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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093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PC를 이용하여 3차원 기하 모델에 대하여 툰 렌더링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폴리곤의 노멀 벡터와 시선 벡터를 이용하여 실루엣, 경계선, 불연속선을 검출하는 윤곽선검출 단계(S10); 퐁 쉐이딩에 의해서 물체의 컬러값이 결정되면 매핑테이블을 참조하여 물체의 툰 컬러값을 결정하는 툰 쉐이딩 단계(S20); 및 쉐도우 Z버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림자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그림자생성 단계(S30)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빠른 속도로 실루엣, 경계선, 불연속선의 윤곽선을 모두 표현할 수 있고, 정확한 음영 경계값을 찾아낼 수 있으며, 툰 렌더링과 그림자 생성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장면묘사의 사실성을 높일 수 있으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그림자, 실시간, 툰 렌더링
Int. CL G06T 17/00 (2006.01)
CPC G06T 7/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10004432 (2001.01.31)
출원인 학교법인 중앙대학교
등록번호/일자 10-0454070-0000 (2004.10.13)
공개번호/일자 10-2002-0063941 (2002.08.0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410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1.01.3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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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학교법인 중앙대학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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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경현 대한민국 서울 양천구
2 강대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고혜경 대한민국 인천광역시남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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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재룡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호 (역삼동, 성지하이츠*)(나래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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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학교법인 중앙대학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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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1.01.31 수리 (Accepted) 1-1-2001-0020037-74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1.02.01 수리 (Accepted) 1-1-2001-5032335-3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2.09.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2.10.10 수리 (Accepted) 9-1-2002-0022253-6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3.05.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3-0181193-80
6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3.07.1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3-0261455-55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3.07.18 수리 (Accepted) 1-1-2003-0261453-6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4.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019274-1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9.21 수리 (Accepted) 4-1-2004-5078383-38
10 출원인 변경 신고서
Applicant change Notification
2004.09.21 수리 (Accepted) 1-1-2004-0428329-6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4.09.21 수리 (Accepted) 4-1-2004-5078381-47
1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4.09.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4-0065260-34
13 서지사항보정서
Amendment to Bibliographic items
2004.10.01 수리 (Accepted) 1-1-2004-5156539-2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2.05 수리 (Accepted) 4-1-2011-524222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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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PC를 이용하여 3차원 기하 모델에 대하여 툰 렌더링을 수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폴리곤의 노멀 벡터와 시선 벡터를 이용하여 실루엣, 경계선, 불연속선을 검출하는 윤곽선검출 단계(S10);

퐁 쉐이딩에 의해서 물체의 컬러값이 결정되면 매핑테이블을 참조하여 물체의 툰 컬러값을 결정하는 툰 쉐이딩 단계(S20); 및

쉐도우 Z버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그림자를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그림자생성 단계(S30)를 포함하되,

상기 윤곽선검출 단계(S10)는, 은면 제거 후에 폴리곤들에 대한 윤곽선 검사를 하여 실루엣과 경계선을 동일한 윤곽선으로 처리하여 동시에 검출하며,

상기 툰 쉐이딩 단계(S20)는, 명암의 차이가 크게 나는 부분에서는 매핑 테이블에 의해 불연속적인 명도값을 가지게 하여 물체가 가지는 명암에 의한 경계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하여 정확한 음영 경계값을 찾아낼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윤곽선검출 단계(S10)는,

3차원 기하 모델의 은면을 제거하는 단계(S11);

폴리곤들에 대해서 실루엣과 경계선을 동일한 윤곽선으로 처리하여 동시에 검출하는 단계(S12); 및

폴리곤들에 대해서 불연속선을 검출하는 단계(S13)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툰 쉐이딩 단계는(S20), 퐁 쉐이딩을 수행하여 명도가 256단계인 물체의 컬러값을 결정하는 단계(S21);

상기 단계 S21에서 결정된 256단계의 명도값을 3단계의 명도값으로 매핑해주는 매핑테이블을 이용하여 새로운 명도값을 얻는 단계(S22); 및

상기 단계 S22에서 얻어진 새로운 명도값과 물체의 원래 컬러값을 이용하여 물체의 툰 컬러값을 결정하는 단계(S23)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그림자생성 단계(S30)는,

임의의 광원의 위치에서 그림자 렌더링을 수행하는 단계(S31);

상기 단계 S31에서 렌더링된 그림자를 쉐도우 Z버퍼 알고리즘에 의해서 텍스처 소스로 전환하여 좌표들을 모두 원 카메라 시점으로 변환하여 텍스처를 생성하는 단계(S32); 및

상기 단계 S32에서 생성된 텍스처를 바닥 또는 벽면 등의 평면에 매핑하여 물체가 광원에 의해 평면에 투영되어진 것과 같은 효과를 실시간으로 얻는 단계(S33)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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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제 1항의 PC를 이용한 그림자를 포함한 실시간 툰 렌더링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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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