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PC를 이용하여 3차원 기하 모델에 대하여 툰 렌더링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폴리곤의 노멀 벡터와 시선 벡터를 이용하여 실루엣, 경계선, 불연속선을 검출하는 윤곽선검출 단계(S10); 퐁 쉐이딩에 의해서 물체의 컬러값이 결정되면 매핑테이블을 참조하여 물체의 툰 컬러값을 결정하는 툰 쉐이딩 단계(S20); 및 쉐도우 Z버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림자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그림자생성 단계(S30)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빠른 속도로 실루엣, 경계선, 불연속선의 윤곽선을 모두 표현할 수 있고, 정확한 음영 경계값을 찾아낼 수 있으며, 툰 렌더링과 그림자 생성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장면묘사의 사실성을 높일 수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그림자, 실시간, 툰 렌더링 |
---|---|
Int. CL | G06T 17/00 (2006.01) |
CPC | G06T 7/13(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010004432 (2001.01.31) |
출원인 | 학교법인 중앙대학교 |
등록번호/일자 | 10-0454070-0000 (2004.10.13) |
공개번호/일자 | 10-2002-0063941 (2002.08.07)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04102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1.01.31) |
심사청구항수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