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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 기관의 배기 소음 및/또는 기체 이송 시스템의 덕트내부의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375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변 또는 고정 바이패스 파이프 또는 덕트와 이중 머플러를 이용하여, 자동차 엔진과 같은 내연 기관의 배기 소음 및 이송 시스템의 덕트 내부의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배기 소음 제어 장치는, 주 배기 파이프(11)와, 상기 주 배기 파이프(11)에 연결된 길이가 가변적인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와, 이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들을 각각 작동시키는 액츄에이터(14, 15)와, 상기 액츄에이터(14, 15)를 제어하는 제어기(21)를 포함한다. 또한, 배기 소음 제어 장치는,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 분기되어 설치된 저 배압 머플러(18) 및 고 배압 머플러(19)와, 주 배기 파이프(11)와 두 머플러(18, 19)를 선택적으로 연통시키는 밸브(20)를 또한 포함한다. 두개의 머플러 대신에 고 배압 머플러와 저 배압 머플러로 선택적으로 작동되는 이중 모드 머플러를 사용할 수도 있다.이러한 장치는, 고속 정상 주행 시에는 제어기(21)에서 4행정 4기통 엔진의 경우 엔진 회전수의 2배 성분(C2) 또는 4배 성분(C4)인 주 소음 성분(C)을 계산한 후, 바이패스 파이프(12, 13)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바이패스 파이프(12)에 의해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3, 5배 등의 주파수를 그리고 바이패스 파이프(13)에 의해 주 소음 성분(C)의 2배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고, 기타 잔류 광대역의 소음을 저 배압 머플러(18)를 통과시켜 배기 가스가 원활히 배출되는 가운데 소음 제어를 수행하여, 배기 가스의 배압을 감소시켜 엔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광대역의 소음 제거가 가능하다. 반면에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배기 가스를 고 배압 머플러(19)로 통과시킨다. 기체 이송 시스템의 덕트 내부의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본 발명의 소음 제어 장치는 주 공기 이송 덕트(51)와, 제1 및 제2 바이패스 덕트(53, 55)를 포함하고, 상기 각 바이패스 덕트의 길이는, 주 공기 이송 통로와 두 바이패스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각각 소음의 주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구성된다.이에 의하면, 배기 가스 및 기체 이송 시스템의 덕트 내부의 주 소음 성분과 이의 홀수 배 하모닉 성분 뿐 만 아니라 짝수 배 하모닉 성분을 제거할 수 있다. 배기 소음, 능동 제어, 소음 감소, 주 배기 파이프, 가변 바이패스 파이프, 머플러, 저 배압 머플러, 기체 이송 시스템, 덕트
Int. CL F01N 1/06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000020535 (2000.04.1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369212-0000 (2003.01.09)
공개번호/일자 10-2001-0014762 (2001.02.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301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19990027372   |   1999.07.07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0.04.19)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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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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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요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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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성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길 **, 세양빌딩 (내자동) *층(김.장법률사무소)
2 장수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로*길 **, 세양빌딩 (내자동) *층(김.장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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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 성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0.04.19 수리 (Accepted) 1-1-2000-0077034-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1.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1.12.19 수리 (Accepted) 9-1-2001-0025604-7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2.0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069448-9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3.02 수리 (Accepted) 4-1-2002-0020822-81
6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2.04.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2-0126667-15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2.04.26 수리 (Accepted) 1-1-2002-0126695-8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2.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2-0455253-9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12.15 수리 (Accepted) 4-1-2009-5247056-1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2.19 수리 (Accepted) 4-1-2014-502200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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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내연 기관의 배기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소음 제어 장치에 있어서,

주 배기 파이프(11);

주 배기 파이프(11)의 통로에 제1 바이패스 구간이 형성되도록 양 단이 주 배기 파이프(11)에 연결되고 길이가 가변적인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

주 배기 파이프(11)의 통로에 제2 바이패스 구간이 형성되도록 양 단이 주 배기 파이프(11)에 연결되고 길이가 가변적인 제2 바이패스 파이프(13);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들을 각각 작동시키는 제1 및 제2 액츄에이터(14, 15);

