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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례항법을 이용한 무인 항공기의 충돌회피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0784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항공기의 장애물에 대한 최적 충돌 회피 방법 및 시스템과 관련된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장애물과 항공기의 위치, 속도 및 기수 각을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값을 기초로 리아프노프 식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리아프노프 식에 대하여 충돌 회피를 위한 되먹임 제어 입력을 추가하는 단계 및 상기 리아프노프 식이 안정되도록 하기 위한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목표지를 향하여 운항하는 항공기로 하여금 장애물, 특히 이동하는 장애물에 대하여 최적화된 경로를 이용하여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한다. 리아프노프 식, 항법 계수, 충돌 회피 방향 벡터, 비례 항법
Int. CL G08G 5/04 (2006.01)
CPC G08G 5/045(2013.01) G08G 5/045(2013.01) G08G 5/045(2013.01) G08G 5/045(2013.01) G08G 5/0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83009 (2004.10.18)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578942-0000 (2006.05.04)
공개번호/일자 10-2006-0034360 (2006.04.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5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10.18)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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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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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방효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수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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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홍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 *** (문정동) B동 ***호(케이아이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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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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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10.18 수리 (Accepted) 1-1-2004-0471094-2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3.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4.14 수리 (Accepted) 9-1-2006-0023635-18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61419-7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비례 항법을 이용하여 비행하는 항공기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a) 장애물과 상기 항공기의 위치, 속도 및 기수 각 등을 측정하는 단계; (b) 상기 측정된 값을 기초로 리아프노프 식을 결정하는 단계; (c) 상기 리아프노프 식에 대하여 충돌 회피를 위한 되먹임 제어 입력을 추가하는 단계; 및 (d) 상기 리아프노프 식이 안정되도록 하기 위한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측정된 값을 기초로 장애물에 대한 항공기의 상대 속도가 계산되고, 미리 결정된 값을 이용하여 충돌 회피 벡터가 결정되며, 그리고 상기 상대 속도 및 충돌 회피 벡터와 장애물이 이루는 각의 차이로서 균형점이 결정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라이프노프 식은 상기 균형점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항법 계수 N은 (Vrev)/{V×cos(Ψrev - Ψ)}보다 더 크게되고, 상기에서 Vrev는 상대속도, V는 항공기의 속도,Ψrev 는 기준 축에 대하여 상대 속도 벡터가 이루는 각, 그리고 Ψ는 항공기의 기수 각이 이루는 각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항법 계수 N을 결정하는 방법
5 5
비례 항법에 의하여 항공기가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하는 방법에 있어서, (a) 항공기 및 장애물의 위치, 속도 및 기수 각 등을 측정하는 단계; (b) 상기 측정된 값을 기초로 충돌 회피 벡터 및 충돌 회피 방향 벡터의 방향 각을 결정하는 단계; 및 (c) 상기 충돌 회피 벡터의 방향 각 θ와 항법 계수 N을 이용하여 비례 항법에 따른 항공기에 대한 입력 값 u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충돌을 회피하는 방법
6 6
청구항 5에 있어서, 상기 입력 값 u = N×dθ/dt로 결정되는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을 회피하는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dθ/dt = dφ/dt + dγ/dt가 되고, 상기에서 Φ는 기준 축과 장애물이 이루는 각 그리고 γ는 충돌 회피 방향 벡터와 장애물이 이루는 각이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을 회피하는 방법
8 8
비례 항법에 의하여 무인 항공기가 장애물과 충돌하는 것을 회피를 위한 시스템의 있어서, (a) 상기 항공기 및 장애물의 위치, 속도 및 기수 각 등을 측정하기 위한 탐지 장치; (b) 상기 탐지 장치에 의하여 측정된 값을 기초로 충돌 회피 방향 벡터 및 라이프노프 식에 기초하여 항법 계수 N을 산출하고 그리고 충돌 회피를 위한 입력 값 u를 구하기 위한 연산 장치; 및 (c) 상기 입력 값 u를 이용하여 상기 항공기의 기수 각을 결정하는 제어 장치를 포함하는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시스템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입력 값 u는 u = N×dθ/dt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시스템
10 10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항법 계수 N은 (Vrev)/{V×cos(Ψrev - Ψ)}보다 더 크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시스템
11 11
청구항 1에 따른 방법에 의하여 제어되는 무인 항공기
12 12
청구항 8에 따른 방법에 의하여 제어되는 무인 항공기
13 12
청구항 8에 따른 방법에 의하여 제어되는 무인 항공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