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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3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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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교통상충(Traffic conflict) 분석시에 각 유형별로 상충 심각도를 고려하여 상충을 판단함으로써, 상충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고, 신호교차로의 안전도 평가 시에 조사자의 주관적 오류를 배제시켜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은, 신호교차로에 자동으로 형성된 검지영역 내의 검지라인을 기반으로 이동 차량들을 개별적으로 추적하여 영상을 감지하는 영상감지 시스템; 영상감지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감지영상에 따라 이동 차량들의 이동궤적을 추적하여 매 프레임별로 화면상의 위치정보를 추적하는 주행궤적 추적부; 이동 차량들 각각에 식별번호(ID)를 부여하는 개별차량 ID 부여부; 및 개별차량 ID가 부여된 이동 차량들의 추적된 주행궤적에 따라 이동 차량들 간의 상충을 각각의 유형별로 상충의 심각도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상충 판단부를 포함한다. 여기서, 상충 판단부는 이동 차량들의 신호위반시 발생하는 대향좌회전 상충 또는 직각충돌 상충 유형에 대하여 교통상충을 판단하며, 이때 신호위반, 약한 상충, 위험한 상충 및 심각한 상충으로 구분하여 판단한다. 신호교차로, 교통상충, 대향좌회전, 직각충돌, 영상처리기법
Int. CL G08G 1/04 (2006.01.01) G08G 1/01 (2006.01.01) G06K 9/00 (2006.01.01) G06T 7/20 (2017.01.01)
CPC G08G 1/04(2013.01) G08G 1/04(2013.01) G08G 1/04(2013.01) G08G 1/04(2013.01) G08G 1/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056719 (2008.06.17)
출원인 한국교통연구원, 상지영서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0969995-0000 (2010.07.06)
공개번호/일자 10-2009-0130977 (2009.12.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7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06.17)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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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교통연구원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2 상지영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3 인천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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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주택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김응철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3 민준영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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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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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월드텍 강원도 원주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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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06.17 수리 (Accepted) 1-1-2008-0431539-6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0.01.12 수리 (Accepted) 4-1-2010-5005498-98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1.15 수리 (Accepted) 9-1-2010-0003660-1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65143-5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03.16 수리 (Accepted) 1-1-2010-0167026-3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03.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167023-0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271320-6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0.14 수리 (Accepted) 4-1-2014-0091252-2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12 수리 (Accepted) 4-1-2015-5134815-4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6.10 수리 (Accepted) 4-1-2016-5075573-17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0.04 수리 (Accepted) 4-1-2018-5200361-1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4 수리 (Accepted) 4-1-2019-5212872-9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신호교차로(Signalized Intersection)에 자동으로 형성된 검지영역 내의 검지라인을 기반으로 이동 차량들을 개별적으로 추적하여 영상을 감지하는 영상감지 시스템; 상기 영상감지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감지영상에 따라 상기 이동 차량들의 이동궤적을 추적하여 매 프레임별로 화면상의 위치정보를 추적하는 주행궤적 추적부; 상기 이동 차량들 각각에 식별번호(ID)를 부여하는 개별차량 ID 부여부; 및 상기 개별차량 ID가 부여된 이동 차량들의 추적된 주행궤적에 따라 상기 이동 차량들 간의 상충을 각각의 유형별로 상충의 심각도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상충 판단부를 포함하며, 상기 