제1 액츄에이터(14)를 제어하여 주 배기 파이프(11)와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의 두 연결 지점을 통과하는 두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상기 내연 기관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의 길이를 조절하고, 제2 액츄에이터(15)를 제어하여 주 배기 파이프(11)와 제2 바이패스 파이프(13)의 두 연결 지점을 통과하는 두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상기 내연기관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 성분의 2배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제2 바이패스 파이프(13)의 길이를 조절하는 제어기(21); 그리고

주 배기 파이프(11)와 연통설치되는 저 배압 및 고 배압 머플러(18, 19)를 포함하고,

상기 내연 기관의 소정의 엔진 회전수이상 고속 주행시 주 배기 파이프(11)와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를 통과하여 주 성분 및 주 성분의 2배 성분이 제거된 잔류 광대역 소음은 저 배압 머플러(18)를 통과하고,

상기 내연 기관의 소정의 엔진 회전수이하 저속 주행시 발생되는 소음은 고 배압 머플러(19)를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 배압 머플러(18)와 고 배압 머플러(19)는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서 상호 분기되어 설치되고, 주 배기 파이프(11)에는 주 배기 파이프(11)와 저 배압 및 고 배압 머플러(18, 19)를 선택적으로 연통시키도록 제어기(21)에 의해 제어되는 밸브(20)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 배압 머플러(18)와 고 배압 머플러(19)는,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 설치되고 제어기(21)에 의해 제어되어 저 배압 머플러와 고 배압 머플러로 선택적으로 작동하는 이중 모드 머플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 배압 머플러(18)와 고 배압 머플러(19)는,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 설치되고 배기 가스 압력에 의해 저 배압 머플러와 고 배압 머플러로 선택적으로 작동하는 이중 모드 머플러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 배압 머플러(18)는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 설치되고, 상기 고 배압 머플러(19)는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의 상류에서 주 배기 파이프(11)로부터 분기된 제2 배기 파이프(31)에 설치되며, 주 배기 파이프(11)와 제2 배기 파이프(31)사이에는 제어기(21)에 의해 제어되어 주 배기 파이프(11)와 제2 배기 파이프(31)를 선택적으로 연통시키는 밸브(32)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6 6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는 삽통식으로 결합된 "U"자형 외통체(12a,13a)와 내통체(12b, 13b)로 각각 구성되고, 제어기(21)의 제어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 각 액츄에이터(14, 15)의 작동 로드(14a, 15a)의 길이 변화에 의해 그 길이가 각각 변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7 7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는 벨로우즈식 바이패스 파이프이고, 제어기(21)의 제어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 각 액츄에이터(14, 15)의 작동 로드(14a, 15a)의 길이 변화에 의해 그 길이가 각각 변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8 8

제1항 내지 제5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바이패스 파이프(12, 13)는 안테나식 바이패스 파이프이고, 제어기(21)의 제어 신호에 의해 작동되는 각 액츄에이터(14, 15)의 작동 로드(14a, 15a)의 길이 변화에 의해 그 길이가 각각 변화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9 9

내연 기관의 배기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소음 제어 장치에 있어서,

주 배기 파이프(11);

주 배기 파이프(11)의 통로에 바이패스 구간이 형성되도록 양 단이 주 배기 파이프(11)에 연결되고 길이가 가변적인 바이패스 파이프(12);

바이패스 파이프(12)를 작동시키는 액츄에이터(14);

액츄에이터(14)를 제어하여 주 배기 파이프(11)와 바이패스 파이프(12)의 두 연결 지점을 통과하는 두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상기 내연 기관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바이패스 파이프(12)의 길이를 조절하는 제어기(21);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 설치되고, 상기 내연 기관의 소정의 엔진 회전수이상 고속 주행시 주 배기 파이프(11)와 바이패스 파이프(12)를 통과하여 주 성분이 제거된 잔류 광대역 소음이 통과하는 저 배압 머플러(18);

주 배기 파이프(11)의 하류에서 저 배압 머플러(18)와 분기되어 설치되고, 상기 내연 기관의 소정의 엔진 회전수이하 저속 주행시 발생되는 소음이 통과하는 고 배압 머플러(19); 그리고

주 배기 파이프(11)에 구비되어, 주 배기 파이프(11)와 저 배압 및 고 배압 머플러(18, 19)를 선택적으로 연통시키도록 제어기(21)에 의해 제어되는 밸브(20)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장치

