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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4011865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내연기관에서 발생하는 직선 왕복운동 에너지를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선형발전기의 발전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선형발전기의 이동자를 커넥팅 로드를 통해 일체로 직선 이동할 수 있게 연결하고, 피스톤의 운동에너지 일부(관성에너지)를 축적 후 탄성에너지 형태로 방출하는 공진스프링을 장착한 공진형 선형발전기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본 발명의 선형발전기 시스템에서는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크랭크 기구가 삭제됨과 동시에 내연기관에서 발생된 기계적인 직선 왕복운동 에너지가 회전운동 에너지로의 변환 없이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에 직접 전달되어 전기에너지로 변환될 수 있고, 특히 공진스프링이 피스톤의 관성에너지를 축적 후 방출하면서 이동자 및 피스톤의 직선 이동을 보조하게 됨으로써, 크랭크 기구 사용으로 인한 관성력 손실 및 마찰 손실이 불가피하였던 종래의 회전형 발전기에 비하여 에너지 효율이 보다 향상되는 장점을 가진다.내연기관, 선형발전기, 선형전동기, 종자속, 횡자속, 공진, 스프링
Int. CL H02K 57/00 (2006.01) H02K 35/02 (2006.01)
CPC H02K 7/1815(2013.01) H02K 7/1815(2013.01) H02K 7/1815(2013.01) H02K 7/181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83915 (2005.09.09)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16539-0000 (2007.05.03)
공개번호/일자 10-2007-0029297 (2007.03.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05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9.0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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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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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우병철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2 강도현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3 홍도관 대한민국 부산 사하구
4 장정환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가음정동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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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학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법원로 **, ****호(이학수특허법률사무소)
2 백남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KTB네트워크빌딩**층 한라국제특허법률사무소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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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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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9.09 수리 (Accepted) 1-1-2005-0504135-18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05.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5-0092579-50
3 안내문(직권수리)
Notification(Ex officio Acceptance)
2005.10.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05-0099246-7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0.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11.06 수리 (Accepted) 9-1-2006-0070242-70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674910-54
7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1.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042826-14
8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1.16 수리 (Accepted) 1-1-2007-0042828-0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02976-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소실 내에서 연료 및 공기의 혼합가스를 연소시켜 그 폭발력으로 피스톤을 직선 왕복구동시키는 내연기관과;코어 및 권선코일로 이루어진 고정자와, 영구자석이 일체로 결합된 종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가 커넥팅 로드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연결되어, 이 피스톤의 구동력을 전달받은 종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가 직선 왕복구동되면서 상기 고정자의 권선코일에서 발생되는 전기를 전원출력라인을 통해 외부로 제공할 수 있게 된 종자속 선형발전기와;코어 및 권선코일로 이루어진 고정자와, 영구자석이 일체로 결합된 종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종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가 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연결되어, 내연기관의 기동을 위해 전원입력라인을 통해 고정자의 권선코일에 전원이 인가되면 종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가 직선구동되면서 그 직선구동력을 전달하여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을 초기 구동시키는 종자속 선형전동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와 내연기관의 실린더 사이에는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를 전방에서 탄성 지지하는 제1공진스프링이 설치되고, 상기 종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와 후방 프레임 사이에는 종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를 후방에서 탄성 지지하는 제2공진스프링이 설치되어, 상기 제1 및 제2공진스프링이 내연기관의 피스톤 및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의 움직임에 의해 압축 및 복원되면서 직선 왕복운동 에너지의 일부를 축적 후 탄성에너지 형태로 