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 기술번호 : KST201401401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정전기력을 이용하여 경유, 가솔린 및 가스 자동차 엔진 배기에서 매연 등의 입자상 물질인 PM(Particulate Matter)을 농축시켜 연소실로 재순환시켜 매연배출을 저감시키는 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포집된 PM을 연소하거나 배출할 필요가 없는 간편한 장치이다. 종래의 PM 저감장치는 매연 입자를 배기에서 세라믹 또는 촉매 등의 필터를 이용하여 포집하여 연소시키거나 배출시키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압력손실, 재비산 등의 많은 문제점이 있으므로 고효율화를 달성키가 어렵다. 그러나 본 발명은 엔진 또는 기존 필터 후단 배기에 포함된 미세 PM 입자를 관성과 정전기력을 복합적으로 이용, PM 입자를 농축, 응집시켜 전단의 엔진으로 재순환하여 연소시켜 제거함으로 별도의 필터 또는 저장탱크나 연소장치가 필요 없는 간편하고 실용적이라 할 수 있다. 정전 PM 농축기, 엔진 배기 재순환, 매연 후처리 장치
Int. CL F01N 3/027 (2006.01)
CPC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F01N 3/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33384 (2004.05.12)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583442-0000 (2006.05.18)
공개번호/일자 10-2005-0108183 (2005.1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5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5.12)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2 한방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3 하병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4 황순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트리버스 대전광역시 대덕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5.12 수리 (Accepted) 1-1-2004-0199259-58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5.01.21 수리 (Accepted) 4-1-2005-0002690-32
3 대리인 해임 신고서
Report on Dismissal of Agent
2005.01.27 수리 (Accepted) 1-1-2005-0049518-95
4 대리인변경신고서
Agent change Notification
2005.02.17 수리 (Accepted) 1-1-2005-0084460-01
5 대리인변경신고서
Agent change Notification
2005.03.21 수리 (Accepted) 1-1-2005-0146120-25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5.10.12 수리 (Accepted) 9-1-2005-0064429-80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5.1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587720-22
9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1.18 수리 (Accepted) 1-1-2006-0038365-83
10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1.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038364-3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5.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81905-18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동차의 입자상 물질인 PM(Particulate Matter)저감 장치에 있어서, 고전압 하전을 발생시키는 방전극(10)과, 이에 대응되도록 설치된 접지극(11)과, 상기 접지극(11)으로 끌리는 PM이 농축, 응집된 공기를 연소실로 유인하고자 상기 접지극(11)의 하류측에 마련된 공기 유입구(12)로 이루어 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2 2
자동차의 PM 저감장치에 있어서, 고전압 하전을 발생시키는 방전극(10)과, 이에 대응되도록 설치되되 PM 연소공기유동방향에 대하여 하류측으로 갈수록 그 단면적이 점차로 감소되도록 마련된 접지극(11)과, 상기 접지극(11)에 달라 붙은 PM이 농축된 공기를 연소실로 유인하고자 상기 접지극(11)의 하류측에 마련된 공기 유입구(12)로 이루어 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3 3
자동차의 PM저감 장치에 있어서, 고전압 하전을 발생시키는 방전극(10)과, 이에 대응되도록 설치된 접지극(11)과, 상기 접지극(11)으로 끌리는 PM이 농축, 응집된 공기를 연소실로 유인하고자 상기 각각의 접지극(11)의 하류측에 상기 접지극(11)의 하측 일부를 수용하도록 마련된 공기 유입구(12)과, 상기 접지극(11)의 일측에 다수개의 기공홀을 마련하여 PM이 그 내부로 유입되어 상기 공기 유입구(12)를 통하여 연소실로 유동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방전극(10) 및 접지극(11)이 다수개로 이루어 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5 5
삭제
6 6
제1항 내지 제3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접지극(11)과 방전극(10)은 PM 연소유동방향에 대하여 평행방향과, 수직방향 또는 띠형의 수평배열 중 선택된 어느 하나의 방향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7 7
삭제
8 8
제1항 내지 제3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접지극(11)은 원통형 또는 평판형으로 선택하며, 상기 방전극(10)은 방전효과의 증가를 위하여 가는 와이어 또는 끝단이 날카로운 핀형 방전극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9 9
삭제
10 10
삭제
11 11
자동차의 PM 저감장치에 있어서, 다수개의 다공성 필터(DPF)를 마련하고, DPF 후단의 배출 미세 PM 입자를 농축, 응집하여 연소실로 유동하고자 공기유입구(12)를 장착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12 11
자동차의 PM 저감장치에 있어서, 다수개의 다공성 필터(DPF)를 마련하고, DPF 후단의 배출 미세 PM 입자를 농축, 응집하여 연소실로 유동하고자 공기유입구(12)를 장착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전농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 입자상 물질 저감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