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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 기술번호 : KST2014012396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는, 주입된 액체수소에 의한 냉각작용으로 초전도화되어 강력한 자장을 발생시키는 초전도 계자코일; 초전도 계자코일을 지지하는 계자코일 지지부; 초전도 계자코일 및 계자코일 지지부로 이루어진 원통형 구조체의 내부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며, 초전도 계자코일에 의해 형성되는 자장에 대하여 반발 작용하는 자장을 발생시키는 아마추어 코일; 아마추어 코일을 지지하는 아마추어 코일 지지부; 초전도 계자코일에 작용하는 아마추어의 반작용력을 지지하기 위한 토크 튜브로서, 외부로부터 액체수소를 공급받아 초전도 계자코일을 냉각시키며, 초전도 계자코일 및 계자코일 지지부를 둘러싸도록 설치되는 극저온용기 내통; 극저온용기 내통을 둘러싸도록 설치되는 극저온용기 외통; 초전도 계자코일을 냉각하는 액체수소로부터 증발된 수소가스를 공급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연료전지에서 발생된 전기를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 및 아마추어 코일로 공급하는 전력변환기; 및 시스템의 장기적인 운전중지시 극저온용기 내통으로부터 증발되는 수소가스를 재응축하여 액체수소의 증발을 최소화하는 극저온 냉동기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복잡한 극저온 냉각시스템을 생략할 수 있고, 고성능, 무공해의 새로운 구동원을 구현할 수 있다.
Int. CL H02K 55/00 (2006.01)
CPC H02K 55/04(2013.01) H02K 55/04(2013.01) H02K 55/04(2013.01) H02K 5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26512 (2004.04.19)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71679-0000 (2006.04.11)
공개번호/일자 10-2005-0101594 (2005.10.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4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4.19)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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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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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영길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2 손명환 대한민국 부산광역시금정구
3 백승규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4 이언용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5 박민원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6 윤문수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7 류강식 대한민국 경상남도창원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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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종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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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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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4.19 수리 (Accepted) 1-1-2004-0158281-5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0.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11.18 수리 (Accepted) 9-1-2005-0076158-3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32476-59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3.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166635-29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3.09 수리 (Accepted) 1-1-2006-0166636-7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4.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00295-3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초전도 계자코일이 고정되어 있고 아마추어 코일이 회전하는 회전 전기자형으로서, 주입된 액체수소에 의한 냉각작용으로 초전도화되어 강력한 자장을 발생시키는 초전도 계자코일;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을 지지하는 계자코일 지지부;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 및 계자코일 지지부로 이루어진 원통형 구조체의 내부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며, 초전도 계자코일에 의해 형성되는 자장에 대하여 반발 작용하는 자장을 발생시키는 아마추어 코일; 상기 아마추어 코일을 지지하는 아마추어 코일 지지부;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에 작용하는 아마추어의 반작용력을 지지하기 위한 토크 튜브(torque tube)로서, 외부로부터 액체수소를 공급받아 초전도 계자코일을 냉각시키며, 초전도 계자코일 및 계자코일 지지부를 둘러싸도록 설치되는 극저온용기 내통; 상기 극저온용기 내통을 둘러싸도록 설치되는 극저온용기 외통; 상기 극저온용기 내통과 기계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을 냉각하는 액체수소로부터 증발된 수소가스를 공급받아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상기 연료전지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연료전지에서 발생된 전기를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 및 아마추어 코일로 공급하는 전력변환기; 및 상기 극저온용기 내통과 극저온용기 외통에 걸쳐 기계적으로 설치되는 한편 상기 전력변환기와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시스템의 장기적인 운전중지시 상기 극저온용기 내통으로부터 증발되는 수소가스를 재응축하여 액체수소의 증발을 최소화하는 극저온 냉동기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은 MgB2, BSCCO, YBCO 중의 어느 하나의 재질로 제작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계자코일 지지부의 일측에는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에서 발생되는 자장의 외부로의 유출을 차단하기 위한 차폐코일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극저온용기 내통과 극저온용기 외통 사이에는 외부로부터의 복사열 침투를 차단하기 위한 열차폐판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극저온용기 외통의 내면부의 상기 아마추어 코일과 대향하는 부위에는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에 침투되는 외부 교란을 차단하기 위한 와전류 차폐판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6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극저온용기 외통의 내면부의 상기 아마추어 코일과 대향하는 부위에는 상기 초전도 계자코일에 침투되는 외부 교란을 차단하기 위한 와전류 차폐판이 더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가 결합된 초전도 모터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