되는 한쌍의 제 1, 2추력 전달 빔과; 상기 제 1, 2추력 전달 빔의 이동에 따라 상기 압축형 로드셀에 추력을 전달하도록 상기 제 1, 2추력 전달 빔의 끝단에 결합되는 로드와; 상기 제 1, 2추력 전달 빔이 관통되는 관통홀이 형성되고, 상기 로드와 대응되는 위치인 상기 테스트 스탠드의 일면에 고정되며, 상기 압축형 로드셀이 장착 고정되는 제 1지지 플레이트; 및 상기 제 1, 2추력 전달 빔이 관통되는 관통홀이 형성되고, 상기 제 2유동 플레이트와 대응되는 위치인 상기 테스트 스탠드의 타면에 고정되어 상기 공압 부재의 피스톤을 지지하는 제 2지지 플레이트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는, 질소를 공급하는 배관에 설치되어 공압 부재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센서와; 상기 제 1, 2유동 플레이트의 일측에 설치되어 이들의 변위를 측정하는 변위 센서를 더 포함하며, 상기 압축형 로드셀과, 압력 센서 및 변위 센서로부터 측정되는 신호를 이용하여 추력을 측정하고, 추력의 크기에 따라 단계적으로 상기 공압 부재에 공압을 가하면서 추력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압축형 로드셀은, 상기 공압 부재에 공압이 가해져 일정 크기 이상의 추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상기 엔진에 의해 발생되는 추력에 의해 떨어지는 추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7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압축형 로드셀은, 상기 공압 부재에 공압이 가해져 일정 크기 이상의 추력이 가해진 상태에서 상기 엔진에 의해 발생되는 추력에 의해 떨어지는 추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저추력엔진의 추력측정을 위한 정밀추력측정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