방출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는,프레임에 고정된 원통 형태의 외측 코어와, 상기 프레임에 상기 외측 코어 내측으로 일정 간격을 두고 고정되는 내측 코어와, 상기 외측 코어 안쪽에 결합되는 권선코일과, 상기 외측 코어와 내측 코어 사이에 직선 왕복운동 가능하게 삽입되는 원통 형태의 이동자와, 이 이동자에 결합되어 상기 외측 코어와 내측 코어 사이에서 이동하게 되는 영구자석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제1공진스프링의 일단이 이동자 후단의 스프링 장착부에 결합되고 그 타단이 상기 실린더의 외주면상에 결합된 지지블럭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1공진스프링의 장력이 조절될 수 있도록, 상기 지지블럭은 실린더 외주면상에서 실린더 전후 길이방향을 따라 위치 조절이 가능하도록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지지블럭이 실린더 외주면상의 나사선 가공부위에 나사 체결방식으로 결합되어 회전조작에 의해 위치 조절이 가능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6 6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지지블럭이 위치 조절된 상태에서 회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지지블럭 내주면과 실린더 외주면에 키 홈이 형성되고, 양측의 키 홈이 서로 일치된 상태에서 키 홈 내부에 고정키가 끼워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7 7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종자속 선형전동기는,프레임에 고정된 원통 형태의 외측 코어와, 상기 프레임에 상기 외측 코어 내측으로 일정 간격을 두고 고정되는 내측 코어와, 상기 외측 코어 안쪽에 결합되는 권선코일과, 상기 외측 코어와 내측 코어 사이에 직선 왕복운동 가능하게 삽입되는 원통 형태의 이동자와, 이 이동자에 결합되어 상기 외측 코어와 내측 코어 사이에서 이동하게 되는 영구자석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제2공진스프링의 일단이 이동자 전단의 스프링 장착부에 결합되고 그 타단이 상기 후방 프레임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8 8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 후단에 커넥터가 후방으로 연장 형성되고, 상기 종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 전단에 커넥터가 전방으로 연장 형성되며, 양측의 커넥터가 중간의 커플러를 매개로 연결됨으로써 상기 종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와 상기 종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간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9 9
연소실 내에서 연료 및 공기의 혼합가스를 연소시켜 그 폭발력으로 피스톤을 직선 왕복구동시키는 내연기관과;복수개의 고정자 철심 및 권선으로 이루어진 고정자와, 복수개의 이동자 철심 및 영구자석으로 이루어진 횡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횡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가 커넥팅 로드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연결되어, 이 피스톤의 구동력을 전달받은 횡자속 선형발전기 이동자가 직선 왕복구동되면서 상기 고정자의 권선에서 발생되는 전기를 전원출력라인을 통해 외부로 제공할 수 있게 된 횡자속 선형발전기와;복수개의 고정자 철심 및 권선으로 이루어진 고정자와, 복수개의 이동자 철심 및 영구자석으로 이루어진 횡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횡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가 상기 횡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를 통해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과 연결되어, 내연기관의 기동을 위해 전원입력라인을 통해 고정자의 권선에 전원이 인가되면 횡자속 선형전동기 이동자가 직선구동되면서 그 직선구동력을 전달하여 상기 내연기관의 피스톤을 초기 구동시키는 횡자속 선형전동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10 10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커넥팅 로드에 제1스프링 장착부가 반경방향으로 돌출되도록 일체로 설치되고, 이 제1스프링 장착부와 상기 내연기관의 실린더 외주면상에 결합된 지지블럭 사이에는 상기 커넥팅 로드 및 이동자를 탄성 지지하는 전방의 제1공진스프링이 설치되며, 상기 제1스프링 장착부와 후방의 고정 프레임에 일체로 설치된 제2스프링 장착부 사이에는 상기 커넥팅 로드 및 이동자를 탄성 지지하는 후방의 제2공진스프링이 설치되어, 상기 제1 및 제2공진스프링이 내연기관의 피스톤 및 횡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의 움직임에 의해 압축 및 복원되면서 직선 왕복운동 에너지의 일부를 축적 후 탄성에너지 형태로 방출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제1공진스프링의 장력이 조절될 수 있도록, 상기 지지블럭은 실린더 외주면상에서 실린더 전후 길이방향을 따라 위치 조절이 가능하도록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12 12
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지지블럭이 실린더 외주면상의 나사선 가공부위에 나사 체결방식으로 결합되어 회전조작에 의해 위치 조절이 가능하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지지블럭이 위치 조절된 상태에서 회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지지블럭 내주면과 실린더 외주면에 키 홈이 형성되고, 양측의 키 홈이 서로 일치된 상태에서 키 홈 내부에 고정키가 끼워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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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횡자속 선형발전기와 상기 횡자속 선형전동기는,각각 일정 간격을 두고 배치되는 고정자 철심들과 이 고정자 철심들을 감고 있는 권선으로 이루어져 있으면서 서로 마주보게 배치되는 상측 고정자 및 하측 고정자와, 이웃하는 이동자 철심들을 사이에 두고 영구자석들이 배치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면서 상기 상측 고정자와 하측 고정자 사이에서 직선 구동되는 이동자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15 15
청구항 9에 있어서,상기 횡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 후단에 커넥터가 후방으로 연장 형성되고, 상기 횡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 전단에 커넥터가 전방으로 연장 형성되며, 양측의 커넥터가 중간의 커플러를 매개로 연결됨으로써 상기 횡자속 선형발전기의 이동자와 상기 횡자속 선형전동기의 이동자간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이용한 선형발전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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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