10 10

기체 이송 시스템의 덕트 내부의 소음을 제어하기 위한 소음 제어 장치에 있어서,

주 공기 이송 덕트(51)와, 상기 공기 이송 덕트(51)의 통로에 제1 바이패스 구간이 형성되도록 양단이 공기 이송 덕트(51)에 연결된 제1 바이패스 덕트(53)와, 상기 주 공기 이송 덕트(51)의 통로에 제2 바이패스 구간이 형성되도록 양단이 공기 이송 덕트(51)에 연결된 제2 바이패스 덕트(55)를 포함하고,

상기 제1 바이패스 덕트(53)의 길이는, 주 공기 이송 덕트(51)와 제1 바이패스 덕트(53)의 두 연결 지점를 통과하는 두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상기 기체 이송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선택되고,

상기 제2 바이패스 덕트(55)의 길이는, 주 공기 이송 덕트(51)와 제2 바이패스 덕트(55)의 두 연결 지점를 통과하는 두 공기 이송 통로 길이의 차가 상기 기체 이송 시스템에서 발생되는 소음의 주 성분의 2배 성분의 반 파장만큼 차이가 나도록 선택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소음 제어 장치

11 11

제2항의 장치를 사용하여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속 주행 시에는, 제어기(21)에서 주 소음 성분(C)을 분석하는 단계와, 액츄에이터(14, 15)를 작동시켜 바이패스 파이프(12, 13)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2, 3, 5배 등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 밸브(20)를 작동시켜 기타 잔류 광대역의 소음을 저 배압 머플러(18)를 통과시켜 배기 가스를 원활히 배출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밸브(20)를 작동시켜 배기 가스를 고배압 머플러(19)로 통과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12 12

제3항의 장치를 사용하여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속 주행 시에는, 제어기(21)에서 주 소음 성분(C)을 분석하는 단계와, 액츄에이터(14, 15)를 작동시켜 바이패스 파이프(12, 13)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2, 3, 5배 등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 이중 모드 머플러를 저 배압 머플러로 작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이중 모드 머플러를 고 배압 머플러로 작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13 13

제4항의 장치를 사용하여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속 주행 시에는, 제어기(21)에서 주 소음 성분(C)을 분석하는 단계와, 액츄에이터(14, 15)를 작동시켜 바이패스 파이프(12, 13)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2, 3, 5배 등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 이중 모드 머플러를 저 배압 머플러로 작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이중 모드 머플러를 고 배압 머플러로 작동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14 14

제5항의 장치를 사용하여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속 주행 시에는 배기 가스가 주 배기 파이프(11)를 통과하도록 밸브(32)를 작동시키는 단계와, 제어기(21)에서 주 소음 성분(C)을 분석하는 단계와, 액츄에이터(14, 15)를 작동시켜 바이패스 파이프(12, 13)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2, 3, 5배 등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 기타 잔류 광대역의 소음을 저 배압 머플러(18)를 통과시켜 배기 가스를 원활히 배출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배기 가스가 제2 배기 파이프(31)를 통과하도록 밸브(32)를 작동시켜 배기 가스를 고배압 머플러(19)로 통과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15 15

제11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고속 주행 시의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중에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고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가 최대로 축소되어 제1 바이패스 파이프(12)가 더 이상 주 소음 성분(C)을 제어할 수는 없지만 엔진 특성에 따라 주 소음 성분(C)의 2배 성분의 소음이 미약할 경우, 제2 바이패스 파이프(13)로 주 소음 성분(C)을 제어하는 단계를 또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16 16

제9항의 장치를 사용하여 배기 소음을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고속 주행 시에는 제어기(21)에서 주 소음 성분(C)을 분석하는 단계와, 액츄에이터(14)를 작동시켜 바이패스 파이프(12)의 길이를 조절함으로써 주 소음 성분(C)과 이의 2, 3, 5배 등의 주파수를 갖는 소음 성분을 제거하는 단계와, 기타 잔류 광대역의 소음을 저 배압 머플러(18)를 통과시켜 배기 가스를 원활히 배출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저속 주행 시에는 배기 가스가 제2 배기 파이프(31)를 통과하도록 밸브(20)를 작동시켜 배기 가스를 고 배압 머플러(19)로 통과시키는 단계로 구성된 소음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기 소음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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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P01067511 EP 유럽특허청(E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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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115469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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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P1067511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7 EP1067511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8 JP2001050024 JP 일본 DOCDBFAMILY
9 US6633646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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