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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송 시스템을 향상시키기 위한 이동 항구 및 이를 이용하는 화물 이송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23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을 항만의 안벽에 접안시키지 않고 육지로부터 떨어진 해상에 정박시킨 상태로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할 수 있는 이동 항구(mobile harbor)에 관한 것이다. 이동 항구는 자체 추진수단 및 선적/하역 장비를 구비하며, 육지로부터 먼 곳에 위치한 선박에 접근하여 선체에 접속시킨 후에, 화물을 선박으로부터 이동 항구로 신속하게 하역시키거나 이동 항구로부터 선박으로 선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동 항구, 자체 추진 장치, 크레인, 하역장치, 로봇.
Int. CL B65G 67/60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80041981 (2008.05.06)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895604-0000 (2009.04.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905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80012428   |   2008.02.12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1.07)
심사청구항수 2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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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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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남표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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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수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 *층(역삼동, 메디빌딩)(두리암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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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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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5.06 수리 (Accepted) 1-1-2008-0322849-88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8.11.07 수리 (Accepted) 1-1-2008-0772426-66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8.11.10 수리 (Accepted) 1-1-2008-0774906-16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1.13 수리 (Accepted) 9-1-2008-0075614-9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037020-2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3.26 수리 (Accepted) 1-1-2009-0182248-4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3.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182263-2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4.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155650-1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부두로부터 떨어진 해상에 위치한 선박에 접속하여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는 이동항구로서, 선적 또는 하역할 화물이 적재되는 공간을 구비하는 플랫폼; 선박과 상기 플랫폼 사이에서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기 위한 설비 및 상기 플랫폼 상에서 화물을 이송하기 위한 이송 설비를 구비하는 화물 이송 장치; 상기 플랫폼의 위치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위치결정 장치;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는 동안 상기 플랫폼이 선박과 충돌하지 않고 접속한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완충접속 장치; 화물의 선적 및 하역 작업에 따른 무게 변동에 관계없이 상기 플랫폼이 수직 방향 위치를 유지하도록 조절하는 부양 장치; 상기 플랫폼의 화물 적재 공간에 적재된 화물이 안정된 상태로 유지되도록 상기 플랫폼의 수평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상기 플랫폼의 길이 방향 축에 대한 회전을 억제하기 위하여 상기 플랫폼의 하부에 마련되며 상기 플랫폼의 길이 방향 및 아래 방향으로 길이가 긴 사각 형상의 판형 부재를 구비하는 안정 장치; 상기 플랫폼이 해상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자체 추진장치; 및 상기 각 장치의 운행 및 제어를 담당하는 제어실 을 포함하는 이동항구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플랫폼은 선박 또는 부두에 용이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길이 방향 양단부가 삼각 형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4 4
청구항 2항에 있어서, 상기 화물 이송 장치의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기 위한 설비는 크레인 또는 로봇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5 5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화물 이송 장치의 상기 플랫폼 상에서 화물을 이송하기 위한 이송 설비는 화물을 운반하는 차량이 이용하는 레일 및 화물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턴테이블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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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플랫폼은 경량 금속 소재 또는 샌드위치 구조체로 이루어진 부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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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완충접속 장치는 상기 플랫폼을 선박 또는 부두와 접속시키기 위하여 진공 또는 자력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9 9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완충접속 장치는 상기 플랫폼과 선박 또는 부두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유연한 재질의 연결부재 또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10 10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부양 장치는 밸러스트 탱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11 11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안정 장치의 판형 부재는 강한 파도나 조류의 영향을 줄이기 위하여 다수의 구멍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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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플랫폼의 자세를 감지하고 강한 파도에도 상기 플랫폼이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자세제어 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자세제어 장치는 자이로스코프 장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15 15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위치결정 장치는 GPS 시스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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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GPS 시스템의 GPS 센서는 상기 플랫폼의 각 모서리에 마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17 17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플랫폼은 H-자 형상 또는 ㄷ-자 형상의 구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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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자체 추진장치는 상기 플랫폼을 그 길이 방향 및 폭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프로펠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23 2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자체 추진장치는 바닥이 낮은 항구나 운하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호버크래프트 방식 또는 수중익선 방식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24 24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안정 장치의 판형 부재는 각도를 변화시킴으로써 상기 자체 추진장치와 협력하여 상기 플랫폼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
25 25
청구항 2에 기재된 이동항구를 이용하여 화물을 수송하는 방법으로서, (a) 부두에서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는 선박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한 상태로 접속하는 단계; (b) 상기 화물을 선적 및 하역하기 위한 설비를 이용하여 선박에 화물을 선적하거나 선박으로부터 화물을 하역하는 단계; (c) 상기 부양 장치를 이용하여 화물의 선적 및 하역 작업에 따른 무게 변동에 관계없이 상기 플랫폼의 수직 방향 위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제어하는 단계; 및 (d) 상기 플랫폼의 화물 적재 공간에 적재된 화물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상기 안정 장치를 이용하여 상기 플랫폼이 수평 상태를 유지하도록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이동항구를 이용하는 화물의 수송 방법
26 26
청구항 25에 있어서, 상기 단계 (a) 이전에, 부두에 적재된 화물을 상기 플랫폼에 적재하는 단계; 및 상기 적재된 화물을 선적할 선박으로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를 이용하는 화물의 수송 방법
27 27
청구항 25에 있어서, 상기 단계 (d) 이후에, 선박으로부터 하역한 화물을 적재한 상태로 부두로 이동하는 단계; 및 상기 적재된 화물을 부두로 하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를 이용하는 화물의 수송 방법
28 28
청구항 25에 있어서, 상기 단계 (d) 이후에, 선박으로부터 하역한 화물을 적재한 상태로 내륙 운하를 통하여 이동하는 단계; 및 상기 적재된 화물을 내륙 운하 경로 상의 필요한 위치에 하역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를 이용하는 화물의 수송 방법
29 29
청구항 25에 있어서, 상기 단계 (b)에서 플랫폼에 적재된 화물의 하중 분포가 균일하게 유지되도록 선적 및 하역 작업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항구를 이용하는 화물의 수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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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01508328 CN 중국 FAMILY
2 WO2009102107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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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1508328 CN 중국 DOCDBFAMILY
2 WO2009102107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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