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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2731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및 그 제어방법은, 배기 관로 상에 설치되고 다공성 필터가 구비되어 배출가스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배출가스 정화수단과; 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의 앞쪽 배기 관로 상에 구비되어 상기 필터의 재생 과정 중에 열에너지를 저장하였다가 배출가스를 가열하는 열에너지 저장수단과;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전단과 후단에 연결되는 바이패스 관로와;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통하는 관로와 상기 바이패스 관로를 개폐하여 배출가스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과;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이 작동되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수단을 포함하여 구성됨으로써, 짧은 시간 동안 적은 소비전력으로 매연이 포집된 다공성 필터를 효과적으로 재생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디젤, 배출가스, 다공성 필터, 다공성 발열체, 밸브, 마이크로파, 전기 에너지
Int. CL F01N 3/023 (2006.01) F01N 3/02 (2006.01)
CPC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F01N 3/02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37277 (2006.04.25)
출원인 한국전기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73268-0000 (2007.10.30)
공개번호/일자 10-2007-0105166 (2007.10.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11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4.25)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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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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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순신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2 이홍식 대한민국 경남 창원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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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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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기연구원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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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4.25 수리 (Accepted) 1-1-2006-0289663-0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1.15 수리 (Accepted) 9-1-2007-0004796-0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5.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303791-40
5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7.06.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422682-38
6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7.06.11 수리 (Accepted) 1-1-2007-0422679-0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0.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71370-06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1.17 수리 (Accepted) 4-1-2009-5220117-37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11.08 수리 (Accepted) 4-1-2010-5207456-6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4 수리 (Accepted) 4-1-2015-0006987-2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기 관로 상에 설치되고 다공성 필터가 구비되어 배출가스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배출가스 정화수단과;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의 앞쪽 배기 관로 상에 구비되어 상기 필터의 재생 과정 중에 열에너지를 저장하였다가 배출가스를 가열하는 열에너지 저장수단과;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전단과 후단에 연결되는 바이패스 관로와;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통하는 관로와 상기 바이패스 관로를 개폐하여 배출가스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과;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이 작동되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수단을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2 2
배기 관로 상에 설치되고, 다공성 필터와 이를 수용하는 전도성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배출가스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제1 배출가스 정화수단과;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의 앞쪽 배기 관로 상에 구비되고, 다공성 발열체와 이를 수용하는 전도성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상기 필터의 재생 과정 중에 열에너지를 저장하였다가 배출가스로 전달할 수 있는 열에너지 저장수단과;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과 제1 배출가스 정화수단 사이의 배기 관로 상에 위치되고, 다공성 필터와 이를 수용하는 전도성 하우징으로 구성되어 배출가스의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제2 배출가스 정화수단과,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전단에서 상기 제2 배출가스 정화수단의 후단에 연결되는 바이패스 관로와;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 및 제2 배출가스 정화수단으로 통하는 관로와 상기 바이패스 관로를 개폐하여 배출가스의 흐름 방향을 조절하는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과;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이 작동되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 공급수단을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은 다공성 필터와 이를 수용하는 전도성 하우징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4 4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은 다공성 발열체와 이를 수용하는 전도성 하우징으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5 5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은 다공성 필터를 포함하고,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은 다공성 발열체를 포함하며, 상기 다공성 발열체는 상대적으로 여과율이 낮은 것을 사용하고, 상기 다공성 필터는 상대적으로 여과율이 높은 것을 사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은 발열체 기능과 정화 필터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7 7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의 다공성 필터와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다공성 발열체 중 적어도 하나는 촉매 물질을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8 8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은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통하는 관로와 상기 바이패스 관로를 각각 개폐하는 전자제어식 밸브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9 9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공급수단은 디젤 엔진의 발전기(alternator)나 축전지(배터리)의 전기 에너지를 공급받아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에 공급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0 10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공급수단은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에 마이크로파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저장수단은 유전체 재질의 다공성 발열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2 12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에너지 공급수단은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에 전기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고,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은 전기 에너지에 의해 발열하는 전도성 발열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3 13
청구항 1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배기 관로 상에 구비되어 배출가스 상태를 검출하는 검출 수단과, 이 검출 수단의 검출 신호를 기초로 상기 에너지 공급수단과 상기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의 동작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수단을 더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전자제어수단은 상기 검출 수단의 신호를 입력받는 동시에 디젤 엔진 운전 상태의 검출 신호에 근거하여 상기 에너지 공급수단 및 상기 배출가스 방향조절수단의 동작을 제어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5 15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전자제어수단은 필터의 매연 포집량 대신 상기 장치가 탑재된 차량의 주행 거리 정보를 기초로 소정 주행 거리마다 상기 열에너지 공급수단과 전자제어식 밸브의 동작을 제어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
16 16
청구항 1의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를 이용한 제어방법으로, 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과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다공성 필터에 포집된 매연의 양이 소정의 값 이상인 경우에, 열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통하는 관로를 차단함과 동시에 상기 바이패스 관로를 개방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발열체가 가열되도록 제어하고,상기 배출가스 정화수단과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 중 적어도 어느 하나의 다공성 필터에 포집된 매연의 양이 소정의 값 이하인 경우에,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으로 통하는 관로를 개방함과 동시에 상기 바이패스 관로는 차단하도록 제어하고, 상기 열에너지 저장수단의 작동은 정지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 배출가스 정화 장치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