상충 판단부는, 상기 이동 차량들의 신호위반시 발생하는 대향좌회전 상충 또는 직각충돌 상충 유형에 대하여 영상처리 기반으로 교통상충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신호위반, 약한 상충, 위험한 상충 및 심각한 상충으로 구분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영상처리기반으로 각 차량들의 시간에 따른 위치자료와 교차로 신호현시를 연결하여 각 차량이 교차로 안으로 진입한 시간과 밖으로 진출한 시간을 신호시간과 비교하여 신호위반을 판단하고, 신호위반 건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이전 신호의 차량이 신호위반을 하였을 때 다음 신호의 차량이 교차로 내로 진입한 경우, 두 차량간의 제동거리를 계산하여 약한 상충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주행 중인 두 차량간의 상기 제동거리에 따라 두 차량간의 제동지점까지의 연장선이 서로 만나거나, 상호 교차하지 않는다면, 심각하지 않은 약한 상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주행 중인 두 차량의 제동정지 거리를 계산하여 좌표화하였을 때, 상기 두 차량의 주행궤적이 상호 교차하는 경우, 위험한 상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8 8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상충 판단부는 주행 중인 두 차량의 좌표에서 각각 차량의 범위를 나타내는 부분이 만나거나 겹치는 경우, 심각한 상충인 사고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개별차량 ID 부여부는 상기 매 프레임에서 개별차량 MOR(Moving Object Region)이 감지되면 ID를 부여하고, 상기 MOR의 (left, top) 및 (right, bottom)의 좌표값을 참조테이블(Reference Table: RT)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감지 시스템은 상기 신호교차로로부터 촬영되는 영상의 픽셀거리를 보정하고, 상기 이동 차량을 개별적으로 영역-기반 추적(Region Based Tracking)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감지 시스템은 배경영상과 현재영상의 차영상(difference image)으로 이동 차량을 추출하고, 상기 이동 차량의 MOR(Moving Object Region)을 추출하기 위해 모폴로지를 이용하여 차량영역을 추출하며, 상기 검지라인을 통과하는 차량에 대해 속도와 점유시간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12 1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감지 시스템은 상기 신호교차로 전 영역에 걸쳐 검지영역을 수동으로 설정한 후, 카메라의 원근에 따라 일정 길이로 정렬하여 자동으로 검지라인(Detection Line Segments)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시스템
13 13
a) 신호 교차로(Signalized Intersection)에 자동으로 검지영역 및 검지라인을 설정하는 단계; b) 상기 자동으로 형성된 검지영역 내의 검지라인을 기반으로 이동 차량들을 개별적으로 추적하여 영상을 감지하는 단계; c) 상기 감지된 영상에 따라 상기 이동 차량들의 이동궤적을 추적하여 매 프레임별로 화면상의 위치정보를 추적하는 단계; d) 상기 이동 차량들 각각에 식별번호(ID)를 부여하는 단계; 및 e) 상기 개별차량 ID가 부여된 이동 차량들의 추적된 주행궤적에 따라 상기 이동 차량들 간의 상충을 각각의 유형별로 상충의 심각도를 고려하여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a) 단계는 상기 신호교차로 전 영역에 걸쳐 검지영역을 수동으로 설정한 후, 카메라의 원근에 따라 일정 길이로 정렬하여 자동으로 검지라인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14 14
삭제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상기 신호교차로로부터 촬영되는 영상의 픽셀거리를 보정하는 단계; 및 상기 이동 차량을 개별적으로 영역-기반 추적(Region Based Tracking)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는, 상기 매 프레임에서 개별차량 MOR(Moving Object Region)이 감지되면 ID를 부여하는 단계; 및 상기 MOR의 (left, top) 및 (right, bottom)의 좌표값을 참조테이블(Reference Table: RT)에 저장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17 17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상기 이동 차량들의 신호위반시 발생하는 대향좌회전 상충 또는 직각충돌 상충 유형에 대하여 영상처리 기반으로 교통상충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18 18
제13항 또는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신호위반, 약한 상충, 위험한 상충 및 심각한 상충으로 구분하여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19 19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영상처리기반으로 각 차량들의 시간에 따른 위치자료와 교차로 신호현시를 연결하여 각 차량이 교차로 안으로 진입한 시간과 밖으로 진출한 시간을 신호시간과 비교하여 신호위반을 판단하고, 신호위반 건수를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20 20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이전 신호의 차량이 신호위반을 하였을 때 다음 신호의 차량이 교차로 내로 진입한 경우, 두 차량간의 제동거리를 계산하여 약한 상충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21 21
제20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주행 중인 두 차량간의 상기 제동거리에 따라 두 차량간의 제동지점까지의 연장선이 서로 만나거나, 상호 교차하지 않는다면, 심각하지 않은 약한 상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22 22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주행 중인 두 차량의 제동정지 거리를 계산하여 좌표화하였을 때, 상기 두 차량의 주행궤적이 상호 교차하는 경우, 위험한 상충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23 23
제18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주행 중인 두 차량의 좌표에서 각각 차량의 범위를 나타내는 부분이 만나거나 겹치는 경우, 심각한 상충인 사고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처리기법을 이용한 신호교차로의 교통상충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