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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 파라미터를 이용한 승차감 평가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09239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생체 파라미터를 이용한 승차감 평가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외부 환경의 변화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발생하는 생체 파라미터 변화를 이용하여 승차감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본 발명은 기존의 진동을 이용한 승차감 평가 방법에 대해서 생체 파라미터 측정에 의한 요소를 추가하여 인체가 느끼는 실질적인 승차감 지수를 파악할 수 있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Int. CL G01M 17/08 (2006.01)
CPC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G01M 17/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07891 (2009.02.02)
출원인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231618-0000 (2013.02.04)
공개번호/일자 10-2010-0088787 (2010.08.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2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2.02)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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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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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명호 대한민국 경기도 파주시
2 이영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남구
3 이상준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4 신광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5 한성호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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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화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 (대치동, 삼호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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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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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2.02 수리 (Accepted) 1-1-2009-0062919-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4.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5.17 수리 (Accepted) 9-1-2010-0029884-3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75674-0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1-1-2011-0257353-2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4.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57352-88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1.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43370-10
8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1.11.15 수리 (Accepted) 7-8-2011-0030983-6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15 수리 (Accepted) 4-1-2011-5252006-10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697395-1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4.24 수리 (Accepted) 4-1-2013-5062749-3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6.24 수리 (Accepted) 4-1-2013-5088566-8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9.25 수리 (Accepted) 4-1-2014-5114224-7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로부터 측정된 케이스별 생체 파라미터를 수집하는 데이터 수집부;케이스별 생체 파라미터를 주파수 분석에 의해 LFP(Low Frequency Power) 및 HFP(High Frequency Power)를 산출하는 데이터 분석부;케이스별 생체 파라미터를 통해 산출된 LFP 및 HFP를 비교하여,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을 산출하는 데이터 비교부;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에 따라 승차감을 산출하는 승차감 평가부;를 포함하고,상기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은, 이고, 상기 는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제 주행 상태의 생체 측정 데이터의 곱을 나타내는 것이고, 은 기계적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 측정 기계적 진동 데이터의 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분석부는, 상기 데이터 수집부에 의해서 수집된 정상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일반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LFP 및 HFP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석부는,상기 데이터 수집부에 의해서 수집된 진동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진동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각 진동 주파수별 HRV 주파수의 LFP 및 HFP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진동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는 진동을 0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석부는,상기 데이터 수집부에 의해서 수집된 실제 탑승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실제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실제 주행 기간 동안의 진동 주파수별 LFP 및 HFP와 실 측정 진동 데이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6 6
제2항, 제3항 및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분석부는,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FFT를 수행하여 LFP 및 HFP를 추출하는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7 7
삭제
8 8
생체 파라미터에 가중치를 곱한 값을 인체 외부 입력 파라미터의 합을 나타내는 기계적 파라미터로 나누도록 하는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에 수집된 데이터를 적용하여 승차감을 산출하고,상기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은,이며,상기 H(t)는 인간이 느끼는 승차감을 의미하며, 상기 (λ×속도), (δ×진동), (θ×노이즈)는 인체 외부 입력 파라미터를 의미하고, 상기 는 인체로부터 출력되는 생물학적 반응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시스템
9 9
삭제
10 10
a) 승차감 평가 시스템이 외부입력이 없는 정상 상태일 때 피측정자로부터 측정된 ECG로부터 일반 HRV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LFP(Low Frequency Power) 및 HFP(High Frequency Power)를 추출하는 단계;b) 진동 상태일 때 피측정자로부터 측정된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진동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각 진동 주파수별 HRV 주파수의 LFP 및 HFP를 추출하는 단계;c) 일반 HRV 데이터의 LFP 및 HFP와 각 진동 주파수별 HRV 데이터의 LFP 및 HFP를 비교하여, 부교감 신경과 교감 신경에 영향을 기준치 이상으로 미치는 개인별 주파수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d) 실제 탑승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실제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실제 주행 기간 동안의 진동 주파수별 LFP 및 HFP와 실 측정 진동 데이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e)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에 상기 a) 단계로부터 d) 단계에서 산출된 값을 적용하여 승차감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은, 이고, 상기 는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제 주행 상태의 생체 측정 데이터의 곱을 나타내는 것이고, 은 기계적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 측정 기계적 진동 데이터의 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진동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는 진동을 0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a), b) 및 d) 단계에서,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FFT를 수행하여 LFP 및 HFP를 추출하는 것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승차감 평가 방법
13 13
삭제
14 14
a) 외부입력이 없는 정상 상태일 때 피측정자로부터 측정된 ECG로부터 일반 HRV 데이터를 취득하고, 이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LFP(Low Frequency Power) 및 HFP(High Frequency Power)를 추출하는 단계;b) 진동 상태일 때 피측정자로부터 측정된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진동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각 진동 주파수별 HRV 주파수의 LFP 및 HFP를 추출하는 단계;c) 일반 HRV 데이터의 LFP 및 HFP와 각 진동 주파수별 HRV 데이터의 LFP 및 HFP를 비교하여, 부교감 신경과 교감 신경에 영향을 기준치 이상으로 미치는 개인별 주파수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을 생성하는 단계;d) 실제 탑승 상태의 피측정자의 ECG 측정을 통해 취득된 실제 HRV 데이터를 대상으로 주파수 분석을 통해 실제 주행 기간 동안의 진동 주파수별 LFP 및 HFP와 실 측정 진동 데이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e)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에 상기 a) 단계로부터 d) 단계에서 산출된 값을 적용하여 승차감을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기 설정된 생물학적 승차감 산출식은, 이고, 상기 는 생체 파라미터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제 주행 상태의 생체 측정 데이터의 곱을 나타내는 것이고, 은 기계적 진동 주파수 보정 곡선과 실 측정 기계적 진동 데이터의 곱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과학기술부 학술진흥재단 BK21(국고) TMS정보기술사업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